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위메프 O2O 픽업 주문·무인매장 확산·식자재 시장 가정간편식 열풍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위메프 O2O 픽업 주문·무인매장 확산·식자재 시장 가정간편식 열풍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8.10.1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메프, O2O 픽업 주문 서비스 선보여

위메프 종합 O2O(온오프라인) 서비스 '커핑'이 '위메프오'로 진화한다. 고객이 줄을 서지 않고도 스마트폰 조작만으로 가까운 거리에 있는 매장에서 곧바로 음료 및 음식을 주문, '픽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메프는 위메프오 업데이트를 진행, 이 같은 기능을 담은 '픽업주문' 서비스를 추가하고 이달 안에 50여개 가맹점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10월 17일 밝혔다. 

픽업주문 서비스는 위메프의 IT기술을 집약해 스마트폰으로 주문할 음식을 주문·결재까지 한 번에 진행한다. 위메프오 앱에서 위치기반 기술을 활용해 가까운 거리에 있는 위메프오 제휴 매장을 찾아 주문 제품을 선택하면 미리 설정한 신용카드(체크카드)를 통해 결제를 진행한다. 

'오늘의집', 네이버로부터 투자 유치…전체 누적 투자 111억원

인테리어 정보 플랫폼 '오늘의집'을 운영하는 버킷플레이스가 네이버로부터 투자를 유치 했다고 10월 18일 밝혔다. 이로써 버킷플레이스의 전체 누적 투자금은 111억원 이다.

'오늘의집'에서 유저들이 공유한 인테리어 사례는 35만개가 넘으며 인테리어에 활용된 5만개 이상의 리빙 제품 정보들을 함께 제공하며 국내 인테리어 정보 플랫폼 중에서는 가장 많은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또한 '오늘의집'은 2016년 3분기 인테리어 사진 속 제품을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스토어를 오픈 한 이후 2018년 10월 현재 누적 거래액 600억원으로 가파른 거래 액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올해안에 누적 거래액 800억원, 월 거래액 100억원을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집닥의 인테리어 거래 시장 안전화 전략, 기업과 고객의 신뢰 얻다

맞춤 인테리어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집닥은 2015년 8월 서비스 첫 출시 이래 줄곧 강조한 인테리어 거래 시장 투명화 전략이 기업과 고객으로부터 공감을 얻는 데 성공했다.

기존 국내 인테리어 시장은 표준화된 가격 정책이 없고 분쟁 발생 시에 구체적인 기준이나 가이드가 없으며 무엇보다 업체의 시공능력, 평판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거래의 안전성, 투명성에 의문이 계속 제기되어 왔다.

이에 집닥은 최근 동종업계 최초로 삼성카드와 카드 결제 서비스 업무 제휴 협약을 맺으며 인테리어 중개의 안정성과 투명성 강화로 사업 가능성과 진정성을 인정받았다.

외식은 셀프(SELF)시대, 유통은 무인(無人)시대!

외식이나 유통에서 무인시대(無人時代)가 본격화 되고 있다. 경기 침체로 인한 비용 절감과 1인가구 젊은층의 높은 선호도, 새로운 서비스 결합 가능성으로 외식과 유통시장에서는 최근 들어 무인매장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소규모 매장 '마싰는끼니'는 무인 주문기인 키오스크가 보편화되기 전부터 인건비 절감을 위해 홀 무인화 및 셀프형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고객들이 키오스크를 통해 메뉴 주문과 결제뿐만 아니라 음식 서빙까지 직접 셀프로 진행하여 운영 효율성은 높이고 인건비 부담은 낮췄다. 

맥도날드·버거킹·롯데리아·KFC 등의 많은 패스트푸드 매장들은 무인 주문기를 통해 고객을 맞고 있으며, 스마트폰에 미리 카드를 등록하면 매장에 들어가기 전에도 주문을 할 수 있다. 

직장인 10명 중 5명 이상, "현재 업무와 다른 분야 자격증 취득 원해"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현재 1개 이상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지만 앞으로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지금 하고 있는 일과 다른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다.

미디어윌이 운영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97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직장인 응답자 10명 중 9명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90.7%)고 답했다. 

한편 앞으로 추가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직장인 82.7%가 '취득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지금 하고 있는 일과 연관 있는 자격증을 취득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55.3%가 '전혀 다른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이다'고 응답해 눈길을 끌었다.

혼자 사는 당신 행복하십니까?...1인가구 행복지수 '평균 미달'

우리나라에서 행복도가 가장 높은 연령대는 30대이며, 60대의 행복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은 지난해 12월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행복 수준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담은 '행복지수 개발에 관한 연구보고서'를 10월 17일 발표했다. 전체 조사 대상자의 평균 행복지수는 10점 만점에 6.3점이었다. 주관적 행복도는 6.5점·삶의 만족도는 6.4점·미래 안정성은 5.7점이었다.

1인 가구의 행복도는 5.8점으로 2인 가구 이상(6.3∼7.0점)보다 훨씬 낮았다. 사회적 자본이나 관계가 행복 수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시사하는 결과다.

삼성웰스토리, 식자재 유통 키워드는 '간편조리'

가정간편식 열풍이 B2B(기업 간 거래) 식자재 시장에도 불었다. 간편 조리식을 통해 조리시간을 줄이면서 업무 효율은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웰스토리는 자사 식자재 유통 영업사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올해 B2B 식자재 상품의 키워드를 묻는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72%가 '간편 조리'를 올해의 키워드로 꼽았다고 10월 17일 밝혔다. 

이 같은 결과는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편리함을 추구하는 사회적 변화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정간편식 열풍이 B2B 식자재 시장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성분까지 꼼꼼히…뷰티업계 큰 손으로 떠오른 '그루답터'

최근에는 그루밍족을 넘어 선 '그루답터'가 남성 뷰티 업계의 새 키워드로 떠올랐다. 그루답터는 그룸(Groom)과 어답터(adopter)의 합성어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최신 뷰티 정보를 습득하고 제품 경험을 위해 시간과 노력, 비용을 아끼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센텔리안24의 '마데카 옴므' 라인은 뷰티 업계에서 핫한 성분으로 떠오른 병풀추출물을 함유한 남성 전용 스킨케어 제품이다. 진정효과가 뛰어난 병풀추출물을 동국제약만의 까다로운 공정을 통해 고순도∙고농도로 추출한 'TECA'가 핵심 성분으로, 외부 환경으로 자극 받은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활력을 부여한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