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KB국민은행·카카오뱅크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KB국민은행·카카오뱅크 外
  • 이예리
  • 승인 2018.07.30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 제 7회 대학생 연합 해커톤 '유니톤' 후원 성료

NH농협은행은 지난 7월 27일부터 29일까지 2박 3일간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에 위치한 서울창업허브에서 열린 제 7회 대학생 연합 해커톤 '유니톤(UNITHON)'을 성공리에 후원했다고 밝혔다. 

'유니톤(UNITHON)'이란 대학생(University)과 해커톤(Hackathon)을 합성한 단어로 '대학생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해커톤’을 의미하며, NH농협은행은 3년 연속 행사후원을 하여 금융API 활용사례를 전파하고 농업관련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등 멘토링 및 사업화를 추진해왔다. 

이번 행사에는 90여명의 대학생이 참가해 ▲금융API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의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출품해 경쟁을 펼쳤으며, 특히 참가팀 중 '버킷101'팀은 대중의 경제적 후원을 통해 버킷리스트 달성을 지원하는 소셜 핀테크 서비스를 내놓아 농협은행 특별상을 수상했다.

 

KB국민은행, 인도네시아 부코핀은행 지분인수로 '신남방정책'가속화 

KB국민은행은 지난 7월 27일, 인도네시아 부코핀 은행의 지분 22%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 6월 인도네시아 소매금융 전문은행인 부코핀 은행(Bank Bukopin)과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하고 인도네시아 금융감독청(OJK)으로부터 신주인수 적격기관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이 후 한달 만에 약 22%의 지분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2대 주주 지위를 확보하게 됐으며, 2008년 인도네시아 BII은행 지분 매각 이후 10년만에 인도네시아 시장에 재진출하는 성과를 이뤘다. 

앞으로 KB국민은행은 주택금융을 포함한 소매금융, 디지털뱅킹 및 리스크관리 부문 등의 역량이전을 통해 부코핀 은행의 가치 증대에 주력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신한은행과 빅데이터 공동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LG유플러스는 신한은행과 빅데이터 분야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4차산업혁명을 대비해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양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사업을 모색하기 위해 체결한 것으로, 전혀 다른 업종인 통신과 금융분야를 대표하는 사업자들간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빅데이터 응용 모델을 발굴하는데 의미가 크다.

양사는 협업사업 일환으로 각 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별 구매력 지수'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연내 '데이터 유통 플랫폼’도 오픈할 계획이다. 이 플랫폼은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통계성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구축하는 웹 사이트로 일반 고객들도 이용 가능할 전망이다.

 

DB손해보험, '러브하우스'집수리 봉사활동 통해 사랑나눔 실천

DB손해보험은 지난 7월 28일 서울 관악구 삼성동 시장 일대의 주거 환경 개선을 돕기 위해 DB손해보험 임직원 및 관악구 자원봉사자 등 100여명이 주거취약가구 4곳을 찾아 도배지 및 장판 교환, 싱크대와 화장실 보수 등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에 DB손해보험이 봉사활동을 펼친 관악구 삼성동 시장 일대는 무허가 주택이 밀집한 지역으로 몇 년 전 많은 집들이 큰 침수 피해를 입었으나 무허가 건물로 정부 주거환경 개선사업 지원 대상이 되지 않아 주거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다. 

이 날 DB손해보험 임직원과 관악구 자원봉사자들은 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노후화된 장판과 벽지, 타일들을 교체하면서 굵은 땀방울을 흘리며 참된 봉사의 의미를 몸소 실천했다.  

 

기업은행, 'IBK 소셜벤처 성장지원 사업'지원 기업 선정

IBK기업은행은 'IBK 소셜벤처 성장지원 사업'지원 기업 9개를 선정하고 지난 7월 26일 을지로 본점에서 '소셜벤처 성장지원 사업 시상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IBK 소셜벤처 성장지원 사업’은 기업은행과 사회연대은행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와 서로 다른 사업 아이템으로 매장을 함께 공유하는 공유가게를 지원한다. 

두 기관은 공모를 통해 설립 3년 미만 소셜벤처 7개, 공유가게 2개를 선정했다. 소셜벤처 부문 대상은 옴니아트·포인핸드 최우수상은 온아시아·하비풀 우수상은 로컬스토리 미디어 협동조합·푸치토야·우리에듀가 수상했고, 공유가게 부문 대상은 알브이핀·거마도가 수상했다.

 

롯데멤버스·카카오뱅크 '계좌이체 결제' 서비스 론칭

롯데멤버스는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와 신규 제휴를 체결하고, L.pay(이하 엘페이) 카카오뱅크 '계좌이체 결제'서비스를 오픈한다고 7월 30일 밝혔다.

롯데멤버스는 '카카오뱅크·엘페이 제휴 서비스'론칭을 기념해 2019년 7월 29일까지 1년간 엘페이에서 카카오뱅크 계좌로 결제하면 전월 실적이나 한도, 결제금액 등과 관계없이 L.POINT(이하 엘포인트) 2%를 추가 적립해 주는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시행한다. 

특히 이번 프로모션은 일반 직불카드 및 체크카드 대비 최대 5배 이상의 포인트 리워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게다가 유통, 쇼핑 등 생활과 밀접한 부분에서 온·오프라인으로 폭넓게 이용 가능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