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호텔 1인 전용 패키지 주목·액티비티 예약 전문 서비스 급성장·1인 가구 능동적 미디어 소비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호텔 1인 전용 패키지 주목·액티비티 예약 전문 서비스 급성장·1인 가구 능동적 미디어 소비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3.04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몰서 놀이하듯 쇼핑한다…월 거래액 전년 대비 20% 증가

지난해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놀이하듯 쇼핑몰을 둘러보며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앱을 통해 쉽게 결제하는 고객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상거래 통합솔루션 서비스 메이크샵을 운영하는 코리아센터는 '2018 쇼핑몰 성장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3월 27일 밝혔다. 

메이크샵을 통해 사업 중인 쇼핑몰을 판매 품목별로 13개로 구분하고, 카테고리별로 매출 상위 5~15개 쇼핑몰을 선정해 총 80개 쇼핑몰을 분석한 결과다. 메이크샵에 따르면 상위 80개 쇼핑몰의 월평균 매출은 2017년 10억 6000만원에서 12억 5000만원으로 18% 증가했다. 

평균 주문 수는 월 2만건에서 2만 4000건, 사이트 방문자 수는 2017년 100만명에서 2018년 115만명으로 각각 21%, 16% 늘어났다. 전체 매출이 늘었는데도 평균 객단가(한 번 상품 구입 시 지출하는 돈)는 6만 7000원에서 6만 4000원으로 오히려 떨어졌다. 한 번에 조금씩, 자주 사는 고객이 많다는 의미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혼캉스족' 위한 다양한 호텔 패키지 '주목'

나홀로 호캉스를 즐기는, 일명 '혼캉스족'이 증가하면서 휴식과 엔터테인먼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호텔 패키지가 주목 받고 있다. 1인 고객 전용 패키지를 내놓는 호텔도 늘었다. 3월 3일 업계에 따르면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레지던스(이하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는 최근 기가라이브 TV를 접목한 '나 홀로 희희낙락' 패키지를 선보였다. 

이 패키지는 1인 고객을 위한 맞춤형 패키지다. ▲슈페리어 객실 1박 ▲조식 1인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1인 무료 이용 혜택 ▲기가라이브 TV(GIGA Live TV) 무료 대여 혜택 ▲레이트 체크아웃 오후 2시 ▲피트니스 및 수영장 무료 이용 혜택으로 구성됐다.

즐길거리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형 패키지도 주목 받는다. 신세계조선호텔의 레스케이프는 오는 5월까지 책을 읽으면서 맥주를 즐기는 '읽어봄' 패키지를 운영한다. 이달의 책 1권과 객실 내 미니바 맥주(4종)이 제공돼 '북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30세대 '체험형 여행' 각광…액티비티 예약 서비스 '급성장' 

최근 2030 세대를 중심으로 현지에서만 즐길 수 있는 체험형 여행이 각광 받으며 액티비티 예약 전문 서비스가 급성장하고 있다. 2월 27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해외여행객이 2800만명을 기록했고 올해는 사상 처음으로 30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여행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전체 출국자 중 20~30대가 34.7%를 차지하며 최대 여행소비층인 40~50대(35.6%)를 따라잡았다. 이처럼 젊은 세대가 주요 여행소비층으로 떠오르며 쉽게 접해보지 못하는 경험을 즐기고 싶어하는 이들의 특성이 여행트렌드에도 반영됐다. 

맛집부터 시작해 현지에서만 즐길 수 있는 놀이나 시설 등을 방문하는 '액티비티' 여행이 화두로 자리매김 했다. 이에 최근 '클룩'·'마이리얼트립'·'KK데이' 등 액티비티만 전문으로 판매하는 액티비티 예약 서비스가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1인 가구, 능동적 콘텐츠 소비 '눈길'

1인 가구가 2세대, 3세대 등 다른 유형의 가구에 비해 능동적인 미디어 소비를 보인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하 KISDI)이 실시한 방송 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와 70대 이상의 비중이 높은 1인 가구는 주로 서울에 거주하며, 주거 환경 또한 단독주택·다세대·오피스텔 등의 비아파트의 비율이 높은 특성을 지닌다. 

1인 가구의 매체 보유율을 살펴보면 TV를 비롯한 데스크톱 컴퓨터, 노트북 등의 가구 매체 보유율은 다른 형태의 가구에 비해 낮지만, 휴대폰과 스마트폰 등 개인 매체 보유율은 상대적으로 작은 격차를 보인다. 

1인 가구의 TV 시청 비율은 71.8%로 다른 유형의 가구 대비 가장 낮은 반면, 스마트폰을 통한 지상파 프로그램 시청은 16.6%로 2세대 가구원(18.1%)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특히, 스마트폰을 통한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시청의 경우 1인 가구의 10대와 20대의 이용률이 각각 39.6%, 40.3%로 다른 가구 유형의 같은 연령대 구성원에 비해 2배 내외의 큰 차이를 보였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남성들의 귀차니즘을 해결하는 큐레이션 서비스 '원큐맨(ONE Q MAN)' 

'원큐맨컴퍼니'는 매월 남자들의 관심이 많은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큐레이션(추천 판매)하여 회원들에게 판매 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운영한다. 기능성·품질·가격·아이디어·필요성을 갖춘 제품들이 이에 해당된다. 

첫 번째 주제 '남자의 외모관리' 편에서는  남자들의 관심사인 두피 관리에 필요한 도구와 제품들, 모발에 잔여감없이 잘 씻기는 헤어 스타일링 제품 5종과 얼굴, 면도관리에 필요한 도구와 제품 5종을 선보였다. 고압·직수·소프트·미스트 4가지 기능이 있는 '카림라시드 미스틱 샤워기', 1.5V건전지 하나로 코털 정리 기능과 얼굴 잔털 제거까지 가능한 '벤하임 멀티트리머 '등이 해당된다.

뉴스에서 보는 사고, 재해, 재난 소식들을 보며 자신 스스로와 가족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도구들도 준비했다. 초기 화재 발생 시 화재를 초기 진압 할 소화기이자 '자동차 겸용' 형식 인증을 완료한 국내 최초의 그래픽 소화기 '마커스랩 그래픽 소화기'와 SBS 생존의 달인 프로그램 '생존 최강의 달인'으로 유명한 김종도 저자의 오토캠핑에서 무인도 생존까지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 필요한 기술을 알려주는 '김종도의 생존의 달인 아웃도어 핸드북' 등이 속해있다.

(사진=원큐맨)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