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기업은행·SSG페이·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기업은행·SSG페이·우리은행 外
  • 이예리
  • 승인 2020.04.2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이란 원화경상거래 결제업무 관련 미국 정부기관 조사 종결

기업은행은 2020년 4월 20일 미국 검찰 및 뉴욕주금융청과 합의하고, 수 년간 진행되어온 한‧이란 원화경상거래 결제업무 관련 조사를 모두 종결지었다고 4월 21일 밝혔다.

기업은행 뉴욕지점의 자금세탁방지 프로그램 미비가 이번 제재 사유로 기업은행은 이미 적립된 충당금 범위 내에서 제재금을 납부할 예정이다. 벌금은 미국 검찰에 5100만 달러, 뉴욕주 금융청에 3500만 달러를 내야 한다. 기업은행은 과거 뉴욕지점의 자금세탁방지 프로그램이 미국 법령상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된 점을 수용해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개선, 인력 충원 등의 조치를 취했다.

그 결과 현재는 효과적인 자금세탁방지 프로그램을 갖췄으며, 뉴욕주금융청은 기업은행과 체결한 동의명령서에서 뉴욕지점의 자금세탁방지 프로그램이 2019년 현재 적절한 상태에 있다고 설명했다. 

 

SSG페이, 유통업계 최초 '오픈뱅킹' 서비스 론칭

신세계 그룹의 간편결제 서비스 SSG페이가 유통업계 최초로 오픈뱅킹 서비스를 론칭했다. 오픈뱅킹은 SSG페이 애플리케이션(앱) 하나로 고객이 가진 모든 은행의 계좌를 조회하고 출금, 이체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 3월 송금 서비스를 시작한 SSG페이는 오픈뱅킹 도입에 따라 4월 21일 '송금' 메뉴를 신설하고 본격적으로 은행 계좌조회와 송금 서비스를 제공한다. 

SSG페이 앱 메인화면 상단의 '송금' 탭에서 오픈뱅킹 서비스 이용 동의 후 계좌를 연동하면 별도의 보안카드나 OTP 없이 지문인식이나 비밀번호 입력 등 간단한 본인인증만으로 계좌 송금이 가능하다. 연동된 계좌의 거래내역과 송금 이용내역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리비 가상계좌 집금서비스 실시

우리은행이 고객과 관리소의 업무 편의를 대폭 향상시킨 '관리비 가상계좌 집금서비스'를 실시한다고 4월 21일 밝혔다. '관리비 가상계좌 집금서비스'는 이지스엔터프라이즈가 제공하는 아파트 ERP시스템과 제휴해 관리비를 수납하는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한다. 

관리비 가상계좌 집금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납부자는 관리비 고지서에 표기된 납부자전용 계좌를 이용해 청구된 액수만 납부할 수 있어 입금 오류를 줄일 수 있으며, 관리소는 ERP시스템을 통해 납부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지스엔터프라이즈는 전국 공동주택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약 3만여 단지에 통합관리업무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관리비 가상계좌 집금서비스'는 아파트 ERP시스템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아파트 단지에서 이용 가능하며, 아파트 관리소에서 우리은행 영업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NH농협은행 스포츠단,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직장인 스트레칭 및 응원메시지 영상 제작 

NH농협은행은 4월 21일 'NH농협은행 스포츠단' 선수들이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있는 국민과 직원들의 건강증진 및 사기진작을 위하여 '직장인 스트레칭 및 응원메시지' 영상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영상은 코로나19로 인해 운동이 어려워진 직장인들의 건강과 면역력 증진을 위해 의자스트레칭 등 실내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전신운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상제작에는 코리아오픈 우승자인 테니스팀 최지희 선수와 세계선수권대회 우승자인 소프트테니스팀 문혜경 선수 등 국가대표가 포함된 스포츠단 선수 전원이 직접 참여하여 코로나19를 이겨내길 응원하는 마음을 전했다.

 

캐롯손해보험, 국내최초 언택트 AI기술 접목한 '폰케어 액정안심보험' 출시

캐롯손해보험이 국내 최초로 언택트 AI영상인식 기술을 접목한 '캐롯 폰케어 액정안심보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신규 출시된 폰케어 액정안심보험은 캐롯의 첫번째 B2C 휴대폰 보험 상품으로 신규 휴대폰 및 2017년 이후 출시된 중고 휴대폰의 액정 파손시 수리비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다. 이 보험의 가입자는 플랜A(연 2회, 최대 30만원 수리비 보장) 및 플랜B(연 2회, 최대 60만원 수리비 보장)를 선택할 수 있고, 갤럭시S20 및 아이폰11등 최신 기종의 휴대폰도 연 2~3만원대로 가입할 수 있다.

기존의 휴대폰 보험은 파손된 휴대폰의 보험가입 등의 우려로 인해 새 휴대폰에 한해서만 통신사 대리점 등을 통해 대면 가입이 가능했다. 반면 캐롯 폰케어 액정안심보험은 오프라인 방문 없이 고객이 가입하고자 하는 휴대폰의 시리얼넘버와 외관을 동영상으로 업로드 하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영상을 스캐닝하고 파손 여부를 확인하여 보험 가입 프로세스를 진행한다.

 

신한금융희망재단, 장애인의 날 기념 교육부 장관상 수상

신한금융희망재단은 제40회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맞아 '희망사회프로젝트'를 통해 추진하고 있는 '희망학교 SW(소프트웨어)교실'의 사업 성과를 인정받아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4월 21일 밝혔다.

이번에 공로를 인정받은 '희망학교 SW교실'은 국내 최초로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SW교육사업으로 신한금융희망재단은 2018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장애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희망학교 SW교실은 ▲장애학생 SW교육 ▲장애학생 SW캠프 ▲장애학생 SW전문강사 양성 ▲특수교육학과 대학생 강사 실습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해부터는 전국 특수학교 장애학생 SW경진대회, 특수학교 교사 연수 등을 추가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하나금융투자, '하나 고배당금융테크랩' 출시기념 이벤트 실시

하나금융투자는 올해 말까지 '하나 고배당금융테크랩' 출시를 기념해 가입하는 손님을 대상으로 상품권 증정 및 경품 추첨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4월 20일 밝혔다. 하나금융투자는 '하나 고배당금융테크랩' 출시를 기념해 오는 12월 31일까지 이벤트를 실시한다. 

'하나 고배당금융테크랩'에 가입하는 모든 손님들에게 가입금액별로 온누리 상품권을 증정한다. 거치식으로 가입한 손님에게는 최소가입금액 1000만원부터 1억원까지 구간별로 상품권을 최대 5만까지, 1억원이 넘으면 1억원당 상품권 5만원을 추가로 준다. 적립식으로 최소 30만원을 12개월이상 자동이체를 신청한 손님에게도 상품권 1만원을 준다. 

또한 '하나 고배당금융테크랩'의 누적 가입금액이 1000억원을 돌파할 때마다 가입한 손님 가운데 추첨을 통해 'LG 트롬 스타일러'·'LG 코드제로 청소기'·'LG 프리엘 넥케어'·'다이슨 에어랩 스타일러 컴플리트'를 선물로 준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