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 장기 불황에 '매출 뚝'...교촌치킨부터 계절밥상까지 'HMR' 강화
외식업계, 장기 불황에 '매출 뚝'...교촌치킨부터 계절밥상까지 'HMR' 강화
  • 임은주
  • 승인 2020.03.2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킨프랜차이즈 HMR 제품. 교촌(왼쪽)과 BBQ 제품 이미지(사진=각 사)
치킨프랜차이즈 HMR 제품. 교촌(왼쪽)과 BBQ 제품 이미지(사진=각 사)

코로나19의 국내 확산이 장기간 이어지면서 언택트(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에 외식 브랜드들이 매장을 찾는 소비자가 대폭 줄고 온라인 소비가 급증하자 부실 매장은 정리하고, 대신 가정간편식(HMR) 사업을 확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치킨프랜차이즈 HMR  눈길...틈새시장 공략

치킨 프랜차이즈기업들도 가정간편식 분야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국내 외식산업 성장이 정체를 보이면서 새로운 먹거리 발굴이 필요하기 떄문이다. 이에 치킨 프랜차이즈기업들이 닭고기를 활용한 HMR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굽네는 간식이나 간단한 식사대용 등의 다양한 간편식 제품을 굽네몰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굽네몰은 최근 HMR 신제품 3종 '닭가슴살 메밀전병', '닭가슴살 갈비맛만두', '매콤떡 닭오돌뼈'를 출시했다. 이들 제품은 추가 조리없이 간편하게 그대로 전자레인지에서 조리할 수 있다.

제너시스BBQ는 지난 2017년부터 비비큐몰을 운영하며 치킨류뿐 아니라 삼계탕과 닭개장 등 닭을 활용한 가정간편식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 홈쇼핑 판매로 유통을 촉진하고 있다.

특히 지난 23일 BBQ는 CJ오쇼핑을 통해 'BBQ 통살 닭다리 구이 세트'를 선보여 큰 인기를 얻었다. 이 상품은 홈쇼핑 방송 시작 25분 만에 모두 팔려 조기 종료됐다. 이 상품은 전자레인지와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하기 좋고, 순살 제품으로 닭볶음밥, 치킨커리, 치즈 오븐구이 등 다양한 메뉴로 활용할 수 있다.

 교촌에프앤비는 지난해 3월 '교촌 닭갈비 볶음밥'과 '교촌 궁중 닭갈비 볶음밥' HMR 제품을 출시해 HMR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면서 최근에는 이들 볶음밥 2종을 오픈마켓 쿠팡에 첫 선을 보이고 판매에 들어갔다.

교촌에 따르면 교촌 볶음밥 두 제품은 지난해 상반기 매출 대비 하반기 매출이 122% 상승했다. 교촌은 앞으로 교촌 닭갈비 볶음밥을 선보이는 유통망을 점차 확충해 더 많은 고객들에게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밖에 닭고기 전문기업 하림도 삼계탕 등 간편식을 판매하고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 HMR 라인 강화...계절밥상·애슐리 쉐프박스

(사진=애슐리 쉐프박스)
(사진=애슐리 쉐프박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계절밥상은 최근 가정간편식(HMR) 3종을 추가 출시하면서 라인업 확장에 나섰다. 마늘간장·매운고추장 닭갈비, 닭날개 간장구이는 감칠맛 나는 계절밥상 특제 소스로 만들어 밥 반찬이나 안주,아이들 간식로도 제격이다.

계절밥상은 지난 2017년 5월 가정간편식(HMR)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며 고객들의 높은 호응에 힘입어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반면 CJ푸드빌은 2018년부터 사업구조조정을 단행하며 부실 매장을 정리하고 나섰다. 계절밥상 역시 2017년 54곳에서 15곳으로 메장이 감소했다.

계절밥상은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HMR 제품 3만원 이상 구매 시 20% 할인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계절밥상 HMR 제품은 마켓컬리에서 주문 가능하며 배민라이더스, 쿠팡이츠 등 딜리버리 채널을 통해서도 주문·배달 받을 수 있다.

이랜드도 경기불황으로 소비침체가 이어지자 매장 확장 계획을 보류하며 가정간편식(HMR) 중심으로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랜드는 지난해 7월1일부터 이랜드파크의 외식사업부를 물적 분할해 외식전문회사 이랜드이츠를 설립했다.

이랜드는 외식사업부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경영 효율성을 강화해  침체에 빠진 외식사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이랜드이츠가 운영하는 대표 브랜드로는 뷔페브랜드 애슐리, 자연별곡, 피자몰 등이 있다.

이랜드는 HMR 성장세에 지난해 밀키트 브랜드 '애슐리 쉐프박스'를 정식 론칭했다. '우리집이 맛집이 된다'는 슬로건으로 애슐리 인기 메뉴를 비롯해 치킨, 파스타, 피자, 쌀국수, 김치찜, 불고기떡볶이 등 양식에서부터 한식까지 다양한 요리를 판매하고 있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