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 外
  • 변은영
  • 승인 2019.12.1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중소벤처기업부,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 규제혁신 대상

IBK기업은행과 중소벤처기업부는 공동으로 12월 11일 오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2019 대한민국 중소기업 규제혁신 대상'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나쁜 규제를 줄이면, 좋은 기업이 늘어납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올해 규제혁신에 앞장선 공무원·유관기관·중소기업의 성과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규제혁신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 15명을 비롯해 중소기업의 애로 해소를 아낌없이 지원한 기관·단체 관계자 14명·규제발굴·일자리 창출 등에 앞장선 중소기업 대표 16명 등 총 45명이 수상의 영예를 얻었다.

한편, 행사에서는 박영선 장관을 비롯한 중소기업 대표, 공무원 등 참석자들이 무대로 나와 규제의 장벽을 망치로 부수는 퍼포먼스를 통해 중소기업을 위한 적극적 규제·애로 해소를 다짐했다.

 

우리은행, 스키장·지역 축제현장에 이동점포 운영

우리은행은 스키장과 지역축제를 찾는 고객들에게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동점포를 운영한다고 12월 12일 밝혔다.

이동점포는 12월 16일부터 12월 31일까지 강원도 평창군 용평스키장, 내년 1월 1일부터 1월 20일까지 평창송어축제 현장에서 운영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가능하다.

이동점포에서는 현금 입출금, 계좌이체 등 자동화기기(ATM) 서비스를 제공하며, 우리WON 오픈뱅킹 이벤트를 진행하여 이용고객에게 경품 기회 제공 및 이용방법 안내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베이코리아 간편결제 스마일페이, 할인 혜택 쏟아지는 '12월의 선물' 이벤트

대한민국 온라인 유통기업 1위 이베이코리아의 간편결제 '스마일페이'가 연말을 맞아 풍성한 할인이 가득한 '12월의 선물' 이벤트를 진행한다. 여행·영화·베이커리 등 연말에 유용한 할인 이벤트도 풍성하다. 

대표적으로, 종합 여행사인 'NHN 여행박사'는 스마일페이 오픈을 기념해 오는 12월 31일까지 설 여행 예약 시 스마일페이로 20만원 이상 결제하면 KB카드 10% 청구할인(최대 5만원) 혜택을 제공한다. 여행박사 앱에서 선착순 300명에게 제공하는 앱 전용 할인쿠폰과 함께 적용하면 최대 6만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12월 한 달 간 스마일페이와 함께하는 2020년 새해 다짐 이벤트도 진행한다. 요기요·마켓컬리·CGV 등 스마일페이 이벤트 제휴처 중 3개의 가맹점에서 스마일페이로 결제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참여 완료되고, 스마일캐시 2020원을 적립해준다.

 

공무원 복지포인트, GS25 사용 금액 100억 넘어서

편의점 GS25가 지난 4월부터 웰페어클럽(Welfare club)서비스 사용 제휴를 체결한 이래 지난달 말까지 GS25에서 사용된 웰페어클럽포인트 금액이 100억원을 넘겼다고 밝혔다.

사용자의 성별 구성비는 남성이 83.0%, 여성이 17.0%로 남성 고객의 사용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연령대 별 포인트 사용 구성비를 살펴보면, 남성은 40·50이 59.0%로 높았고, 여성 고객은 20·30이 68.8%였다.

웰페어클럽서비스는 공무원, 교사·교직원 등에게 지급한 복지 포인트를 사용하는 멤버십 서비스다. 과거 공무원 및 대기업의 복지 포인트는 주로 일반인이 접근할 수 없는 온라인 복지몰 등을 통해 사용됐는데 최근 웰페어클럽서비스의 생활 밀착형 제휴처가 확대되면서 오프라인 활용도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IBK기업은행, 퇴직연금 '최적금리 자동매수' 도입 

IBK기업은행은 퇴직연금 수익률을 높이고, 퇴직연금 가입자의 운용관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최적금리 자동매수(포괄 운용지시)'를 도입한다고 12월 11일 밝혔다.

'최적금리 자동매수(포괄 운용지시)'는 가입자가 퇴직연금 운용상품의 종류·비율 등을 지정하면 입금 또는 상품 만기 시에 최적금리 상품을 자동으로 매수하는 운용지시 방법이다. 기존에는 퇴직연금 가입자가 가입 시점 또는 입금 시점에 운용상품을 특정했다.  

기업은행은 영업점은 물론 인터넷·모바일뱅킹에서도 신청이 가능하도록 하고, 만기가 돌아오는 상품 또는 저금리 상품을 보유한 기존 가입자들에게는 녹취를 통해 운용지시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해 운용관리의 편의성을 높였다.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 '우리다문화오케스트라' 단원 모집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우리다문화오케스트라' 단원을 내년 1월 3일까지 모집한다고 12월 11일 밝혔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2012년 우리은행 등 우리금융그룹 계열사에서 200억원을 출연해 설립한 공익재단으로 장학·교육·문화 등의 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족이 한국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신청대상은 악기 연주 경험 1년 이상의 8~16세 다문화자녀다. 신청은 1월 3일까지 우리다문화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며, 서류전형 및 실기전형을 통해 최종 20명을 선발한다. 바이올린·비올라·첼로 등 현악기 연주경력이 있을 경우 우대된다.

 

NH농협은행, RPA고도화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NH농협은행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의 일환으로 39개 업무에 로봇 120대 규모의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로봇프로세스자동화)를 도입하는 고도화 사업을 완료했다고 12월 11일 밝혔다.

지난해 ▲개인여신 자동기한연기 ▲휴폐업 정보조회 등의 업무에 은행권 최대 규모의 RPA를 도입했던 농협은행은 금차 로봇PC 가상화 시스템을 도입하고 로봇 운영을 총괄하는 'RPA 컨트롤룸'을 확대 구축해 로봇PC 운영의 대규모 확장성과 안정성을 확보했다.

RPA 적용 업무 유형도 ▲기업여신 금리승인 ▲수입신용장 인수금리 승인 ▲관심기업 모니터링 등 여·수신·외환·카드·마케팅·리스크 관리 등 본부 업무 전방위로 확대되어 연간 약 20만 시간의 업무량 절감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뱅크샐러드 '뼈펙트 미니보험' 출시

국내 대표 데이터 금융 서비스 뱅크샐러드가 낙상 등으로 골절 사고 위험이 높아지는 겨울철을 맞아 뼈 질환을 보장하는 오렌지라이프의 '무배당 오렌지 뼈펙트 상해보험 mini'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뱅크샐러드는 오렌지라이프와 손잡고 추위로 인해 빙판길 미끄럼 사고 등이 증가하는 겨울철 골절 관련 질환 환자가 많다는 데이터에 기반해 '무배당 오렌지 뼈펙트 상해보험 mimi'를 기획하게 됐다. 

'무배당 오렌지 뼈펙트 상해보험mini'는 뱅크샐러드 이용자 가운데 20~50세에 해당되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며, 보험료 5000원만 1회 납입하면 1년간 보장받을 수 있다. 재해골절 진단 확정 시 재해골절급여금 1회당 5만원, 깁스 치료 시 깁스치료급여금 1회당 5만원을 보장한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