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한국 소비자 프리미엄 제품 선호·은평구 소용량 종량제 봉투·의정부시 안심콜서비스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한국 소비자 프리미엄 제품 선호·은평구 소용량 종량제 봉투·의정부시 안심콜서비스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3.23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 3명 중 1명 옷·신발·스마트폰 "프리미엄 제품 선호"

한국 소비자 3명 중 1명은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통합 정보분석 기업 닐슨은 '글로벌 소비자의 개인 재정에 대한 인식과 지출에 관한 조사' 결과를 3월 21일 발표해 이처럼 밝혔다. 

프리미엄 제품 구매 의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글로벌 응답자들의 42%가 개인용 전자제품(휴대폰, 태블릿PC 등)을 프리미엄 제품으로 구매할 것을 고려했다. 또 '의류·신발'(40%)과 '화장품'(31%)·'유제품'(30%)·'차량'(29%)·'육류 및 해산물'(29%)에 대해서도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했다.

한국 소비자들 역시 '의류·신발'(32%)과 '개인용 전자제품'(29%) 카테고리의 프리미엄 선호도가 더 높았다. 프리미엄 제품 구매에는 가족과 지인 추천이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고, TV 광고나 온라인 광고 등에서도 정보를 얻는 것으로 분석됐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국내 최초 AI추천봇 '샬롯', 풍부한 상품 데이터로 진화 거듭

최근 주요 백화점마다 다양한 체험형 쇼핑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있다. 롯데는 디지털 기기와 모바일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AI 쇼핑 어드바이저'를 선보인다. AI 쇼핑 어드바이저는 음성 인식만으로 원하는 상품을 찾아줄 뿐 아니라 퍼스널 쇼퍼가 되어 개인에 맞춤 선물을 추천해준다. 바로 롯데가 선보인 '샬롯(Charlotte)' 이야기다.

'샬롯(Charlotte)'은 롯데그룹의 AI 통합 브랜드다. 롯데그룹은 일찌감치 2016년 한국 IBM과 업무협약을 맺고 클라우드 기반 인지 컴퓨팅(Cognitive Computing) 기술인 '왓슨(Watson)' 솔루션을 도입했다. 

현재 샬롯은 롯데백화점의 온라인 쇼핑몰인 엘롯데에서 패션·리빙·식품 영역의 상품 추천이 가능하며, 롯데백화점과 아울렛을 포함한 총 58개 점포의 매장 안내가 가능하다. 샬롯이 구현하고 있는 주요 인공지능 기술은 ▲텍스트 대화를 이해하고 답변할 수 있는 기술 ▲음성을 인식하고 이에 답변할 수 있는 기술 ▲이미지를 통해 유사 상품을 찾을 수 있는 기술 등 총 5가지다.

(사진=롯데백화점)


세븐일레븐 상품 전시회 일손 더는 자동화 기계 '눈길'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전국 경영주 및 파트너사와 함께하는 '2019 상품 전시회'가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렸다. 세븐일레븐은 1인가구·여성의 사회진출 증가·고령화 등 사회적 변화와 가치 소비에 기반한 대중 소비 트렌드를 경영주들과 공유하고 이에 기반한 신상품 및 서비스를 선보인다.

올해는 '인건비 줄이기'를 주요 화두로 내세우고 일손을 줄여주는 자동화 기계가 대거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세븐일레븐이 야심차게 내놓은 자동화 기기는 대부분 식음료 조리 기구다. 국내 중소기업과 손잡고 전용 자동 튀김기도 개발했다. 전자레인지처럼 시간을 설정하면 스스로 식재료를 튀기고 완제품을 만든다. 

1인 가구용 식품류도 늘린다.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지난해 출시한 자체상표(PB) 가정간편식(HMR) 브랜드인 소반이다. 냉장 디저트는 프리미엄화가 특징이다. 과일향 조각케이크와 티라미수 등 카페에서나 팔 법한 디저트도 출시한다. 그래놀라와 퀴노아 등 이색 곡물을 활용한 샐러드도 선보인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은평구, 1인 가구 위한 재사용 종량제 봉투 제작 판매

서울 은평구는 4월부터 대형할인점과 슈퍼마켓 등에서 판매하는 재사용 종량제 봉투를 1인 가구 등 소규모 가족의 수요에 맞춰 다양한 규격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판매한다고 3월 22일 밝혔다. 

그동안 공급된 재사용 종량제 봉투는 일반 종량제 봉투와 달리 용량이 다양하지 않고, 20ℓ 용량 한 종류만 판매해 쓰레기 배출이 상대적으로 적은 1인 가구 등은 집 안에 오랫동안 쓰레기를 보관하게 되어 악취 발생, 공간차지 등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구는 일상생활 속 불편함을 개선하고 구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재사용 종량제 봉투를 다양한 용량으로 확대했다. 

재사용 종량제 봉투 5ℓ·10ℓ·20ℓ와 기존에 제작되지 않은 은평뉴타운에서 지정관로를 통해 배출되는 5ℓ·10ℓ·20ℓ 재사용 봉투를 구내 대형할인점, 슈퍼마켓 등에서 물품을 판매시 재사용 종량제 봉투에 담아 갈수 있도록 판매할 예정이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의정부시, 고독사 예방 안심콜서비스 개시

의정부2동 주민센터는 오는 3월 25일부터 12월 31일까지 안전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1회 안심콜을 발송하는 '우리동네 보듬지킴이 사업'을 운영한다.

우리동네 보듬지킴이 사업은 최근 1인 가구 및 비혼 증가에 따른 사회적 고립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것으로, 장기요양 및 활동보조서비스 등 돌봄서비스를 받지 않고 있는 독거노인, 장애인과 고독사 우려가 높은 중장년(만55세-만64세)층을 선별, 총234명 안전 취약가구에 안심콜을 발송했다.

또한 취약계층의 정기적인 안부확인을 위한 안심콜 발송은 케이티(KT) 올레 비즈세이 시스템(문자로 발송하면 음성으로 발송되는 서비스)을 활용하고 있다. 안심콜 발송 후 3회 이상 미응답 가구는 담당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동행 현장 방문해 상황을 확인하고, 긴급 상황 발생 시 즉시 조치하는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