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I 정보] '상품권'과 '간편결제' 서비스를 활용한 알뜰 쇼핑법
[TMI 정보] '상품권'과 '간편결제' 서비스를 활용한 알뜰 쇼핑법
  • 배근우
  • 승인 2019.01.16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상품권’ 과 ‘간편결제’ 서비스를 활용한 알뜰 쇼핑법 A-Z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상품권 신공’이라는 쇼핑 팁이 인기를 끌고 있는 중이다. 상품권 신공이란 ‘해피머니’, ‘컬처랜드’ 와 같은 모바일 상품권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판매가 보다 저렴하게 구입한 후, <포인트>로 전환해서 현금처럼 사용하는 방법을 말한다.

지금 말하는 방법 말고도 사용법은 무궁무진하니 각종 센스를 발휘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티끌 모아 절약하는 상품권 신공으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기자가 직접 사용해본 <컬처랜드>상품권과 <이베이 코리아> 산하의 쇼핑몰을 기준으로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출처: 데일리팝)
이번 상품권 신공으로 15,200원을 할인받을수 있었다.
(출처: 데일리팝)

백화점 상품권, 시계 상품권, 구두 상품권 등 상품권의 수는 다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하며,  한정적인 상품과 한정적인 장소에만 사용 가능한 게 대다수다. 하지만 ‘해피머니’ 상품권과 ‘컬처랜드’ 상품권 그리고 ‘북앤라이프’ 상품권과 같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포인트로 전환하는 연동성이 높은 곳도 있다.

해당 상품권들은 연동성이 높기에 수요도가 높고, ‘핫딜’과 같이 저렴하게 상품권이 판매될 가능성이 높다. 주의할 점은 몇몇 간편결제 서비스에는 상품권을 포인트로 전환 시 수수료를 받고 있으며, 본인이 ‘상품권 신공’을 통해 할인받은 가격을 수수료가 빠져나가 원점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점이다.

-    해피머니 : 엘포인트(수수료 8%), 페이코(수수료 8%) 티몬캐시(수수료 3%), 배달통, 11번가 

-    컬쳐랜드 : 스마일페이(옥션/지마켓/지구), 배달의민족, 구글플레이(앱), 스팀(게임)

사실 ‘네이버 페이’가 상품권 신공계의 강자였으나, 2018년 12월을 기존으로 상품권 충전 서비스를 폐지해 많은 사람들에게 원성을 샀다. ‘해피머니’와 ‘북앤라이프’의 경우 수수료를 가져가기에 최근 들어 알뜰 쇼핑족에게 인기가 떨어지고 있는 중이다.

(출처: 데일리팝)
상품권을 구매한 곳에서 <핀 번호>를 받은후, <컬쳐랜드> 앱에서 충전하고, <스마일페이> 앱에서 포인트로 전환하면 끝 !
(출처: 데일리팝)

컬쳐랜드로 수수료 없이 구매법

다시 한번 말하지만 ‘컬처랜드’ 상품권과 ‘이베이 코리아’ 소속의 쇼핑몰을 대상으로 가능한 방법을 서술했다.

1.   '컬쳐랜드' 상품권 활용이 가능한 ‘이베이 코리아’ 산하의 쇼핑몰인 <옥션>, <G마켓>, <G9>에  원하는 제품이 있는지 찾아본다. 
2.   찾는 제품이 있다면 다양한 쇼핑몰에서 <컬처랜드 10만 원> 을 검색해본다. (가격 비교는 필수) 
3.  10만 원에 해당하는 상품권 중 가장 저렴한 것을 선택 후 <상품권 구매>  
4.   <컬처랜드>와 <스마일 페이> 앱 설치 (가입 필수)
5.   상품권 구매 후 문자로 날아온 <핀 번호>를 컬처랜드 앱에 기입 후 충전
6.   스마일 페이에서 스마일 캐시로 <포인트 전환> (컬처랜드와 스마일 페이 앱을 설치했다면 포인트가 자동으로 연동)
7.    미리 봐뒀던 상품을 <스마일 캐시>로 구매하면 끝! (할인도 가능)

 ‘컬처랜드’와 ’스마일 페이’로 하는 상품권 신공을 선택한 이유는 <수수료>가 없으며, <3개 이상의 쇼핑몰>을 사용할 수 있기에 <연동성이 가장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현재 컬처랜드 상품권으로 충전할 수 있는 <스마일 페이>의 한도금액은 ‘월 20만 원’이다

(출처: 데일리팝)
상품권 신공으로 만든 포인트로 결제한 45만원 상당의 제품. 결과적으로 상품권 신공으로 15,200원을 할인 받을수 있었다.  (출처: 데일리팝)

상품권 신공의 장점

해당 상품권 신공의 장점으로는 할인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상당하다는 것이다. 20만 원 상품권 기준 1520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상품권 신공은 2019년 최저시급 기준으로 1.8시간의 노동력이 들어간 것이다. 20만 원어치 구매할 일이 없더라도, 라면 도시락과 생필품들을 대량 구매해 의식주를 해결하는 등 살 물건은 많다.

컬처랜드의 경우 ‘배달의 민족’에서도 사용 가능하니 야식을 먹기에도 제격이며, 모바일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은 ‘스팀’과 ‘구글 플레이’를 통해 게임 패키지를 구매해도 좋다. 거기에 <현금 영수증>은 덤으로 사용 가능하며, 상품권 구매를 통한 카드 <실적 쌓기>도 가능하다. 1년에 연 2%짜리 적금을 열심히 드는것 보다, 이런 식으로 월 8~9%의 할인을 받는 것이 더 이득일지도 모르겠다.

(출처: 데일리팝)
(출처: 데일리팝)

단점도 있다

1.    다소 복잡


어떻게 보면 과정이 복잡할 수 있다. 구매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은 상품권 구매, 충전, 전환, 구매로 어떻게 보면 간단하지만 ‘해당 상품권이 해당 쇼핑몰에서 결제가 가능한지’를 알아보는데 시간이 꽤 걸릴 수도 있다. 

2.    상품권의 한도는 언제든지 변경될 가능성 많음

다양한 쇼핑몰과 간편결제 앱에서는 공지 없이 언제든지 한도가 변경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매번 한도를 깎았다가, 늘렸다가 하고 있어 많은 소비자들의 원성을 얻기도 한다. 컬처랜드 기준으로 월 한도는 20만 원이며 이 가격이 고정이 될지, 다음 달에 변경될지는 미지수다. 

3.    명확한 공지와 가이드라인 없음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없는 점이 치명적인 단점이다. <전환 한도>가 얼마까지인지 명확하지 않고, <쇼핑몰>과 <간편결제 서비스>에서 공지 없이 언제든지 상품권 전환을 서비스를 취소시킬 수도 있는 일이다. 해당 사례는 네이버 페이에서 있었던 일로 알뜰족이 많이 모여있는 커뮤니티에서 난리가 난 적이 있다.

다만 불편을 겪을 수는 있어도, 해당 공지로 인해 상품권이 소실되는 경우는 없으니 안심해도 좋다.


(데일리팝=배근우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