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로 보는 뉴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가정용식용유는 '카놀라유'..시장 1위는 'CJ 제일제당'이 차지
[수치로 보는 뉴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가정용식용유는 '카놀라유'..시장 1위는 'CJ 제일제당'이 차지
  • 이지원, 공선영
  • 승인 2018.07.06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가정용식용유는 '카놀라유'
시장 1위는 'CJ 제일제당'이 차지

명절에 자주 찾는 식용유

2017년 분기별 가정용식용유 매출액 (단위: 백만 원)
1/4분기 10만 5413
2/4분기 4만 6564
3/4분기 12만 48
4/4분기 5만 8649

가정용식용유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분기? 1분기, 3분기
WHY? 추석과 설 등 명절이 포함되는 1, 3분기→명절에 전을 부치기 위해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추측 가능

할인점과 슈퍼에서 주로 구매해요!

2017년 3/4분기 가정용식용유 시장 점유율
백화점 3%
할인점 52%
체인슈퍼 25%
편의점 1%
독립슈퍼 16%
일반식품점 4%

소비자들의 주된 가정용식용유 구매 시장은? 절반이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는 할인점!
하지만 할인 및 덤이 붙는 체인슈퍼와 일반 동네 슈퍼 등도 타 시장에 비해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임

CJ, 가정용식용유 시장에서도 잘 나가네

2017년 가정용식용유 브랜드별 매출액 (단위: 백만 원)
CJ 제일제당 12만 5829
사조 해표 7만 1570
대상 3만 7417
오뚜기 3만 5725
동원 F&B 2만 3007

가정용식용유 시장에서의 CJ의 매출액은 '독보적'
CJ의 뒤를 사조 해표가 바짝 뒤쫓고 있음

대상·오뚜기·동원 F&B... 3위는 누구?

2017년 브랜드별·분기별 매출 비교 (단위: 백만 원)
1/4분기 매출액
대상 1만 2690
오뚜기 9265
동원 F&B 1만 1073

2/4분기 매출액
대상 3096
오뚜기 5714
동원 F&B 868

3/4분기 매출액
대상 1만 6400
오뚜기 1만 3100
동원 F&B 9143

4/4분기 매출액
대상 7646
오뚜기 5231
동원 F&B 1923

엎치락뒤치락이 계속되는 대상과 오뚜기, 동원 F&B의 매출액 순위
매출액 순위권 진입을 둔 대상·오뚜기·동원 F&B의 싸움은 현재 진행 중!

 카놀라유, '가성비' 1위 식용유로 등극

전체 식용유 시장 매출액 중 40%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카놀라유'

소비자들이 카놀라유를 사랑하는 이유?

"가격이 싸고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어요"
"콩기름보다 건강하고 올리브유보다 싸서 가성비가 훌륭하죠"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공선영 에디터)

(자료=FIS 식품산업통계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