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홈코노미 카드 결제 2배 증가·GS25 나혼자직화불닭발 출시·SPC삼립 시티델리 론칭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홈코노미 카드 결제 2배 증가·GS25 나혼자직화불닭발 출시·SPC삼립 시티델리 론칭 外
  • 변은영
  • 승인 2019.11.18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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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든 집에서 쉽고 편하게…'홈코노미' 카드 결제 1년 반만에 2배 증가 

KB국민카드는 2018년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5개 유형의 '홈코노미' 관련 업종을 이용한 25세에서 54세 KB국민카드 고객들의 카드 결제 데이터 4492만건을 대상으로 실시한 분석 결과, 2018년 1분기 대비 올해 2분기에 1.9배 증가했다고 11월 18일 밝혔다.

음식 배달앱의 경우 지난해 1분기 대비 올해 2분기 카드 결제 건수가 2.14배 증가하며 분석 대상 5개 홈코노미 관련 업종 중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어 자녀·반려동물 돌봄 서비스, 출장 청소·세차 등 집안과 차량 관리 업종이 2.01배, 영상·음악·도서·게임 등 홈엔터테인먼크 관련 업종이 1.83배 순으로 증가 폭이 컸다.

또 '홈코노미' 관련 업종 이용이 가장 많은 연령대는 53.7%를 차지한 25~34세로 절반 이상의 점유율을 보였다. 특히, 35세 이상 여성의 경우 '홈코노미' 관련 업종 전반에서 건당 결제 금액이 높았다.  

(사진=KB국민카드)

 

GS25, 안주류 매출↑…홈술족 겨냥 '나혼자직화불닭발' 출시 

편의점 신선 요리 식품 중 안주류 매출 비중이 매년 급성장하고 있다. GS25에 따르면 신선 요리 식품류의 매출 구성비는 2018년 기준, 간식류 38.2%·안주류 25.0%·기타 36.8%에서 2019년(10월 누적)에 간식류 32.0%, 안주류 41.1%, 기타 26.9%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GS25는 신선 요리 식품 중 안주류 매출 구성비가 증가함에 따라 11월 22일부터 나혼자직화불닭발을 선보인다. 나혼자직화불닭발은 닭발을 1차로 삶고 오븐에 구운 후 매운 소스를 잘 발라 직화 구이 공정을 추가함으로 불 맛을 잘 살린 메뉴다. 

한편 GS25는 20·30의 홈술, 홈파티 트렌드에 맞춰 2019년 1월 간편한 렌지업 조리만으로 삼겹살 구이를 즐길 수 있는 나혼자삼겹살을 시작으로 나혼자족발, 나혼자돼지갈비 등 총 5종의 간편식 안주류를 연이어 선보였다. 나혼자 시리즈는 완전 조리된 1인분의 주 요리와 함께 잘 어우러지는 김치·마늘·쌈무·볶은 콩가루 등의 부메뉴가 함께 구성됐다.

(사진=GS25)

 

메가박스, 신개념 무인 매점 '팝콘 투고' 론칭

라이프시어터 메가박스가 11월 14일 코엑스점에 극장 업계 최초로 체험형 무인 매점 '팝콘 투고(Popcorn To Go)'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메가박스가 새롭게 론칭한 '팝콘 투고'는 대기없이 팝콘과 음료를 빨리 구매하고 싶은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했다. 팝콘 투고에 방문한 고객은 직접 매점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을 하며, 주문 즉시 팝콘과 음료를 개인의 취향대로 담아갈 수 있다. 

팝콘 투고의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코엑스점 매표소 옆에 마련된 무인 매점에서 키오스크를 통해 원하는 팝콘과 음료를 조합한 뒤 주문과 결제를 진행하면 되며, 상품은 무인 매점 내 별도로 마련된 픽업 공간에서 가져가면 된다. 

(사진=메가박스)

 

SPC삼립, 레스토랑+편의점 결합한 '시티델리' 론칭 

SPC삼립이 11월 20일 서울 광화문에 스내킹(샐러드, 샌드위치 등 가벼운 식사를 뜻하는 식문화 트렌드) 브랜드 '시티델리(CITY DELI)'를 론칭한다고 11월 18일 밝혔다.

시티델리는 캐주얼 레스토랑과 편의점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매장으로 광화문 '타워8' 1층에 자리잡았다. '어반라이프 스내킹 스토어'를 콘셉트로 모던하고 스타일리쉬한 공간에서 제대로 된 한 끼 식사 메뉴를 빠르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시티델리는 볶음밥/덮밥·누들·샌드위치·샐러드 등의 델리 메뉴 50여종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다양한 컵라면과 스낵 제품과 음료, 디저트까지 총 200종 이상 제품을 판매한다. 델리 메뉴는 매장에서 직접 당일 제조해 '그랩 앤 고(쇼케이스에 진열된 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해 구입하는 것)' 방식으로 판매하며 간단한 조리가 가능한 셀프 조리대와 커피·음료·아이스크림을 즐길 수 있는 셀프 스낵바를 갖춰 편의성을 높였다.

(사진=SPC삼립)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