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코리아, 韓 수입차 판매 1위..'소비자 무시'도 1위
벤츠코리아, 韓 수입차 판매 1위..'소비자 무시'도 1위
  • 정단비, 임은주 기자
  • 승인 2018.02.07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시스

국내 수입차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이하 벤츠코리아, 대표 드미트리 실라키스)의 한국 소비자들에 대한 갑질로 인한 원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벤츠코리아는 2016년 5만6434대에서 지난해말 기준 6만8861대로 판매량이 전년 대비 22%나 증가했고, 국내에서 BMW를 제치고 2년 연속으로 국내 수입차 1위 자리를 지켰다.

이에 반해 한국 소비자를 무시한다는 꼬리표를 달고 다니는 회사이기도 하다.

벤츠코리아는 수입차시장 지배력이 강화되면서 소비자 보다는 자사의 이익 챙기기에 급급한 모습이 끊임없이 지적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벤츠코리아는 한성자동차에게만 노른자위 지역이 배정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수입차 구매력이 높다고 판단되는 서울 강남지역, 부산, 인천지역 등에 대해 한성자동차만이 전시장을 배정 받는다는 것이다.

일례로 한성차 강남전시장은 2017년 판매량이 5000대를 넘어 단일 전시장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전시장이며, 벤츠코리아 전체 판매량의 8%가량을 담당하고 있다.

한성차를 향한 이러한 불만이 제기되는 이유로는 벤츠코리아의 지분 구조를 꼽을 수 있다. 한성차의 모회사인 레이싱홍그룹은 벤츠코리아의 지분을 49% 가진 2대 주주다. 즉, 벤츠코리아와 한성차는 특수관계인 것이다.

이런 상황에 한성차가 시장의 과반을 점유하기 시작하면서 정부가 제재가 없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금융소비자원에서는 최근 "특정업체에 유리하도록 자의적인 불공정 경쟁 체제를 조성하고 있음에도 공정위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규제도 하지않고 있다"는 지적을 하고 나섰다.

금소원은 2016년 9월에도 수입차업체들의 횡포에 대하여 정부의 강력하고도 실효성 있는 제재를 촉구한 바 있다.

금소원은 "한성자동차가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만을 선택할 수 없게 하는 바, 경쟁에 의하여 서비스의 질의 향상을 전혀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는 점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수치적으로 보더라도 벤츠의 딜러는 경쟁업체인 BMW의 딜러들보다 할인 등 프로모션이 작은 바, 이는 벤츠 소비자들이 타 수입차 소비자들보다 피해를 보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죽음의 에어백' 리콜도 한국선 '미적'
팔고나면 '모르쇠'.."정부 제재 필요하다"


벤츠코리아는 리콜정책에서도 해외와는 다른 정책을 펴고 있다. 금소원은 이를 한국 정부의 안일한 태도와 소비자들의 무관심 때문이라는 지적했다.

'살인 에어백'으로 불리는 다카타 에어백에 대해 미국, 영국, 중국 등과는 다른 리콜정책을 펼치며 한국 소비자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200여명의 사상자를 낸 다카타 에어백에 대해 벤츠코리아는 우리 정부의 리콜 요청에도 1년 넘게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의 다카타 에어백이 장착된 차량은 모두 1만 8724대에 달한다. 사망자가 19명이나 발생하면서 미국과 중국, 영국 등 대부분 국가에서는 리콜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막대한 리콜 비용을 이유로 외면하고 있다.

이밖에도 벤츠코리아는 판매에만 급급한 채 기업의 윤리적 가치는 저버리는 일들의 연속이었다.

지난해 4월 벤츠 E220d 모델을 구입한 이모씨는 한성차에서 생산한 지 1년이 지난 차를 새차로 알고 구입했다. 하지만 해당 차량은 차대번호를 조회하니 2016년 3월 제조된 뒤 그해 5월 한국에도착해서도 10개월이나 묵혀있던 차량이었던 것이다.

이에 이씨가 항의하자 한성차 영업사원은 "1년이 지나든 2~3년이 지나든 재고 차량에 대한 규정이 없다"고 말해 이씨의 분통을 터트렸다.

한성차 측에서도 "품질에 아무 문제가 없는 미등록 신차"라며 "신차 구매 시 고객에게 이미 제작연도에 대해 안내를 했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하지만 이씨는 한성차에서 아무런 고지도 하질 않았고 해묵은 핸디캡에 대한 아무런 보상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특히 벤츠코리아에서는 한국 소비자가 문제를 제기했을 때 '약관에 따라 처리'를 앞세워 신속한 처리를 해주지 않고 있어 소비자의 물질적·시간적 손해가 막대하다는 지적이 뒤따른다.

이에 대해서도 금소원은 "중국 정부의 경우 한성자동차의 주주인 레이싱홍 그룹이 한국에서와 같이 불공정행위를 자행해 소비자들 및 중국 내 딜러사들의 불만이 커지자, 중국 정부는 적극적인 제재조치를 통하여 레이싱홍 그룹의 벤츠에 대한 지분을 대폭 축소시켜 한국 정부와는 상반된 태도를 보였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의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한 금소원 등의 조사요구에 2013년부터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아무런 조치도 취해지지 않고 있다.

정부의 불공정 거래에 대한 강도 높은 조치와 소비자 권리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데일리팝=정단비, 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