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로 보는 뉴스] 김치 시장, '대상 종가집' 무섭게 추격하는 'CJ 비비고'
[수치로 보는 뉴스] 김치 시장, '대상 종가집' 무섭게 추격하는 'CJ 비비고'
  • 이지원, 이지연
  • 승인 2018.06.1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가을에 많이 찾는 김치
2017년 분기별 김치 매출액 (단위: 백만 원)
1/4분기 3만 5540
2/4분기 4만 8284
3/4분기 7만 5449
4/4분기 5만 976
김치 매출액이 가장 높은 분기: 7월~9월에 해당하는 3분기
WHY? 김장 시기는 주로 겨울! 김장 전 김치가 떨어지면 시중에 판매되는 김치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추측 가능하다.
 
2. 김치는 할인점이 최고!
2017년 3/4분귀 김치 시장 점유율
백화점 3%
할인점 55%
체인슈퍼 19%
편의점 10%
독립슈퍼 11%
일반식품점 3%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시장은? 할인점
하지만 체인형 슈퍼의 점유율도 꾸준히 할인점의 뒤를 잇는다
 
3. 김치 시장의 1인자는?
2017년 브랜드별 김치 매출액
대상 FNF 10만 4413
CJ 5만 9212
한울농산 5263
동원 F&B 4327
풀무원 2914
김치 시장의 1인자는? 명백한 대상 FNF의 승리
하지만 그 뒤를 CJ가 열심히 쫓고 있었다!
 
4. 김치, 어떤 제품이 인기야?
2017년 김치 제품별 매출액 
종가집(대상 FNF) 10만 4413
비비고(CJ) 3만 6021
하선정(CJ) 2만 2932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김치 제품은? 대상의 종가집 김치
특히 대상은 단일 제품으로 브랜드의 전체 매출을 끌어올렸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5.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CJ, 앞으로의 승자는?
대상 FNF 김치 시장 점유율
2016년 55.79%→2017년 50.12%
CJ 김치 시장 점유율
2016년 19.87%→2017년 27.76%
아직까지는 대상 FNF의 점유율이 높지만, CJ가 그 뒤를 무섭게 추격 중!
앞으로 김치 시장에서 웃는 브랜드는 어디일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자료=FIS 식품산업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이지연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