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여행] 편리한 환전을 도와줄 새로운 '환전 서비스'는?
[나홀로 여행] 편리한 환전을 도와줄 새로운 '환전 서비스'는?
  • 변은영
  • 승인 2019.07.3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에는 환전하기 위해 은행을 방문하는 방법 이외에 편리하고 간편하게 환전할 수 있도록 해주는 다양한 환전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다.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국내 대형 핀테크 업체들이 글로벌 업체와 제휴를 맺고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QR코드 간편결제 서비스를 잇달아 출시하며 해외에서의 지불, 결제도 쉬워지고 있다.

또 어떤 환전 서비스가 새롭게 나오고 있는지 데일리팝이 새로운 환전 서비스를 소개한다. 

 

1. 바빠서 은행 방문할 시간도 없다면- 환전 배달 서비스

1) 한패스

회원가입없이, 시간 제약 없이 출국 당일! 출국 1시간 전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출국 30일 전부터 신청이 가능해 편리하다. 주요 통화에 한해 최대 90%까지 환전 수수료를 우대해주며, 인천 공항으로 배달해 주기 때문에 일부러 은행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줄었다. 수령 가능 시간은 06:00-22:00이다. 

2) KB국민은행

'KB-POST 외화 배달 서비스'는 우정사업본부와 제휴해 고객이 지정한 날짜에 원하는 장소로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이다. 신청은 KB스타뱅킹·리브(Liiv) App·인터넷뱅킹 등을 통해 환전 신청을 하면 된다.

환전 가능한 통화는 미국 달러·유로화·싱가포르 달러·영국 파운드·태국 바트화 등 총 10개 통화가 가능하다. 배달 수수료는 환전 금액에 따라 무료 또는 3000원이 발생되며, 제주 포함, 전국으로 외화 배달이 가능하니, 집에서 편하게 받아보자. 

* 일부 도서 산간지역 등 우체국 배송 불가 지역 제외

3) 웨이즈

환전 어플으로 유명한 '웨이즈(Weys) 환전' 앱은 미국 달러·유로화·대만 달러·태국 바트화·싱가포르 달러 등 총 10개 통화를 환전할 수 있으며, 최대 90%까지 환전 수수료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수령은 원하는 날짜에 인천공항 제1 터미널·공항철도-김포공항역·홍대입구역·인천공항1터미널역의 트래블센터 또는 강남구 지역만 주소지로 배송하여 받을 수 있으며, 소액의 배달 수수료가 발생된다. 수령 장소마다 수령 가능 시간이 상이하니, 꼭 확인하자. 

 

 

2. 환율 좋을 때 환전! 찾고 싶을 때 수령할 수 있는– 환전지갑

보편적으로 거래 은행의 계좌가 있어야 편하게 환전할 수있는 사이버 환전 서비스의 불편함을 보완해 새롭게 출시된 서비스 하나 '환전지갑' 은 가상 계좌, 즉 환전 지갑 속으로 환전 금액이 입금되는 방식으로, 하나멤버스 앱이나 페이코·토스·카카오페이를 통해 언제든지 시간 제약 없이 환전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목포 환율을 설정, 환율 좋을 때 환전 후, 신청 당일 바로 수령 할 수 있음은 물론, 원하는 날짜와 지점을 설정 해 나중에 수령할 수도 있다. 인천공항 제1, 2 터미널에 있는 하나은행 지점에서도 수령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환전 가능한 통화도 미국 달러·태국 바트화·싱가포르 달러 등 12개 통화를 환전할 수 있다. 

 

 

3. 은행에 영업시간 내 방문할 수 없다면 – 외환 거래 겸용 자동화 기기(ATM) 환전 서비스 

1) 국민은행

리브(Liiv) 앱을 이용해 미국 달러(USD) 환전 신청 후 ATM기기로 환전 금액을 찾을 수 있다. 자동화기기는 일반 ATM이 아닌 외환거래 겸용 ATM기기에서만 수령할 수 있으며, 인천공항의 공항철도쪽에 위치한 외환거래 겸용 자동화기기에서도 수령할 수도 있다. 그 밖에, 국민은행은 홍대입구역과 검암역에 셀프환전센터(Self Exchange Lounge)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미국 달러 외에, 유로화·엔화·위안화를 수령할 수 있다. 

2) 우리은행

우리은행도 위비뱅크 앱을 통해 미국 달러(USD)를 환전 신청을 한 경우, 환전 ATM기기에서 환전한 돈을 수령 받을 수 있다. '위비 환전 수령 ATM 기기'는 인천공항 제 1터미널 출발층 3층, 공항 금융 센터에 있다. 주 거래 고객이 아니어도 간단한 인증과정을 거쳐 신청이 가능하다. 환전 ATM으로 수령할 수 있는 외화는 미국 달러만 가능하니, 참고하자. 

 

 

4. 환전도 귀찮다면, 환전할 필요 없는- 해외 앱결제 서비스

1) 네이버 페이 

국내 네이버 페이를 사용하는 고객은 일본 내 N페이, 라인 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에서 QR코드 결제가 가능하다.

2) 하나머니

하나멤버스의 하나머니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대만 여행 시 GNL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대만 에버리치 면세점·자판기·전통시장 등 주요 가맹점에서 별도의 환전 과정을 이용하지 않고, 1회 미화 600달러 한도 내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대만 시범 서비스를 시작으로 태국, 베트남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3) 카카오 페이, 페이코

추후 해외 앱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하니, 점점 편리하고, 간편하게 해외여행을 즐길 수 있겠다. 

 

 

5. 차 안에서 편하게 수령하는– 드라이브 스루 환전 서비스

패스트푸드 또는 커피전문점에서 많이 이용하는 드라이드 스루(Drive Thru) 서비스를 금융서비스로 만나본다면, 더욱 편리하지 않을까? 우리 은행은 '드라이브 스루 환전 및 현금 인출 서비스'를 시행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올해 10월 시행할 예정이다.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우리은행 앱으로 환전을 신청할 때,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근처 주유소·카페·지정 매장을 방문하여 환전 금액을 수령할 수 있도록 계획 중이다. 

 

 

6. 급하게 외국으로 송금 보낼 일이 있다면- 카카오 WU 빠른 해외송금 서비스

카카오뱅크는 2가지 종류의 해외송금서비스 제공하고 있는데, '카카오 WU 빠른 해외 송금' 서비스는 언제 어느 때나 전 세계 200여개국으로 1분 이내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로, 미국 달러(USD)와 한국 원화(KRW)를 송금 보내고 받을 수 있다. 송금받을 땐 수수료가 없지만, 송금 보낼 땐 수수료가 발생되니, 참고하자. 

송금 보낼 때는 받는 이의 계좌 번호를 몰라도 영문 이름·받을 국가·보낼 금액을 입력만 하면 되며, 송금받는 이는 송금번호(MTCN)만 알면 전 세계 WU가맹점에서 돈을 찾을 수 있다. '해외계좌송금' 서비스는 원화는 외화 통화로 송금이 가능하고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받고 자 하는 계좌번호로 입금이 되지만, 소요 기간이 3일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팝은 스카이스캐너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