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IT업체 씨모텍의 주가조작 및 횡령혐의로 수사 착수
검찰, IT업체 씨모텍의 주가조작 및 횡령혐의로 수사 착수
  • 윤동철 기자
  • 승인 2012.03.1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 조카사위 연루된 회사로 알려져

검찰이 이명박 대통령의 조카사위가 연루된 IT업체 씨모텍의 주가조작 및 횡령혐의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저축은행비리 합동수사단(단장 최운식 부장검사)은 씨모텍의 주가조작 및 횡령 의혹 사건과 관련 씨모텍 간부 이모씨등 회사관계자 2~3명을 최근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조사 했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는 지난해 12월 부정거래 금지위반 혐의로 이 대통령의 조카사위 전종화씨(47)와 씨모텍 대주주 이철수씨(54), 김창민씨등 관련자들이 주가조작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전씨는 이 대통령의 큰형인 이상은 (주)다스 회장의 사위이다. 

증선위에 따르면 기업사냥꾼으로 알려진 이씨와 김모씨는 2009년 7월 자본금 5000만원으로 '나무이쿼티'라는 사모펀드를 만든 후 증권사 애널리스트 출신인 전씨를 대표이사를 영입해 대표이사 자리에 앉혔다.
 
이들은 와이브로 단말기 제조업체 씨모텍을 300억원에 인수한 뒤 두 차례 유상증자를 해 571억원을 조달한 후 이 가운데 280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유상증자를 하기 위해 차명 증권계좌를 개설해 주가조작을 한 정황도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은 씨모텍 대표이사인 전씨가 직접 횡령이나 주가조작을 벌이지는 않았지만  유상증자 과정에서 증권신고서에 허위사실을 게재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