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KB국민은행·우리은행 外
  • 이예리
  • 승인 2020.05.2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은행, 'IBK알파세무신고' 신규가입 이벤트 실시

IBK기업은행이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맞춰 IBK알파세무신고 서비스 신규가입 이벤트를 실시 중이라고 5월 25일 밝혔다. 

이벤트 대상은 기업 전용 인터넷·모바일 뱅킹으로 IBK알파세무신고에 신규 가입하는 고객이며 이벤트 기간은 6월 30일까지다. 기업은행은 200명을 추첨해 '도서문화상품권 1만원권'을 모바일 쿠폰으로 지급한다. 

IBK알파세무신고는 소상공인이 인터넷·모바일뱅킹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세무사 도움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장부 작성과 세무신고를 지원하는 서비스다. 

 

KB국민은행, 'KB굿잡 온라인 취업박람회' 400여개 참가기업 신청 몰려

KB국민은행은 6월 1일부터 12일 까지 2주 동안 개최하는 '2020 KB굿잡 우수기업 온라인 취업박람회'에 400여개 중소·중견기업이 참가 신청했다고 5월 25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사회공헌사업인'KB굿잡'은 청년구직자의 고용활성화와 중소·중견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지난 2011년 야심차게 출범한 일자리 연결 프로젝트이다. 

금번 'KB굿잡 취업박람회'는 온라인으로 개최함에 따라 기존 참여기업수인 200여개 기업에서 300개 기업으로 그 규모를 확대했으나 지난 5월 22일 접수를 마감한 결과 400여개 기업이 참가 신청하며 준비단계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KB굿잡의 최대 강점인 협업기관과의 강력한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KB국민은행이 추천하는 우수기업뿐만 아니라 동반성장위원회가 추천하는 대기업협력사·한국무역협회·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의 우수 회원사·코스닥상장사 등 우량기업의 참여확대가 청년 구직자의 참여확대로 이어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우리은행, 코로나19 피해기업 돕기 '힘내자! 대한민국' 직원 참여 바자회 실시

우리은행은 노사가 협력하여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돕고 침체된 경제 활성화를 위해 임직원 참여 바자회를 실시한다고 5월 25일 밝혔다. 

우리은행 전국 영업본부와 한국 농수산식품유통공사를 통해 추천받은 소상공인들의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특정 지역이 아닌 전국의 소상공인을 지원한다.

이번 바자회는 소상공인들의 편의를 위해 우리은행 내부 인트라넷을 통해 진행한다. 총 바자회 판매금액은 10억원 한도이며,  주요 판매 품목으로는 팔도 특산품 및 제철 농수산물, 생활용품 등이며 임직원들이 대한민국 소상공인들을 돕고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물품 대금 중 일부는 은행에서 지원한다.

 

NH농협은행, 자금세탁방지센터 임직원 화훼농가 찾아 일손돕기

NH농협은행홍명종 부행장과 자금세탁방지센터 직원 10여명이 5월 22일 경기도 과천 소재 화훼농가에서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고 5월 24일 밝혔다.

홍명종 부행장과 직원들은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를 찾아 식용 네잎 클로버 가지치기·폐 비닐 수거·농장 주변 환경정화 활동을 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우리은행·기술보증기금, 포스트 코로나 대응 혁신성장기업 발굴 및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기술보증기금과 '포스트 코로나 대응 혁신성장기업 발굴 및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월 22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강신국 우리은행 IB그룹장 겸 우리금융그룹 CIB총괄·백경호 기술보증기금 상임이사·우리은행이 투자한 혁신성장기업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리은행은 기술보증기금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술력을 갖춘 혁신성장기업을 발굴하고 이들의 성장을 지원한다. 양사는 혁신성장기업과 관련하여 ▲기업 발굴·추천 및 투자정보 공유 ▲기술보증기금 추천 기업에 대해 우리은행의 투자 및 여신지원 우선 검토 ▲우리은행 투자 기업에 대한 기술보증기금의 투자연계 보증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협약 1호 기업으로 수익공유형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이커머스 플랫폼'스타일씨'를 운영 중인 ㈜탁코리아가 선정됐으며, ㈜탁코리아는 우리은행과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투자연계 보증 및 여신 지원 등을 받게 될 예정이다.

 

신한금융그룹, 2020년 원신한패널 '온 택트' 간담회 실시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5월 22일 그룹 내 고객기반·디지털·상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오피니언 리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원신한패널'의 정기 간담회를 그룹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실시했다고 5월 24일 밝혔다. '원신한패널'은 그룹 차원의 One Shinhan 경쟁력 강화 및 씽크탱크 역할 수행을 위해 젊은 실무진급으로 구성된 오피니언 리더 그룹이다.

'On-tact, One-Shinhan'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정기 간담회는 그룹의 One Shinhan 전략 방향에 대해 패널들과 소통하고 직원들의 생생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듣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먼저, 조직문화 전문가와의 독서토론을 통해 그룹의 온택트 소통 방향성에 대한 열띤 토론의 시간을 가지고 그룹이 나아가야할 소통 문화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지난 3월 발대식 이후 각 팀별로 논의해 온 그룹의 온택트 소통방안에 대한 연구활동 결과물 발표 시간을 가졌다. 고객기반 확대를 위한 '그룹의 비대면 마케팅 방향'과 '온택트 소통 문화 정립' 등을 주제로 3개월 간 심도 깊게 연구한 결과에 대해 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이번 간담회에서는 온택트라는 주제를 화두로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논의됐다. 

 

신한은행, 대기시간 없는 '인공지능 상담서비스' 출시

신한은행은 음성봇을 활용해 빠르고 정확하게 고객상담을 지원하는 'AI(인공지능) 상담서비스'를 이행한다고 5월 25일 밝혔다. AI 상담서비스는 고객 전화 문의를 AI 음성봇 '쏠리'가 응대해 대기시간 없이 필요한 내용을 바로 안내하고, 더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해 고객이 직원 상담을 원할 경우 최적의 상담 직원에게 바로 연결해 용건을 다시 말하지 않아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완성형 상담서비스'이다.

기존에는 상담사와 연결되기까지 평균 2~3분 가량의 ARS 음성 안내를 들어야 했으나 'AI 쏠리' 도입으로 약 40초만에 전문 상담사와 연결이 가능하며 거래내역 팩스 신청, 자동이체 등 간단한 업무는 모바일 뱅킹 등으로 고객이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알림톡을 보내준다.

신한은행은 KSQI(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 우수 콜센터 17년 연속 선정, KS-CQI(콜센터 품질지수) 5년 연속 1위 등이 입증하는 고품질 상담 노하우를 AI 음성봇에 이식했다. 또 은행권 최초로 도입해 운영 중인 녹취 분석 시스템 및 챗봇 상담을 통해 확보한 대량의 데이터와 네이버 클로바의 AI 기술을 통해 AI 상담서비스를 완성시켰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