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SSG페이 AI 챗봇 서비스 쓱이지 론칭·현대백화점 랜선 문센 진행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SSG페이 AI 챗봇 서비스 쓱이지 론칭·현대백화점 랜선 문센 진행 外
  • 변은영
  • 승인 2020.05.12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콕족 10명 중 6명 생활비 지출 늘어… "부식비 1위"

코로나19로 인해 집콕족 10명 중 6명은 생활비 지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버즈니가 홈쇼핑모아 이용자 중 코로나19로 인해 집콕족 생활을 한1277명을 대상으로 '생활비'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0명 중 6명은 지난달 생활비 지출이 평소보다 증가했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58.1%가 지난 4월 생활비 지출이 평소보다 늘었다고 답했고, 21.1%가 하락했다고 답했다. 평소와 비슷하다는 의견은 20.8%였다. 생활비 지출이 증가한 항목으로는 '부식비'가 36.5%로 가장 많이 꼽혔고, '외식비·배달음식 비(29.1%)'·'쇼핑비(17.2%)' 순이다. 다음으로 '통신비(5.7%)'·'교육비(2.8%)'·'교통비(1.4%)'·'여행비(0.3%)'·'기타(7.0%)'가 뒤를 이었다.

또 전체 응답자의 78.9%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평소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던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관련 상품으로는 '식품(33.7%)'이 가장 많았고, '생활·주방용품(21.7%)', '패션·잡화(13.5%)'가 뒤를 이었다.

(사진=버즈니)

 

SSG페이, 업계 최초 AI 챗봇 서비스 '쓱이지' 론칭 

신세계그룹의 간편결제 서비스 SSG페이가 유통업계 간편결제 최초로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선보인다. SSG페이는 24시간 365일 운영되는 1대1 고객 상담 서비스 '쓱이지'를 시작한다고 5월 12일 밝혔다. 

이용 방법은 SSG페이 앱의 전체 메뉴 상단의 쓱이지 아이콘을 선택한 후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된다. 답변은 텍스트와 이미지, 링크를 통해 상세하게 제공한다. 또 쓱이지는 SSG페이의 주요 서비스에 대한 안내뿐 아니라 SSG머니 잔액 등 개인화된 정보도 안내해준다. 채팅창에서 고객이 SSG머니 충전 및 전환 등의 서비스를 바로 진행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기존에 전화로만 운영해온 고객 센터의 경우 SSG머니 전환 방법, 환불 등 단순 문의가 70% 이상을 차지하는데, 이를 AI 챗봇으로 시스템화해 고객이 실시간으로 상담 할 수 있어 편리하고, 고객센터 직원의 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진=SSG페이)

 

계산대서 현금 인출한다…CU, POS 현금 인출 서비스 이용 건수 30배 ↑

CU의 POS 현금 인출 서비스가 전국 확대된 지 단 일주일 만에 이용 건수 30배 증가라는 기록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5월 11일 밝혔다. POS 현금 인출 서비스는 고객이 상품을 결제 시 인출 요청 금액을 함께 카드로 결제하면 이를 현금으로 인출해주는 서비스로, 금융결제원과 제휴된 시중 16개 은행에서 발급된 카드로 이용할 수 있다.

CU가 2017년부터 해당 서비스를 제주에서 테스트 운영한 결과 POS 현금 인출 서비스를 통해 현금을 찾는 고객들이 ATM기를 이용하는 고객보다 하루 평균 4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POS 현금 인출 서비스에 대한 고객 니즈가 확인되면서 CU는 지난 1일 해당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효과는 바로 나타났다.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한 첫 주(5월1~7일) 사이에 POS 현금 인출 서비스 이용 건수가 전월 동기 대비 무려 30배나 치솟았다. 서비스 도입 점포 수가 늘어난 것을 감안해도 점포당 이용 건수가 3배 이상 신장한 셈이다.

(사진=BGF리테일)

 

트립닷컴·무브, '비대면 차량 여행' 서비스 선보여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은 모빌리티 스타트업 '무브(MOVV)'와 제휴해 전용차량과 앱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 가능한 '비대면 차량 여행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월 12일 밝혔다. 트립닷컴의 비대면 차량 여행 서비스는 전용기사 및 전용차량으로 패키지보다 더 편한 자유여행이 가능하다. 

고객들은 원하는 여행지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픽업 장소도 제약이 없어 이용인원 전원이 자택에서 승하차를 할 수도 있다. 7인승부터 16인승까지 인원수별로 다양한 차량을 선택할 수 있으며, 24시간 SOS 고객센터 운영, 차량 내 무료와이파이 제공, 스마트폰 충전기·생수·비상약품 비치 등으로 고객편의성도 강화했다.

해당 서비스는 예약부터 여행 종료시까지 트립닷컴 플랫폼 (앱과 웹사이트) 하나로 원스톱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접촉 과정도 최소화했다. 다음 목적지를 앱에서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원하는 장소에서 기사를 호출하고 상황별 메시지로 기사와 손쉽게 소통도 가능하다.

(사진=트립닷컴)

 

문화센터도 언택트…현대백화점, '랜선 문센' 진행

'언택트 마케팅'에 속도를 내고 있는 현대백화점이 지난달 업계 처음으로 무(無)관중 온라인 패션쇼를 진행한 데 이어 이번에는 문화센터 인기 강사의 강좌를 온라인에서 생중계한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5월 13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6시간 동안 공식 유튜브 채널인 '현대백화점TV'를 통해 '랜선 문센'를 열고 다양한 문화센터 강좌를 생중계한다고 5월 12일 밝혔다. 랜선 문센에는 12명의 인기 강사가 참여해 각각 30분씩 강의를 진행한다. 강좌는 재태크·인문학·트로트·노래·필라테스·댄스·요리 등으로 다양하다. 

대표 강좌는 '코로나19 이후 재테크 전략'(오전 11시~11시30분)·'모델처럼 바른 자세와 기본워킹'(오전 12시~12시30분)·'내 생애 최고의 여행사진 남기는 특급 노하우'(오후 1시~1시30분)·'밴드필라테스 홈트레이닝 스트레칭'(오후 1시 30분~2시), '우리집 반려식물 관리요령'(오후 2시~2시30분)·'집에서 즐기는 홈카페'(오후 4시 30분~5시) 등이다.

(사진=현대백화점)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