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스타벅스 현금 없는 매장 추가·옥션 취향존중 캠페인·롯데홈쇼핑 몰리브 오픈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스타벅스 현금 없는 매장 추가·옥션 취향존중 캠페인·롯데홈쇼핑 몰리브 오픈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4.04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벅스 현금 없는 매장 350개 추가 확대, 총 759개 매장 운영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4월 4일부로 현금 없는 매장 350곳을 추가 확대 완료하며, 총 759곳의 현금 없는 매장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현금 없는 매장이란, 고객들의 현금 외 결제 수단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유하는 매장으로, 스타벅스는 미래 신용사회로의 진입에 대한 선제적인 준비를 위해 기존 전국의 스타벅스 409 곳의 매장에서 운영해 왔다.
 
이번에 추가 확대된 350개 매장은 모두 현금 결제율이 평균5% 미만인 매장으로 구성됐다. 이에 스타벅스는 총 759곳을 현금 없는 매장으로 운영하게 되며, 이는 현재 전국 약 1280개의 매장의 60% 비율이다.
 
현금 없는 매장에서는 신용카드·스타벅스 카드·모바일 페이 등의 현금 외 다른 결제수단을 적극적으로 권유하게 되며 현금만 소지한 고객의 경우에는, 현금으로 스타벅스 카드를 최초 충전해 결제할 수 있도록 안내하게 된다. 

(사진=스타벅스)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 QR 코드 결제 국내 거래량 35배 증가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은 유니온페이 QR코드 결제 서비스의 국내 거래량이 올해 2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약 35배 늘었으며, 퀵패스(NFC) 서비스는 전년 동기 대비 2018년 한 해 동안 국내 거래량은 5배, 거래액은 4.7배 증가했다고 4월 4일 밝혔다.

먼저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은 통합 결제 플랫폼인 유니온페이 앱(UNIONPAY APP)에서 QR코드, NFC 등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지원한다. 국내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의 경우 신세계면세점·신라면세점· GS25·KFC 등 약 10만 개의 가맹점에서 앱을 통한 QR 코드 결제가 가능하고, 두타면세점, MCM 등 약 4만 개의 가맹점에서는 퀵패스도 이용할 수 있다.
 
유니온페이 인터내셔날은 모바일 결제 트렌드에 맞춰 지난 2017년 유니온페이 앱(UNIONPAY APP)을 출시하고, 2018년에는 홍콩, 마카오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는 누적 사용자 수가 1억 5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총 46개 국가 및 지역까지 서비스 가능 범위를 확장했다.

(사진=유니온페이)


옥션, '취향존중' 브랜드 캠페인…취향존중 전용 스토어 개설

국내 대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이 오는 4월 30일까지 '취향존중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취향 저격 아이템을 할인 판매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캠페인 프로모션에서는 반려동물을 좋아하는 사람들·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 등 3가지 타입의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할 취향존중 스토어에서 특별한 이벤트와 혜택을 마련했다. 

먼저, '취향존중 펫 스토어'에서는 간식 및 취미용품까지 반려동물들의 잇 아이템을 선별해 특가로 선보인다. 주요 상품으로는 고양이 꿀잠 아이템으로 '딩동펫 고양이 하우스 숨숨집 돔형'과, 강아지 인기 간식인 '레드스타 북어소고기 420g x2개' 등을 할인가에 판매한다.

'취향존중 게임 스토어'에서는 '소니 정품 PS4 PRO 1TB'와 '제닉스 게이밍 마우스' 등 인기 게임 관련 상품을 선별해 할인가로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취향존중 여행 스토어'에서 소셜미디어 속 셀럽들의 핫한 여행지와 혼자 여행하기 좋은 곳을 살펴보고, 숙박권과 항공권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사진=옥션)


롯데홈쇼핑, 모바일 생방송 전용 채널 '몰리브' 오픈

롯데홈쇼핑은 모바일 생방송 전용 채널 '몰리브(Molive)'를 오픈하고, 차별화된 콘텐츠 확대를 통해 모바일 채널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4월 3일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기존에 모바일 생방송과 다시보기(VOD) 영상을 함께 운영하던 것으로부터 이번 모바일 생방송 전용 채널 오픈을 통해 콘텐츠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고객과 실시간 소통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존 모바일 생방송 편성을 주 2회에서 3회로 확대하고, 상품별 신규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한편, 유튜브 채널도 개설한다.

4월 4일 신규 론칭하는 '호갱탈출 팔이피플'은 매주 목요일 저녁 8시부터 20, 30대 고객을 대상으로 생활 상품을 할인가에 선보인다. 방송 중 82명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적립금 3000원을 지급해 고객들의 합리적 쇼핑을 돕는다. 

(사진=롯데홈쇼핑)


쿠팡, '반려동물용품' 카테고리 리뉴얼 오픈

쿠팡이 반려동물을 위한 220만여종의 상품들을 선보이는 '반려동물용품' 카테고리를 개편했다고 4월 4일 밝혔다. 개편과 함께 고객들이 많이 찾는 강아지와 고양이를 중심으로 테마관 홈 화면을 새롭게 꾸몄다. 

사료·하우스·캣타워·장난감 등 필수품들을 모아 20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해 쇼핑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펫스타일'·'나들이 펫티켓'·'노령견&노령묘' 테마샵 운영으로 고객의 맞춤 쇼핑을 돕는다. ▲강아지 ▲고양이 뿐 아니라 ▲관상어나 ▲소동물·가축용품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집사님을 위한 펫 가이드' 페이지를 운영해 매달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달은 봄을 맞아 털갈이가 많은 만큼 쉬운 털 관리법을 소개하며 관련 상품들을 선보인다. 

(사진=쿠팡)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