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라인 쇼핑이 대세
한 가구 평균 상품구입 비용 월 103만원
이는 월 생활비의 43%에 달해
53%는 온라인,
46% 오프라인
2. 온라인 쇼핑 지출 비율
30대 59%,
20대 58%,
미혼 59%,
1인가구 58%
30대 여성
온라인 61%,
오프라인 39%
3. 50대 男이 온라인에 뜬다
50대 남성의 온라인 쏠림현상이 39%에 달해
월 소득·소비지출·쇼핑비용 지출이 많을수록 높았다
의외로 3인 이상 가구에서도 온라인 증가 예상이 높게 나타나
4. 식품도 온라인서 구입한다
생수·주스류·탄산 등 음료 20%,
라면·과자 등 실온 가공식품 17%,
만두·피자 등 냉동 가공식품 14%
5. 식품·음료 온라인 구입은 1인가구가 가장 많아
특히 30~40대(45%) 여성 1인가구의 수요가 가장 높았다.
1인가구들은 쌀·생선·채소 등 음식을 위한 원재료의 구입 보다는 조리식품과 가공식품의 구입이 많았으며, 소셜커머스 이용률이 높았다.
전체 소비자의 10%를 차지하는 1인가구의 온라인 주도가 예상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료=컨슈머인사이트 '상품구입 행태 및 변화 추적조사')
(데일리팝=기획·정단비 / 그래픽·이다경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