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세대별로 보는 쇼핑앱 사용 현황... 그 '1위'는?
[솔로이코노미] 세대별로 보는 쇼핑앱 사용 현황... 그 '1위'는?
  • 이지원
  • 승인 2019.10.11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와이즈앱)
전 세대를 합쳐 가장 많은 한국인이 이용한 쇼핑 앱은 '쿠팡'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와이즈앱)

전 세대를 합쳐 가장 많은 한국인이 이용한 쇼핑 앱은 '쿠팡'인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지난 9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세대별 쇼핑앱 사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쿠팡은 2019년 9월 한 달 동안 1132만 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 연령대 1위는 1132만 명이 사용한 쿠팡이었다. 그 뒤를 이어 ▲2위는 11번가 630만 명 ▲3위는 위메프 451만 명 ▲4위는 G마켓 435만 명의 순이었다. 

특히 쿠팡은 작년 9월 769만 명에서 올 9월 1132만 명으로 월 사용자가 47% 증가했다.

하지만 세대별로는 가장 많이 쓰는 쇼핑앱 이용 현황에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1020세대의 경우 다른 세대와 확연히 다른 쇼핑앱 이용 행태를 보였다.

10대의 경우 64만 명이 '지그재그'를 이용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앱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쿠팡의 경우에는 59만 명이 사용하며 2위에 그쳤다. 그 뒤를 이어 ▲스타일쉐어 ▲11번가 ▲번개장터 ▲무신사가 자리를 잡았다.

20대의 경우에는 146만 명이 쿠팡을 이용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1위에 올랐다. 그 뒤는 64만 명 이용자 수의 지그재그가 자리잡았다. 또한 11번가, 위메프, 티몬, G마켓순으로 이용자가 많았다.

이처럼 1020 세대의 경우에는 지그재그, 스타일쉐어, 무신사, 아이디어스, 에이블리 등 다른 세대와는 다른 쇼핑앱을 많이 이용했다.

또한 30대는 쿠팡, 11번가, 위메프, G마켓, 티몬, 당근마켓의 순으로 쇼핑앱을 이용했다. 40대는 쿠팡, 11번가, G마켓, 위메프, 티몬, 옥션의 순이었다. 50대 이상은 쿠팡, 11번가, 홈앤쇼핑, 당근마켓, G마켓, 현대Hmall의 순으로 이용했다.

한편 안드로이드 모집단 수(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3870만 명이었으며, 조사 기간은2019년 9월 1일~9월 30일까지 진행됐다. 또한 사용자는 한 달 동안 해당 앱을 사용한 중복되지 않은 사람의 수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