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온라인의약도서관' 오픈
식약청, '온라인의약도서관' 오픈
  • 천신응 기자
  • 승인 2012.03.13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의약품 정보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도록 의약품 관련정보 사이트들이 통합관리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소비자, 의료전문가, 제약기업들이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의약품 정보를 검색·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의약도서관' 홈페이지(drug.kfda.go.kr)를 12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 홈페이지는 그동안 각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의약품 관련정보를 하나로 통합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정보제공 대상을 소비자, 전문가, 기업 등으로 구분해 대상별로 필요에 맞도록 컨텐츠를 구성했다.

소비자 메뉴에서는 복약정보를 제공하는 ‘안전사용 정보’, 의약품 효능별로 안전성 정보나 주의사항을 제공하는 ‘약효군별 의약품 안전 정보’ 등을 제공한다.

전문가 메뉴에는 ‘의약품 적정사용 정보집(노인, 소아 등)’을 e-book으로 제공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공고하는 의약품 안전사용 정보(병용·임부·연령금기)를 검색할 수 있다.

기업 메뉴에서는 제품화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허가지원정보지를 비롯한 각종 제품화 지원정보와 의약품 첨가제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홈페이지에 함께 제공되는 ‘의약품 검색’은 ‘제품명’ 검색 이외에도 ‘갑상선암’과 관련된 효능·효과를 가진 의약품을 찾고자 할때 ‘효능·효과’에 ‘갑상선암’이라고 검색하면 관련의약품이 검색되는 자연어 검색기능이 강화됐다.

또 검색결과에서 식약청의 허가정보를 비롯해 심평원의 보험약가 정보, 약학정보원의 낱알식별사진과 제품포장도 확인이 가능하다.

식약청은 이번 ‘온라인 의약도서관’을 통해 각 계층별로 필요한 의약품 정보를 보다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앞으로도 정보제공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홈페이지 서비스 개시에 앞서 지난 1월 ‘온라인 의약도서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해 의약품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