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신장·신송 선물세트 출시·넷플릭스 국내 이용자 급증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신장·신송 선물세트 출시·넷플릭스 국내 이용자 급증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1.3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흥하는 새벽배송·간편결제…지난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16% 성장

지난해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대비 15.9% 성장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매출의 성장으로 증가세를 이어갔다.  

1월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18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유통업체 매출액이 전년대비 6.8% 늘었다. 이중 온라인 부문은 15.9%, 오프라인 부문은 1.9% 증가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편의점·기업형슈퍼마켓(SSM)·백화점 부문의 매출이 늘어난 반면, 대형마트의 매출은 감소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온라인판매(19.2%)와 온라인판매중개(14.7%) 모두 확대됐다. 온라인판매는 새벽 배송 등 신선식품 배송경쟁력 강화에 따른 식품부문(25.6%)의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했다.  


신송식품, 간편식으로 젊은 소비자 겨냥한 '신송 선물세트' 출시

신송식품이 가성비와 실용성을 갖춘 '신송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1월 29일 밝혔다. 다양한 연령층에 맞도록 구성된 신송 설 선물세트의 총 14가지 선물세트 중 1인가구의 증가 및 가정간편식(HMR) 트렌드에 맞춰 '즉석국'과 '컵밥' 제품 등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간편식 세트 구성제품으로 젊은 소비자들을 겨냥한 새로운 아이템이다.

'즉석 된장국 1호'는 신송식품만의 저염 발효기술로 짠맛을 줄인 신송 된장을 사용해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즉석 된장국 세트로, 급속 동결건조공법을 통해 영양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맛과 향은 더욱 깊이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제품구성으로는 구수한 우거지 된장국·시원한 시금치 된장국·칼칼한 홍게 된장국·깔끔한 배추된장국·바지락이 들어있는 향긋한 쑥 된장국·소고기가 들어있는 칼칼한 아욱 된장국 6종으로 구성 돼있다.


갤러리아백화점, 셀프기프팅 선물세트·소형가전 선물세트 인기

갤러리아백화점은 올해 설 선물세트로 '셀프기프팅 선물세트'와 '소형가전 선물세트'를 출시, 1인 가구를 대상으로 고마움을 전하려는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1월 30일 밝혔다. 

주요 품목으로는 ▲맥주 디스펜서 ▲미니 냉장고 ▲LP턴테이블 등이 있다. 해당 상품 군은 지난 해 추석에 첫 출시했으며, 올해 해당 상품 군의 매출이 전년 추석 대비 52% 신장했다.
한편 갤러리아백화점 설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 1월 29일까지의 예약판매를 포함해 전년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대별로 살펴보면 30만원 이상의 상품이 37% 신장하면서 프리미엄 상품군의 매출 신장률이 두드러졌다. 


넷플릭스, 유료가입자 100만 명 육박 …월 결제금액 117억원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의 국내 이용자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월 29일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은 국내에서 넷플릭스 이용자가 1년 동안 274%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월 34만명이었던 한국 안드로이드 넷플릭스 앱 이용자가 매달 증가, 지난달에는 127만명까지 늘어난 것이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한 달 7만명의 결제금액을 분석한 결과, 한국인이 넷플릭스를 이용하는 유료 고객은 월 90만명에 달했다. 월 결제금액은 117억원으로 추정된다.

유료사용자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20대가 41%로 가장 많았고, 30대(29%), 40대(16%), 50대 이상(14%) 등이 뒤를 이었다.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