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로 보는 뉴스] 참치캔, 소비자 사랑 NO.1 브랜드 어디?
[수치로 보는 뉴스] 참치캔, 소비자 사랑 NO.1 브랜드 어디?
  • 이지원, 공선영
  • 승인 2018.06.26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밥 반찬으로 딱 좋은 참치캔! 소비자들은 어떤브랜드를 선호할까?

참치캔 매출액은 오락가락?

2017년 분기별 참치캔 매출액
1/4분기 11만 9093
2/4분기 7만 1203
3/4분기 13만 511
4/4분기 6만 7025

참치캔의 매출액은 분기마다 달라 오락가락하는 모습! 특히 4분기의 매출은 특히나 더 낮은 모습이었다.

4분기 매출액이 특히 낮은 이유?


2017년 4/4분기 6만 7025
2018년 1/4분기 11만 9511

4분기의 참치캔 매출이 특히 낮았던 이유는 참치캔의 원가 부담 때문!

→실제로 원가부담이 해결된 2018년 1분기에는 매출액을 회복시켰다.

대부분의 소비자는 할인점으로

2017년 3/4분기 참치캔 시장 점유율
백화점 2%
할인점 52%
체인슈퍼 20%
편의점 4%
독립슈퍼 16%
일반식품점 5%

참치캔, 유통기한이 길어 대량구매도 OK!
→절반 이상의 소비자가 조금 더 저렴하게 대량으로 구매할 수 있는 할인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참치캔 브랜드?

2017년 참치캔 브랜드별 매출액
동원 F&B 29만 966
사조 해표 5만 3530
오뚜기 3만 3473
대상 7327
진주햄 58

참치캔 시장에서의 1인자는 '동원 F&B'로 높은 제품 인지도로 참치캔 시장에서 매출액이 독보적이었다.

인기있는 참치캔 제품도 역시!

2017년 참치캔 브랜드별 매출액 (단위: 백만 원)
동원참치 라이트 (동원 F&B) 10만 2181
동원참치 살코기 (동원 F&B) 7만 3959
동원 고추참치 (동원 F&B) 4만 4000
사조참치 로하이 (사조해표) 2만 5546
동원참치 마일드 (동원 F&B) 2만 358

참치캔 제품 상위 다섯 개 중 네 개가 동원 F&B의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동원참치' 사랑을 알 수 있었다.

(자료=FIS 식품산업통계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공선영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