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유노 셰어하우스?"] 미국의 공동주거 'SRO, 취약계층 주거 대안'...노후된 '호텔·학교 등 개조'
["두유노 셰어하우스?"] 미국의 공동주거 'SRO, 취약계층 주거 대안'...노후된 '호텔·학교 등 개조'
  • 임은주
  • 승인 2018.09.06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화된 호텔을 SRO 주택으로 개조한 모습. 리모델링 하기 전(왼쪽)의 모습과 리모델링한 후의 모습 (사진=SRO 하우징 홈페이지 캡쳐)
노후화된 호텔을 SRO 주택으로 개조한 모습. 리모델링 하기 전(왼쪽)의 모습과 리모델링한 후의 모습 (사진=SRO 하우징 홈페이지 캡쳐)

전 세계 대도시는 경제적 발전 여부와는 상관없이 사회적 취약 계층이 집중되며 이들을 위한 주거시설 부족이라는 사회적인 문제가 야기된다.

미국은 사회적 취약 계층의 주택문제의 심각성이 인식되면서 공용공간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SRO(Single Room Occupancy)주택의 건설이 해결방안으로 제시됐다.

SRO주택은 미국 주택도시개발부((HUD)가 지정한 특수주거유형으로 낡고 노후화 된 호텔·학교·공장 등을 주택으로 리모델링해 저소득층, 노숙자 등 사회적 취약 계층을 위한 주거지원 및 거주자 관리까지 병행하는 프로그램이다.

SRO 거주자들은 나이가 든 저소득층 1인 가구나 정신건강·신체 건강 문제를 겪는 저소득 1인가구가 많다. SRO프로그램은 이들에게 개인적 자유, 사생활 보호, 공동체 의식을 제공하며 거주자들을 보호해 주고 지지해 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SRO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으려면 주택품질기준을 충족시키도록 기존 건물을 개보수해야 한다.1인 가구용 임대주택으로 리모델링해야 한다.

주택품질기준의 목적은 사람들이 거주하기에 적합한 최저수준을 충족하기 위한 것으로 안전성과 편리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미국의 주택품질기준은 13가지의 구성요소로 이뤄진다. 위생시설, 치사 및 쓰레기 처리, 공간과 보안, 온열환경, 조명 및 전기, 구조 및 자재, 실내공기 품질, 수도, 납 성분 페인트, 접근성, 위치 및 근린지역, 위생 상태, 화재경보기 등이다.

위생시설은 6인당 하나 이상의 수세식 화장실이 제공돼야 하며 복도 및 공용공간에서 접근이 가능해야 한다.

공간과 보안 부분은 SRO 가구의 바닥 면적은 10.22㎡ 이상, 외부 현관문 및 창문에 잠금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접근성을 살펴보면 각 방은 개인의 사생황을 위해 잠금장치를 설체해야하며, 거주자는 다른 방을 거치지 않고 자기 방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각 방들은 2개 이상의 비상구와 가까이 위치해야하며 지상 탈출할 수 있는 안내표지와 유도 등을 설치해야 한다.

화재 안전 부분은 SRO 모든 주요공간( 복도, 공동공간 등)에 스프링쿨러 시스템과 화재 경보기를 설치해야 한다.

채광 및 환기에서 침실 창문은 채광이 안되는 쪽으로 설치하면 안된다. 환기장치는 개폐기능 창문대신 사용 가능하나 1시간에 2회 이상 작동해야 한다. 화장실, 목욕탕, 세탁실 등은 시간당 5회 이상 환기해야 한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

(자료=건축도시공간연구소, '공유경제 기반의 지역맞춤형 공동체주거 조성 방안 연구'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