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CU 채식주의 간편식 출시·LG전자 나홀로족 겨냥 맞춤형 가전·홈플러스 마이 펫 클럽 론칭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CU 채식주의 간편식 출시·LG전자 나홀로족 겨냥 맞춤형 가전·홈플러스 마이 펫 클럽 론칭 外
  • 변은영
  • 승인 2019.11.0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U, 비건 소비자 겨냥 '채식주의 간편식' 출시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오는 11월 5일부터 100% 순식물성 원재료로 만든 '채식주의 간편식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편의점 업체가 베지테리언(Vegetarian)을 위한 간편식을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U 채식주의 간편식의 핵심은 100% 순식물성 단백질 고기다. 통밀 또는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사용해 만든 식물성 고기는 고기 특유의 쫄깃한 식감과 감칠맛, 풍부한 육즙을 재현했다. 트랜스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0%이며 단백질 함량도 높다.

CU가 비건 간편식을 선보이게 된 것은 최근 건강, 환경보호 등을 목적으로 채식을 찾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어나면서 그 수요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국내 채식 인구는 2008년 15만명에서 지난해 150만~200만명으로 급증했다. 반면 국내 비건 음식점은 350여곳에 그쳐 수요의 증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BGF리테일)

 

LG전자, 나홀로족 겨냥 '맞춤형 가전' 잇따라 선보여 

LG전자는 '씨네빔 레이저 4K', '홈브루' 등 혼자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또 LG오브제처럼 좁은 집에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의 가구 같은 가전제품도 잇달아 내놓았다. 

LG전자의 홈엔터테인먼트(HE)부문에서 내놓은 LG 씨네빔 레이저4K 제품은 집 안에서 혼자 영화관에 온 듯이 영상을 즐기고 싶어하는 나홀로족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제품은 1인 영화관을 가능하게 하는 대형 스크린과 4K UHD의 해상도를 갖췄다. TV방송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영상콘텐츠를 선택해서 보는데 익숙한 세대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제품이다.

LG홈브루는 집에서 직접 수제맥주를 제조해서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여럿이 어울려 술을 마시기보다는 혼자 취향에 맞는 맥주를 직접 만들어 '혼술'을 즐기는 세대를 겨냥했다. LG전자는 라이프 스타일 리서치조직을 만들고 미래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과 라이프 스타일 패턴을 예상하고 이에 맞는 제품군을 개발하고 있다.

 

프리미엄 미역국, '2030대 소비자' 중심으로 인기몰이

미역국 전문점이 최근 몇 년 새 급증하고 있다.  각종 해산물을 넣은 프리미엄 미역국을 내놓는 가게도 생겼다. 오복미역은 국내 최초로 미역국 전문점 프랜차이즈를 시작한 업체다.  주메뉴는 미역국 하나. 집에서 손쉽게 해먹을 수 있는 메뉴인 만큼 '돈 주고 찾을 만한' 프리미엄 미역국을 개발했다. 

비슷한 콘셉트의 미역국 프랜차이즈도 속속 등장했다. 2017년 경기 파주에 첫 번째 점포를 낸 보돌미역은 가맹점 수가 30여 개로 늘었다. 미역국 전문점이 인기를 끌자 대기업도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지난 8월 미역국 전문 브랜드 '돌장각'을 내놨다. 

주 소비층은 20~30대다. 이들에게 미역국은 거부감이 들지 않는 메뉴로 자리잡았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돌장각이 문을 연 뒤 한 달간 전체 방문객 가운데 20~30대가 차지한 비중은 약 45%로, 40~50대(39%)보다 많았다.

 

알바천국, 혼밥 알바생 응원하는 '혼밥특공대원 대모집' 이벤트 진행

대한민국 대표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은 11월 4일 '혼밥특공대원 대모집' 이벤트를 진행, 오는 11월 30일까지 사연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오직 알바천국에만 있는 참신하고 재미있는 알바 '오천만 알바 프로젝트' 중 하나인 '혼밥특공대원 대모집' 이벤트는 대한민국 알바생들을 응원하고 격려하고자 맛있는녀석들이 혼밥하는 알바생들을 찾아가 함께 밥을 먹는 이벤트다.

