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진주시 안심 무인택배 서비스·GS샵 모바일 이미지 검색 서비스·GS25 수산 매출 2배↑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진주시 안심 무인택배 서비스·GS샵 모바일 이미지 검색 서비스·GS25 수산 매출 2배↑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7.05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캣 '고구마빵', 21회 연속 완판…'인싸푸드'로 주목

푸드 컴퍼니 쿠캣은 쿠캣 자체브랜드(PB, Private Brand) 전문 푸드몰 '쿠캣마켓'에서 선보인 '쿠캣 고구마빵'이 출시 이후 21회 연속 완판 기록을 달성하며 누적 판매수량 5만 개를 돌파했다고 7월 4일 밝혔다.
 
'쿠캣 고구마빵'은 '고구마보다 더 고구마 같은 빵'을 콘셉트로 기획된 수제 디저트다. 겉에는 100% 국내산 자색고구마를 갈아 만든 분말을 코팅하고 속에는 부드럽고 달콤한 고구마 앙금을 가득 채웠다. 

대구 명물 빵집 '대구근대골목단팥빵'으로 전국적인 유명세를 얻고 있는 K푸드 전문기업 홍두당의 전문 파티시에들이 하나하나 손으로 빚어내 쫄깃하고 찰진 식감 또한 살아있다. 우유, 커피 등을 곁들이면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영양 간식은 물론, 바쁜 직장인과 학생을 위한 한 끼 식사대용품으로도 손색이 없다. 

(사진=쿠캣)


진주시, 1인 가구 범죄 예방 위한 '홈방범·무인택배 서비스' 시행

경남 진주시는 여성관점의 시정 운영, 여성의 정책 참여 확대의 일환으로 여성과 시민의 안전을 위한 새로운 시책을 마련해 적극 추진 중에 있다고 7월 4일 밝혔다.

시는 여성가구의 안전한 일상생활 보장과 강력범죄 예방을 위해 여성 홈방범 서비스를 지난 6월부터 운영 중이며, 1인 가구 등 범죄에 노출되기 쉬운 세대에 택배기사를 가장한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7월부터 안심 무인택배 서비스를 시행한다.

여성 홈방범 서비스는 출입문 등에 감지센서를 설치해 외부인 침입 시 경보음 울림 및 전문보안업체 보안요원 출동 등 전문 방범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안심 무인택배 서비스는 이용자가 안심 무인택배 보관함으로 배송지를 지정하면 택배업체가 보관함에 물건을 넣어두고 물품도착 메시지와 인증번호를 문자로 받은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찾아가는 시스템이다. 

(사진=진주시)


"사진으로 상품 찾아준다" GS샵, 모바일 '이미지 검색' 서비스 도입

GS샵은 모바일 고객에게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미지 검색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7월 5일 밝혔다.

이번 이미지 검색은 GS샵 모바일앱을 통해 서비스된다. 소비자가 모바일앱 검색 창에서 카메라 아이콘을 누른 뒤 직접 사진을 촬영하거나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업로드 하면, GS샵은 이미지의 색상·무늬·디자인 등을 유형별로 파악해 최대 100개의 상품을 자동으로 찾아 준다.

현재 이미지 검색은 패션 의류를 중심으로 적용돼 있으며 이후 잡화·가구·인테리어 등 전 상품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서비스는 인공지능(AI)기반 이미지 분석 기술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추천해 주는 형태다. 

(사진=GS샵)


편의점에 등장한 참치회…GS25, 수산 매출 2배↑

참치회·홍어회·대게딱지장 등 편의점에서도 수산물이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다. 7월 4일 편의점 GS25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판매된 수산물 매출은 2017년 전년 대비 85.5% 증가한 이후 2018년 12.4%, 올 상반기 26.7%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GS25에서 판매하는 수산물은 크게 어류·건어류·수산가공품으로 분류된다. 그 중 어류와 건어류의 매출 구성비는 줄었으나, 수산가공품은 3년 전 3.8%의 매출 구성비에서 올해 64.1%로 20배 이상 크게 늘어나 전체 수산물의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

GS25는 수산가공품의 매출 증가가 편리성을 선호하는 1~2인가구의 트렌드와 GS25의 차별화된 상품력에 기인하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GS25의 대표적인 수산가공품은 가벼운 반찬으로 즐길 수 있는 속초붉은대게딱지장, 명란구이와 홈술족의 안주로 제격인 삭힌홍어회, 타코와사비 등이 있다.

(사진=GS25)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