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품질 1위는 '삼성페이' 4.00점
간편결제 시장이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커지는 추세다.
간편결제 시장 이용금액
2016년 26조 8808억 원 → 2018년 80조 1453억 원
약 3배 이상 증가
간편결제 이용건수
2016년 8조 5800만 건 → 2018년 23억 7700만 건
약 2.8배 증가
※자료: 금융감독원
2016년 26조 8808억 원 → 2018년 80조 1453억 원
약 3배 이상 증가
간편결제 이용건수
2016년 8조 5800만 건 → 2018년 23억 7700만 건
약 2.8배 증가
※자료: 금융감독원
수많은 간편결제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지만 객관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는 정보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소비자 만족도를 실시했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11페이(시럽페이), SSG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조사대상: 6개의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경험자 1200명(사업자별 200명)
※조사대상: 6개의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경험자 1200명(사업자별 200명)
서비스 품질 1위는 '삼성페이'
서비스 품질 기준 :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신속성, 소비자 요구에 대한 대응성 등 서비스 전달과정에 대한 만족도
서비스 품질 만족도 순위
<서비스 품질 만족도 평균: 3.93점>
1위 삼성페이 4.00점
2위 카카오페이 3.99점
3위 11페이(시럽페이) 3.95점
.
.
.
최하위 SSG페이 3.84점
<서비스 품질 만족도 평균: 3.93점>
1위 삼성페이 4.00점
2위 카카오페이 3.99점
3위 11페이(시럽페이) 3.95점
.
.
.
최하위 SSG페이 3.84점
간편결제, 편리하지만 개인정보 보안은 "글쎄..."
상품 특성: ① 결제서비스 정확성
②개인정보 보안
③등록 및 인증 편리성
④부가 혜택 서비스
결제서비스 정확성
1위 삼성페이 3.98점 최하위 SSG페이 3.73점
1위 삼성페이 3.98점 최하위 SSG페이 3.73점
개인정보 보안 <평균: 3.53점>
1위 삼성페이 3.68점 최하위 네이버페이 3.42점
1위 삼성페이 3.68점 최하위 네이버페이 3.42점
등록 및 인증 편리성 <평균: 3.97점>
1위 삼성페이 4.08점 최하위 SSG페이 3.82
1위 삼성페이 4.08점 최하위 SSG페이 3.82
부가혜택
1위 페이코 3.78점 최하위 SSG페이 3.50점
1위 페이코 3.78점 최하위 SSG페이 3.50점
호감도 1위는 '카카오페이'
호감도: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에 대한 평가로 긍정·부정감정의 빈도
호감도 순위
<호감도 평균: 3.76점>
1위 카카오페이 3.83점
2위 11페이(시럽페이) 3.78점
3위 삼성페이 3.77점
.
.
.
최하위 SSG페이 3.70점
<호감도 평균: 3.76점>
1위 카카오페이 3.83점
2위 11페이(시럽페이) 3.78점
3위 삼성페이 3.77점
.
.
.
최하위 SSG페이 3.70점
6. 종합만족도 1위는 '카카오페이',
서비스 이용 시 고려 요소는 '가입 및 결제의 간편성'
서비스 이용 시 고려 요소는 '가입 및 결제의 간편성'
세 개의 부문을 평균 낸 '종합만족도'
1위는? 카카오페이 (3.94점)
최하위는? SSG페이 (3.78점)
※세 개의 부문: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
Q. 간편결제 서비스, 어떤 점을 중요시하시나요?
A. "가입하고 사용하기 편한 게 최고죠!"
"결제 시 안전성에 대한 것도 꼼꼼히 살펴요"
A. "가입하고 사용하기 편한 게 최고죠!"
"결제 시 안전성에 대한 것도 꼼꼼히 살펴요"
(데일리팝=이지원 기자/이지연 디자이너)
(자료=한국소비자원의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 데일리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