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NH농협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NH농협은행·우리은행 外
  • 이예리
  • 승인 2019.04.2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리브(Liiv)' 가입자 400만명 돌파

KB국민은행은 생활금융플랫폼 '리브(Liiv)'가 출시 34개월 만에 가입자 400만명을 돌파했다고 4월 26일 밝혔다. 2016년 6월에 출시된 '리브(Liiv)'는 일상생활 속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KB국민은행의 대표 간편금융 플랫폼이다. 

특히, 수수료와 공인인증서가 필요 없는 '간편송금'·최고 90%의 환율우대를 제공하는'외화환전'·영업점이 붐비는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번호표 발행'·편의점에서 결제 가능한 '뱅크페이'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디지털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출시 이후 현재까지 리브를 통해 KB국민은행 영업점 및 세븐일레븐–GS25 등 편의점에 설치된 ATM기에서 출금된 금액은 약 17조원을 돌파했으며, 간편송금 약 3조 1000억원, 외화 환전 약 18억불, 모바일 번호표 발행 약 268만건 등 리브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고 통장이나 지갑 없는 생활을 현실화시키고 있다.

 

NH농협은행, '상해임시정부 고객탐방단' 출국

NH농협은행은 3.1운동·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실시한 '동감이벤트'에서 1등에 선정된 당첨자 20명이 상해임시정부 탐방을 떠났다고 4월 2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함께였던 100년의 동행, 함께할 100년의 공감'이라는 주제로 2월 25일부터 3월 15일까지 농협은행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와 NH스마트뱅킹 앱 內(인터넷 뱅킹 포함)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진행됐다.

'상해임시정부 고객탐방단'은 4월 26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상해임시정부와 윤봉길 의사가 폭탄을 던진 홍커우공원, 독립운동가들이 모셔져 있는 만국공묘 등을 방문한다. 

 

우리은행,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와 신중년 지원을 위한 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지난 4월 25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우리시니어플러스센터 신촌점에서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와 '신중년 커뮤니티 활동 지원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4월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우리은행과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는 신중년 커뮤니티 활동지원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우리은행의 우리시니어플러스센터를 활용해 신중년 모임공간의 활성화와 신중년 교육 컨텐츠 제공 등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우리시니어플러스센터는 만50세 이상의 신중년을 위한 공간으로 부동산·세무·은퇴설계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5060세대 커뮤니티 모임장소로도 사용 가능하다. 지난 4월 1일 신촌 1호점을 시작으로 오는 6월 명동 2호점을 오픈한다.

 

하나벤처스, 성장지원펀드 운용사 선정

하나벤처스는 지난 4월 25일 한국성장금융이 주관한 2019년 1차 성장지원펀드 벤처리그 위탁운용사로 선정됐다고 4월 26일 밝혔다. 이에, 하나벤처스는 ㈜한국성장금융의 출자액을 기반으로 5월 중 1000억원 규모의 1호 블라인드 펀드를 결성할 예정이다.

국내 벤처캐피탈이 회사 중 설 후 첫 번째 펀드를 1000억원 규모로 조성하는 것은 업계 최초의 사례이며, 이는 하나금융그룹의 지속적인 모험자본 공급을 통한 민간 부문 투자 활성화와 혁신 성장 지원의 일환이다.

동 펀드는 투자원금 대비 2.8배의 운용 성과로 입증된 김동환 대표와 강훈모 이사가 직접 투자기업의 발굴과 심사에 참여한다. 위 펀드의 핵심운용인력들은 투자 포트폴리오의 11.5%를 M&A로 회수하고, 5%의 낮은 감액률을 기록하는 등 체계적인 운용 역량과 투자성과를 바탕으로 투자기업의 성장 단계 별 회수 전략에 따라 연 15% 이상의 수익률을 목표로 한다.

 

기업은행, 'IBK 글로벌 모바일 홈페이지' 열어 

IBK기업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외국인 전용 'IBK 글로벌 모바일 홈페이지'를 열었다고 4월 26일 밝혔다. 'IBK 글로벌 모바일 홈페이지'에서는 영어와 중국어·베트남어·인도네시아어 등 12개 언어로 기업은행의 외국인 전용 금융상품을 안내한다.

또 은행 업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계좌이체, 모바일뱅킹 사용방법 등을 영상과 이미지로 보여준다. 한국 생활에 유용한 정보도 제공한다. 한국관광공사·금융감독원·다누리 등과 제휴해 음식점·병원·관광지 등의 생활정보와 은행·보험 이용방법 등 금융정보가 담긴 E-book과 VOD를 제공한다.

 

DB손해보험 17년째 '소방공무원' 후원

DB손해보험은 소방공무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사회 전반에 안전의식을 확산하기 위해 한국방송공사가 주최하는 'KBS119상'을 지난 2003년부터 17년째 후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KBS119상'은 1995년 6월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때 헌신적인 현장활동을 펼친 소방대원들을 포상하기 위해 1996년부터 소방방재청 후원으로 시상을 시작한 이래 올해로 24회를 맞이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집중호우로 지하철 공사장에 고립됐던 시민들을 구조한 양승용 부평소방서 소방관이 대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도 서울 광진소방서의 김종수 대원 등 20명은 각종 재난현장에서 구조, 생활안전 활동을 수행한 공로로 본상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또한 특별상은 2개 기관으로 베스티안 재단과 강원도 홍천소방서가 수상했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