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파헤치기] "깡으로 버텨라"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
[유튜버 파헤치기] "깡으로 버텨라"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
  • 배근우
  • 승인 2018.08.31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뷰티 크리에이터는 뷰티와 화장품 관련된 콘텐츠를 공유, 생산 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서 자신만의 뷰티 노하우를 알리고 시청자들이 요청하는 뷰티 콘셉트를 가르쳐주는 역할을 하는 뷰티 크리에이터들은 본인을 브랜딩화 해 SNS에 콘텐츠를 올리고 있으며 KPOP 문화가 세계적으로 수요도가 증가함에 따라 ‘뷰티 크리에이터’ 들도 덩달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선미 닮은꼴의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 (출처: 이사배 유튜브)
선미 닮은꼴의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 (출처: 이사배 유튜브)

정확히 말하자면 이들은 뷰티 인플루언서로써 뷰티에 관심 있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큰 영향력을 과시하며 화장품 업계조차 못한 일들을 이뤄내고 있으며, 화장품 업체들은 위기감을 느껴 너도나도 뷰티 크리에이터 관련 행사와 프로젝트를 실행 중이다.

그 중 가수 ‘선미’의 ‘가시나’ 메이크업으로 세계적인 반응을 몰고 온 크리에이터가 있다. 선미의 닮은꼴로 유명한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이사배
- 구독자수: 187만명 (유튜브) (2018.08 기준) 
- 누적조회수:  2억회
- 콘셉트: 뷰티

 

이사배의 유튜브 프로필 사진 (출처: 이사배 유튜브)
이사배의 유튜브 프로필 사진 (출처: 이사배 유튜브)

 

안녕! 꼼화아가씨 
2015년부터 뷰티 크리에이터 활동을 시작한 그녀는 9년 차 중견 크리에이터다. 아프리카TV에서 뷰티 방송을 시작하다가 현재는 카카오TV PD로 활동 중에 있으며, 유튜브 개인 채널을 동시에 이용하면서 해외 팬들과도 꾸준한 소통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 


과거에 MBC 미술센터 연예인 메이크업팀과 특수분장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어 아이돌 AOA, EXID와 친분이 있는 모습을 보인다. 퇴사 후 청담동 샵에서 실장으로 근무했고, 현재는 앞서 설명된 장기를 살려 뷰티 크리에이터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유튜버다. 이사배가 라디오스타 출연 당시 미수다의 이탈리아 방송인 ‘크리스티나’ 같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콧소리가 심한 편으로 중독성 있고 귀여운 보이스가 특징이다. 

 

드래그 아트 메이크업을 시도중인 이사배  (출처: 이사배 유튜브)
드래그 아트 메이크업을 시도중인 이사배 (출처: 이사배 유튜브)


그녀는 팬들에게 부르는 애칭 또한 특이하다. 이사배의 방송은 굉장히 건전한 편이라 방송 초반 당시 여성 시청자들이게 ‘꼬마아가씨’ 라고 불렀으나 팬들의 장난 섞인 재미있는 항의로 인해 ‘언니꼬마아가씨’, ’꼬마아저씨’로 부르게 됐으며 급기야 ‘꼼화아가씨’, ‘꼼화도련님’ 같은 기형적이고 유쾌한 팬을 향한 애칭이 굳혀지게 됐다.  

이사배의 영상 콘셉트
그녀의 영상 콘셉트로는 ‘# Make up Tutorials’ 와 ‘# Art & Concept Make up Tutorial’ 이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KPOP 스타인 ‘현아’와 ‘선미’, ’아이유’의 메이크업을 알려주는 영상이 가장 큰 조회수를 누리고 있다. 거의 가수와 똑같은 모습을 보여주며 어떻게 보면 지금의 이사배를 있게 해 준 고퀄리티 메이크업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퇴폐미 데일리 메이크업' 컨셉의 썸네일 (출처: 이사배)
'퇴폐미 데일리 메이크업' 컨셉의 썸네일 (출처: 이사배)

그 외에 화장의 탄탄한 기본기를 알려주는 ‘#백투베이직’, 화장할 때의 궁금증과 문제점을 도와주는 SOS ‘#메이크업 진단’ 이 있다. 

그중 ‘# Art & Concept Make up Tutorial’ 콘셉트는 만화캐릭터, 영화 캐릭터를 그대로 가져온 듯한 코스프레에 가까운 메이크업을 선보여 찬사를 받았다.
 

“오!랜만에 ‘깡으로 버텨라’~” 
이사배가 외치는 대사이자, 이름마저도 웃긴 이사배만의 콘텐츠 명이다. 진짜 말 그대로 도전하기 망설여지는 고난도 메이크업이라던가, 꺼려지는 기괴한 메이크업을 도전할 때 ‘깡으로 버텨라’라는 이름을 쓴다. 

‘깡으로 버텨라’ 콘셉트를 시도 시 본인 성격 그대로의 날것을 보여주며 팬들은 ‘예쁜 돌+아이’ 같다고 말해준다. ‘깡으로 버텨라’를 시작 전에는 힘들고 기괴한 도전이기 때문에 이사배는 항상 ‘메이크업 인생 9년을 건다’라며 비장한 각오로 시작을 하며, 깡으로 버티다가 망하게 되면 ‘힘들게 쌓아온 9년 경력을 한 큐에 말아먹었다’라며 재미있게 자책하곤 하는데 비유를 하는 입담이 정말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거만 메이크업을 시도하기전 이사배  (출처: 이사배 유튜브)
거만 메이크업을 시도하기전 한껏 거만한척 연기 하는 이사배
(출처: 이사배 유튜브)

본인이 사용하는 브러쉬를 E400(이사백) 브러쉬 라고 재치 있게 말하곤 하는데 팬들과 본인이 서로 별명과 콘셉트를 만들어가며 양방향 소통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 ‘거만 메이크업’을 주제로 촬영할 당시 반말하는 콘셉트를 잡고 방송했는데 시청자들에게 반말하려고 하면 할수록 엄청 어색하고 귀여운 모습을 보일 정도로 예의 바르며, 그런 시청자를 아끼는 모습으로 인해 팬들이 이사배를 따르는 게 아닐까? 


이사배의 가장 인기가 높은 조회 수는 ‘[Eng/Thai]선미 가시나 메이크업 SUNMI’이다.

현재 ‘뷰티’ 분야는 대한민국의 주 수출 동력원으로써 전 세계 특히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 통계청에 따르면 최근 통계청에서 발표된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해외수출 품목 중 1위가 화장품으로 53.7%를 차지하였으며 6589억원이나 수출했다.

동남아시아(ASEAN)국가들 대상으로 해외 판매율 자료 (출처: 통계청 '2018 2분기 온라인 쇼핑동향" )
동남아시아(ASEAN)국가들 대상으로 해외 판매율 자료 (출처: 통계청 '2018 2분기 온라인 쇼핑동향" )

지난해 보다 2303억 원이 증가한 수치인 것이다. 매년 날이 가면 갈수록 한국의 뷰티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뷰티 크리에이터’라는 직업 또한 덩달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국의 다양한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인해 한국의 뷰티 문화가 세계적으로 더 큰 영향력을 끼칠 것이라 예상된다.

 

(데일리팝=배근우 인턴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