[솔로이코노미] 3040 여성 1인가구, 온라인 쇼핑계 '큰 손'
[솔로이코노미] 3040 여성 1인가구, 온라인 쇼핑계 '큰 손'
  • 정단비, 이다경 기자
  • 승인 2018.01.30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온라인 쇼핑이 대세

한 가구 평균 상품구입 비용 월 103만원
이는 월 생활비의 43%에 달해

53%는 온라인,
46% 오프라인

2. 온라인 쇼핑 지출 비율

30대 59%,
20대 58%,

미혼 59%,
1인가구 58%

30대 여성 
온라인 61%,
오프라인 39%

3. 50대 男이 온라인에 뜬다

50대 남성의 온라인 쏠림현상이 39%에 달해
월 소득·소비지출·쇼핑비용 지출이 많을수록 높았다

의외로 3인 이상 가구에서도 온라인 증가 예상이 높게 나타나

4. 식품도 온라인서 구입한다

생수·주스류·탄산 등 음료 20%, 
라면·과자 등 실온 가공식품 17%, 
만두·피자 등 냉동 가공식품 14%

5. 식품·음료 온라인 구입은 1인가구가 가장 많아
특히 30~40대(45%) 여성 1인가구의 수요가 가장 높았다.

1인가구들은  쌀·생선·채소 등 음식을 위한 원재료의 구입 보다는 조리식품과 가공식품의 구입이 많았으며, 소셜커머스 이용률이 높았다.

전체 소비자의 10%를 차지하는 1인가구의 온라인 주도가 예상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료=컨슈머인사이트 '상품구입 행태 및 변화 추적조사')

(데일리팝=기획·정단비 / 그래픽·이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