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Tip] 캠핑 갈 때 자주 쓰는 알루미늄 식기! 안전 사용법 필독!
[생활Tip] 캠핑 갈 때 자주 쓰는 알루미늄 식기! 안전 사용법 필독!
  • 엄태완
  • 승인 2018.03.1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Tip] 캠핑 갈 때 자주 쓰는 이것! 안전 사용법 필독

 

▲'혼행족'의 증가로 캠핑에 대한 관심이 더욱 뜨거워지면서  많이 사용되는 '알루미늄 식기'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알루미늄이란? 식품용 금속제의 한 종류로 냄비나 일회용 용기, 호일 등 조리 기구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알루미늄 식기의 장점

 무게가 가볍고 열전도율이 높아 음식물을 빨리 끓일 수 있고 쉽게 녹이 슬지 않는다.

 

▲그것이 궁금! 은색? 금색?

알루미늄 식기는 제조 시 양극산화 과정의 온도와 전압, 알루미늄 합금의 종류 등에 따라 색이 달라진다. 

*양극산화 – 코팅작업으로 내구성이 향상되어 긁힘 방지와 음식물이 들러붙지 않게 해준다.

 

알루미늄 식기 안전한가?

알루미늄은 체내에 흡수되는 양이 매우 적고, 흡수된 알루미늄도 대부분 체외로 배출된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과다 노출되면 적게는 구토나 설사, 메스꺼움부터 칼륨대사 장애 등 신체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으니 조심할 필요는 있다.

*알루미늄 식기 관리 기준 / 납 0.4이하 / 카드뮴 0.1이하 / 니켈 0.1이하/ 6가크롬 0.1이하 / 비소 0.2이하/ ppm

 

더욱 안전하게 사용하기!

1) 새 식기는 물을 한번 끓여 사용하면 코팅이 더 견고해진다.

2)표면이 긁힐 수 있는 금속제 조리기구나 금속 수세미 사용은 자제, 흡집이나 코팅이 벗겨질 수 있다.

3)오래 사용하여 색상이 변하거나 흠집이 많은 식기는 교체해라 찌꺼기가 끼어 미생물이 번식하거나 쉽게 음식이 탄다.

4) 산도나 염도가 높은 음식의 경우, 알루미늄이 녹아 나오거나 식기가 쉽게 손상 될 수 있다. 토마토, 양배추, 매실절임, 간장, 된장 등 의 식품은 알루미늄 식기에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TIP. 캠핑 필수품 호일은?

캠핑 시 고기나 고구마 등을 굽는데 자주 사용되는 호일, 알루미늄의 녹는점은 660˚C, 끓는점은 2327˚C로 녹거나 휘발되어 오염될 가능성이 낮아 안전하다.

※호일의 광택 면, 비 광택 면 어느 쪽을 사용해도 무방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팝=엄태완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