함께 식사를 하고 싶은 맛녀석을 선택하고 같이 먹고 싶은 이유와 알바 구할 때의 고민, 혼밥 할 장소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여 신청 가능하며, 맛녀석들이 직접 사연을 확인하여 함께 식사를 하고 싶은 혼밥특공대원을 선정, 신청할 때 작성한 시간에 맞춰 식사 장소로 나타날 예정이다.

(사진=알바천국)

 

GS25, 햅쌀 적용& 소용량 컵밥 상품으로 도시락 성장세 이어간다

편의점 GS25가 매년 20%대의 도시락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품질의 기본기를 다지고 신규 상품군도 개발했다. GS25는 프레시푸드 전 상품에 2019년 햅쌀을 적용해 가장 기본이 되는 밥맛의 품질을 높이는 한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용량 컵밥(아침형 도시락) 2종을 신규 틈새 상품 군으로 선보인다.

GS25가 11월 6일부터 도시락·김밥·주먹밥 등 쌀이 들어가는 60여종의 모든 프레시푸드 상품에 2019년산 햅쌀을 사용한다. GS25가 사용하는 쌀은 연간 2.5만톤 이상의 규모이며 업계 유일의 GAP(농산물우수관리)인증 시설 농협으로부터 공급받는다. 특별히 올해부터는 전남을 대표하는 고품질의 신품종 쌀 '새청무'가 주력으로 사용된다.

또한 11월 7일부터 ▲스팸&김치제육컵밥 ▲삼겹구이컵밥 등 소형 컵밥 2종을 선보인다. 소형 컵밥 2종은 데이터분석을 통해 아침형 컵밥 콘셉트로 만들어졌다. 소용량의 도시락을 작은 용기면 모양의 컵에 담아 바쁜 아침 식사를 빨리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GS25)

 

홈플러스, 펫팸족 위한 멤버십 '마이 펫 클럽' 론칭

홈플러스는는 반려동물 인구 1000만명 시대에 맞춰 차별화된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는 '마이 펫 클럽(My pet Club)'을 론칭했다고 11월 3일 밝혔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며 관련 상품 구매에 돈을 아끼지 않는 고객들이 많아짐에 따라 이제는 반려동물이 소비를 이끄는 중요한 대상이 된 점을 겨냥한 것이다.

클럽 가입은 홈플러스의 멤버십 '마이홈플러스' 앱에서 '마이 펫 클럽'을 설정하기만 하면 된다. 홈플러스는 클럽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매월 다양한 펫 상품에 대한 단독 할인 혜택뿐 아니라 유익한 애완동물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추후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홈플러스는 '마이 펫 클럽' 론칭을 기념해 멤버십 회원 대상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오는 11월 13일 까지 애견 간식 전 품목 20%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12월 31일까지 펫 전 품목 2만원 이상 구매 시마다 e-스탬프를 제공해 5000원 할인 쿠폰을 최대 3회 증정한다.

(사진=홈플러스)

 

마켓컬리, 간편 생선요리 트렌드에 생선 제품 매출 223% 신장 

마켓컬리는 최근 가정용 오븐 및 에어프라이어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손질과 보관이 어려운 생선요리를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출시된 제품의 판매 호조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11월 1일 밝혔다.

2019년 1~9월까지의 수산물 카테고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마켓컬리 생선류 매출이 2018년 동기간 대비 약 22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대표 구이용 생선 임연수 제품의 매출은 271% 상승했으며, 구이‧찜‧조림 등 활용도가 높은 고등어 제품은 215% 증가했다. 

아울러 스테이크용 생선의 매출이 지난해 대비 약 225% 성장한 것도 생선류 판매 신장에 큰 역할을 했다. 생선을 밥반찬이 아닌 식탁 위 메인 요리로 즐기는 소비자들의 트렌드가 감지됐다.

(사진=마켓컬리)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