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KEB하나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KEB하나은행 外
  • 오정희
  • 승인 2019.08.05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1만여명 고객에게 여름 밤 추억을 선사하다

KB국민은행은 지난 8월 3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1만여 명의 고객을 초청해 '2019 Liiv(리브) 콘서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은 'Liiv 콘서트'는 KB금융그룹의 유스(Youth)고객을 위한 문화이벤트이다. 'Liiv 콘서트'는 매년 무더위가 한창인 8월에 1만여 명이 넘는 고객들이 참석해 대한민국 최고의 아티스트들과 한데 어우러져 공연장을 달구는 대표적인 여름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2019 Liiv 콘서트'는 역대급 출연진의 참여와 더불어 고객 티켓이벤트 5000명(1인2매) 추첨에 총 7만여명이 응모하는 등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이날 공연에는 볼빨간사춘기·아이즈원·청하·크러쉬·사이먼도미닉·지코 등 대한민국 최고의 아티스트들이 총출동해 K-POP과 힙합이 어우러진 환상적인 무대를 선보였다.

 

우리은행, 글로벌 수준의 고객확인제도 시행

우리은행은 올해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국가상호평가와 강화된 특정금융정보법 개정에 대비해 국내은행 최초로 글로벌 금융회사 수준의 자금세탁방지 내부통제 시스템인 고객알기(Know Your Customer, 이하 KYC) 제도를 구축하고, 현재 460개 영업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이 제도를 오는 8월 19일 전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8월 5일 밝혔다.

우리은행이 구축한 KYC 제도는 사기계좌 등 금융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은행의 모든 사업그룹 내에 전담 업무팀을 신설해 영업점 거래를 1차로 확인하고, 확대된 자금세탁방지 부서의 전문인력을 통해 2차로 확인하며, 검사실의 독립적인 검사 인력을 증원해 3차로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사업그룹내 KYC 팀의 심사와 승인을 통해 고객확인 절차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미국·영국·홍콩 등의 해외 금융사는 국내 금융사보다 먼저 사업그룹 차원의 KYC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금융사로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필수적인 내부통제 제도다.

 

KEB하나은행, 올해 상반기 퇴직연금 적립금 성장률 은행권 1위 달성

KEB하나은행이 2019년 상반기 퇴직연금 적립금 성장률이 2018년말 대비 7.0%를 기록해 은행권 1위를 달성했다. 2018년말 대비 퇴직연금 적립금 순증금액은 8872억원으로 2019년 6월말기준 퇴직연금 적립금 13조 5000억원을 달성했다.

2005년 처음 퇴직연금이 도입된 이후 2017년 10조원 돌파한 데 이어 2년 5개월 만인 지난 5월말 13조원 달성, 6월말 기준 13조 5000억원을 달성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은행·증권·보험을 포함한 그룹기준 2019년 상반기 퇴직연금 적립금 순증 실적(9082억원)도 금융그룹 중 1위를 달성했다.

KEB하나은행의 이러한 성장은 올해 초 은행권 최초로 연금사업본부를 신설해 혁신동력을 강화한데 이어 6월에 또 다시 연금사업단으로 격상해 연금영업에 집중하고 시장을 적극 공략한 결과이다. 또한 하나금융투자 역시 7월 연금사업팀을 독립부서로 격상해 조직개편을 하는 등 그룹내 관계사간의 원활한 협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초석을 마련했다.

 

NH농협은행, '2019 NH디지털혁신캠퍼스 챌린지 해커톤' 참가자 모집

NH농협은행은 8월 5일 범농협 사업과 연계된 핀테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NH디지털혁신캠퍼스 챌린지 해커톤' 참가자를 8월 2일부터 2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해커톤 대회는 기업부문과 개인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기업부문'은 예비창업자, IT기업과 일반기업체 임직원 등이 참여할 수 있고 ▲'개인부문'은 대학(원)생, 취업준비생 등 누구든지 참여가 가능하다. 

참가자들은 이벤터스 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약 3주간의 온라인 예선기간 동안 사전 과제에 대한 기획안을 제출해야 한다. 입상자에게는 NH농협은행장 표창을 비롯해 총 2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기업부문 참가자에게는 서비스 상용화 및 사업화 지원을 위한 NH디지털혁신캠퍼스 입주 우선 선발 혜택과 일반부문 참가자에게는 NH농협은행 신규채용 전형 서류심사 면제 혜택도 제공한다. 

 

하나금융그룹, '하나 소셜벤처 아카데미' 성과 공유회 개최

하나금융그룹은 창업교육을 통해 사회혁신 창업가를 지원하는 '하나 소셜벤처 아카데미(Hana Social Venture Academy)' 프로그램을 종료하며 최종 성과 공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8월 2일 오후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하나 소셜벤처 LIVE!'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이번 성과 공유회에서는 지난 6월부터 8주 동안 진행된 '하나 소셜벤처 아카데미'의 맞춤형 창업 교육에 참여해 성공적으로 이수한 14개의 혁신 창업(예정)팀의 성과를 공유했다.

하나금융그룹의 하나금융지주와 하나벤처스·임팩트 투자 전문기관 한국사회투자·사회적기업진흥원·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사회혁신 컴퍼니 빌더 언더독스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이들 14개 팀이 사회혁신 아이디어를 발표했으며, 현장 심사를 통해 우수 창업팀을 선정, 창업지원금과 함께 공유 사무공간(wework)을 제공키로 했다.

 

우리금융그룹, 여성가족부와 '성별균형 포용성장 파트너십' 자율협약 체결

우리금융그룹은 8월 2일 서울 중구 회현동 본사에서 기업 내 성별 다양성 제고를 위한 실천과제를 담은 '성별균형 포용성장 파트너십' 자율 협약을 여성가족부와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자율 협약 체결에는 우리금융그룹 자회사 중 근로자 300인 이상 대규모 사업장인 우리은행·우리카드·우리에프아이에스 3개 자회사가 참여했으며, 여성가족부 진선미 장관이 직접 방문해 협약식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참여 대상 자회사들은 여성가족부의 동반파트너로서 채용부터 승진까지 성차별 금지에 대한 노력은 물론, 부부장급 이상 여성 인력 비율 확대 및 양성협업 우수사례 전파 등에 대한 실천을 약속했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