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GS25 배달서비스 2000여 점포로 확대·세븐일레븐 와인 예약 주문 서비스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GS25 배달서비스 2000여 점포로 확대·세븐일레븐 와인 예약 주문 서비스 外
  • 변은영
  • 승인 2020.04.13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25, '배달서비스' 오픈 한달만에 12.7배 상승…2000여 점포로 확대

GS25가 폭발적인 배달서비스 증가에 힘입어 4월 13일부터 2000여점포로 배달 플랫폼을 확대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의 배달서비스 매출을 살펴보니, 배달 건수가 지난 3월 2일 첫 오픈 후 2주차 대비 최근 5주차의 배달 건수 실적 12.7배, 매출이 10.4배 신장하는 성과를 보였다. 

배달이 주로 발생하는 시간대는 20~22시가 35%, 18~20시가 27%로 퇴근 이후 시간대에서 60% 이상의 주문이 몰리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장 주문이 많은 카테고리의 구성비를 살펴보면 1+1/2+1 등 행사 상품이 24%, 치킨 16%,  프레시푸드 13% 등으로 고객에게 알뜰한 쇼핑을 도와주는 상품과 시식대용 및 간식거리 상품에 대한 관심도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GS25에서는 배달이 집중되는 퇴근 시간대 서비스 개선을 배달플랫폼 '요기요', 배송전문 '부릉'과 협의를 통해 위치 기반 및 실시간 재고 연동 정밀도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고객에게 인기가 높은 행사 상품 수 확대·배달 전용 프레시푸드 개발·경쟁사대비 주문가능 상품 수 확대 등을 진행해 GS25 배달서비스 만족도를 향상 시킬 계획이다. 

(사진=GS리테일)

 

마타주, 보관 전 세탁서비스 등 고객 편의 증진 위한 '신규 서비스' 선보여

물건보관서비스 마타주가 보관 전 세탁, 멤버십 서비스, 편의점 셀프접수 서비스 등 고객편의 증진을 위해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선보인다. 마타주는 계절 의류·잡화·용품 등을 전문보관센터에 대신 맡아주는 생활편의서비스다. 

마타주의 이번 신규서비스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보관 전 세탁서비스'다. 포장박스에 세탁 후 보관할 의류를 담아 보내면 물건사진촬영, 세탁, 보관 과정이 자동 진행된다. 이용 요금도 합리적이다. 전문세탁업체와 제휴해 기존 동네 생활권역 세탁소와 비슷하거나 낮은 가격대를 형성했다. 

1인가구에 최적화 된 '편의점 셀프 접수' 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편의점 브랜드 'CU', 편의점 택배서비스 'CU POST'와 제휴를 통해 원할 때 언제든 인근 CU 매장에서 보관함을 접수할 수 있도록 했다. 한 해에도 여러 번 반복 이용하는 단골고객을 위한 '멤버십 서비스'도 인기다. 계절별로 순환하여 물건을 맡기는 고객들의 구매 패턴 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알차고 합리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패키지 상품을 구성했다. 

(사진=마타주)

 

와인도 앱으로 주문한다…세븐일레븐, '와인 예약 주문' 서비스 론칭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오는 4월 14일부터 와인 예약 주문 서비스를 론칭하고 전국 세븐일레븐 매장에서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와인 예약 주문 서비스는 세븐일레븐 모바일앱 '세븐앱(APP)'을 통해 와인을 예약하고 점포에서 찾아가는 픽업 서비스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세븐앱(APP)'에서 원하는 와인을 예약 주문하고 수령 희망 점포를 선택하면 된다. 주문 완료 후 점포에 상품이 도착하면 고객에게 상품 교환권 메시지가 문자로 발송되며, 점포를 방문해 결제 후 상품을 수령하면 된다. 배송 소요 시간은 약3일이다.

세븐앱에서 판매되는 와인들은 모두 앱(APP) 전용 상품으로 초저가 상품부터 해외 유명 와인, 프리미엄 상품까지 21종을 준비했다. 서비스 런칭을 기념해 해당 상품들을 기존보다 약 40% 이상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사진=세븐일레븐)

 

오늘의집, 월 거래액 700억 돌파…전년 대비 4.6배 ↑

인테리어 플랫폼 '오늘의집'을 운영하는 버킷플레이스가 월 거래액 700억원을 돌파했다고 4월 10일 밝혔다. 지난해 동기간 월 거래액 대비 4.6배 커졌다. 누적거래액은 보면 5300억을 넘어섰다. 

버킷플레이스는 오늘의집 성장 요인으로 '쇼퍼블 콘텐츠'를 꼽았다. 쇼퍼블 콘텐츠는 보고 있는 콘텐츠를 보면서 바로 상품 구매가 가능한 방식을 의미한다. 오늘의집은 쇼퍼블 콘텐츠의 대표 주자로 310만개가 넘는 실제 유저 중심의 인테리어 사진과 320만개가 넘는 구매후기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인테리어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오늘의집을 방문한 고객들은 원하는 스타일의 인테리어 콘텐츠를 다양하게 찾아보고 인테리어에 활용된 제품정보 태그를 통해 바로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특히, 이런 콘텐츠와 제품정보의 결합은 가구 매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오프라인 쇼룸을 직접 가지 않아도 고 관여 제품인 가구를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최근 증가하는 언택트 소비 경향과도 맞는다.

(사진=버킷플레이스)

 

생선도 간편식이 대세…CJ제일제당 '비비고 생선구이' 매출 2배 성장 

CJ제일제당은 수산물을 가정간편식(HMR)으로 제품화한 '비비고 생선구이'의 지난 달 매출이 2월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고 4월 13일 밝혔다. 편의점 경로 매출은 전월 대비 5배 이상 성장했으며, 온라인 판매 비중은 전체 매출의 절반 가까이에 이르렀다. 

이는 간편식 중에서도 건강하고 균형 잡힌 한 끼를 찾는 이들이 늘면서 고단백 제품인 '비비고 생선구이'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조리시간을 줄여주는 '가시비(가격 대비 시간)'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도 영향을 미쳤다. 유통업계와 외식업계의 빠른 배송 서비스에 익숙해진 소비자는 HMR을 즐길 때도 짧은 조리시간을 선호한다. 비비고 생선구이는 전자레인지로 1분 만에 조리가 완성된다.

CJ제일제당은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한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비비고 생선구이 2마리(토막 기준)'를 출시한다. 최근 코로나19 등 영향으로 집에서 머물며 온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하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상품의 양을 늘렸다.

(사진=CJ제일제당)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