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코리아 '스마일 박스', 20대 여대생 이용률 70% 달해
이베이코리아 '스마일 박스', 20대 여대생 이용률 70% 달해
  • 변은영
  • 승인 2018.03.29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베이코리아

 

G마켓과 옥션·G9를 운영하는 국내 1위 전자상거래 기업 이베이코리아가 지난 3월 2일부터 8일까지 자사 무인택배함인 '스마일박스' 이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학 내 스마일박스 사용 경험이 있는 20대 대학생들 중 여성이 약 70%로 약 30%를 차지한 남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G마켓 기준 지난해 연간 스마일박스 전체 이용자의 성별 분포에서 여성이 52%를 차지했던 것에 비해 높은 수치다. 연령대가 낮은 여성일수록 낯선 사람과의 대면에 더 큰 부담을 느끼거나 안전한 방식을 선호하는 이른바 '언택트(untact)' 성향이 강하게 드러나는 것으로도 읽힐 수 있다. 

스마일박스는 G마켓·옥션·G9에서 상품 구매 시 근처 GS25 편의점이나 대학교 기숙사에 설치된 스마일박스에서 택배를 받아볼 수 있는 무인택배함 서비스로 365일 연중무휴로 24시간 내내 모든 고객이 이용할 수 있으며 주문은 물론 교환이나 반품 시에도 이용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스마일박스로 배송 받은 품목 중 1위를 차지한 것은 의류·화장품(50%)이다. 여성 이용자가 많고 시즌별 새로운 패션·뷰티 트렌드에 민감한 세대라는 점 등이 작용해 수요가 많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누적 사용 횟수는 5회 이상이 약 3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용 만족도에서는 '매우 만족한다'와 '만족한다'가 전체의 약 95%를 차지해 한번 이용한 고객들이 편리함을 느껴 재이용하는 비중이 높고, 충성 고객층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된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이 기사는 기업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