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세븐일레븐 비건 간편식 출시·풀무원 서빙로봇 딜리 시범 운영·동구전자 디지카페 론칭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세븐일레븐 비건 간편식 출시·풀무원 서빙로봇 딜리 시범 운영·동구전자 디지카페 론칭 外
  • 변은영
  • 승인 2019.11.0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븐일레븐, 비건 소비자 겨냥 식물성 고기 활용한 '비건 간편식' 출시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전 세계적으로 부는 비건 열풍에 식물성 고기를 활용한 간편식 시리즈를 연이어 출시한다고 11월 6일 밝혔다. 최근 동물보호·친환경·건강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완전채식주의자 이른바 '비건족'이 늘어나고 있다. 

비거니즘 트렌드에 따라 대체육류인 '식물성 고기' 시장이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제 편의점에서도 비건 간편식이 등장했다. 세븐일레븐은 식물성 고기로 만든 '언리미트 만두'를 단독 출시했다. '언리미트 만두'는 3분 렌지업만으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냉동만두 상품으로 갈비맛, 김치맛 등 총 2종으로 구성됐다.

푸드테크 스타트업 '지구인 컴퍼니'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이 상품은 '언리미트(Unlimeat)'라는 대체 육류 식품을 사용했다. '언리미트(Unlimeat)'는 현미·귀리·견과류로 만든 100% 식물성 고기로 단백질 성형 압출 기술을 통해 고기의 식감과 맛을 구현했다. 

(사진=세븐일레븐)

 

풀무원,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 시범 운영…"업무 효율성 극대화"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외식브랜드 '찬장 판교라스트리스점' '메이하오&자연은맛있다 인천공항점' 2곳에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를 시범 운영 한다고 11월 4일 밝혔다.

풀무원에 따르면 '서빙로봇 딜리'는 4개의 적재 트레이를 갖추고 있어 한 번에 4개 테이블 서빙을 할 수 있다. 최대 50kg까지 적재 가능해 무거운 메뉴도 한꺼번에 서빙이 가능하다. 

서빙로봇은 자율주행 방식으로 구동된다. 레스토랑 실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판단해 이동한다. 서빙로봇에는 두 가지 센서가 장착돼 장애물 회피와 정확한 위치이동이 가능하다. 장애물이 나타나면 로봇 전방 40cm에서 인식하고 멈추거나 알아서 피한다. 또한 1cm 단위로 이동이 가능하다. 손님 테이블에 도착 땐 정확한 위치에 서빙을 할수 있다.

(사진=풀무원)

 

겨울철 '맥주' 지고 '와인' 뜬다…CU, 최저가 와인 단독 출시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지난해 주류 계절별 매출 동을 분석한 결과, 겨울철 가장 높은 매출 지수를 기록한 술은 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월 6일 밝혔다. 와인의 계절별 매출 비중을 살펴 보면 겨울(12~2월)이 일년 중 차지하는 매출이 31.1%로 가장 높았고, 가을(9~11월) 24.5%·봄(3~5월) 23.3%·여름(6~8월) 21.1%의 순을 보였다. 

맥주의 경우 여름 매출 비중이 30.2%로 가장 높았다가 겨울엔 20.8%로 그 비중이 10% 가량 크게 감소했고 소주와 막걸리 역시 각각 26.1%, 27.0%로 가을에 정점을 찍고 겨울엔 25.0%, 22.5%로 그 비중이 줄어들었다. 겨울철에 와인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크리스마스, 송년·신년 모임 등 연말연시 분위기에 어울리는 술로 사람들이 많이 찾기 때문이다. 실제로 와인 매출이 가장 높은 달은 12월로 월평균 매출 대비 무려 43.1%나 높은 수준이다.

이에 CU는 겨울 편의점의 와인 성수기를 맞아 신제품 출시와 함께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준비했다. CU는 1인 가구 중심의 홈술족들을 겨냥해 국내 최저가 와인 '돈 시몬 셀렉션R'을 단독 출시한다. 유럽 1위 와이너리이자 스페인에서 와인 최대 생산량을 자랑하는 JGC가 적포도 품종인 뗌쁘라니요 100%로 양조한 와인으로 글로벌 와인 전문 앱에서 가성비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사진=BGF리테일)

 

동구전자, '디지카페' 론칭…B2C 렌탈 시장 본격 진출 

동구전자는 가정이나 회사, 일반음식점 등에서 손쉽게 맛 좋은 원두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렌탈상품인 '디지카페'를 11월부터 론칭했다고 11월 4일 밝혔다. 

디지카페는 전자동 에스프레소머신과 직접 엄선한 생두를 로스팅한 원두를 패키지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에 포함된 원두는 매달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렌털기간(48개월)동안 정기 배송한다.

디지카페 렌탈 머신의 월 납입금액은 모델(프리미엄RF·시그니처RF·바리스타홈)에 따라 최대 3만 9900원이고 렌털 패키지 원두는 총 6종으로 구성됐다. 특히 디지카페 고객들을 위해 렌털 패키지 원두는 기존보다 50% 이상 저렴하게 책정했다. 또한 에스프레소머신을 렌털하거나 일시불로 구매한 고객에 한해 최대 45%의 멤버십 할인 혜택도 적용해 소비자들이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사진=동구전자)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