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언택트 출시·현대홈쇼핑 반반배송 도입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언택트 출시·현대홈쇼핑 반반배송 도입 外
  • 변은영
  • 승인 2020.06.01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밥족 증가…가정 간편식 조리 돕는 'LG DIOS 광파오븐' 주목

1인 가구 및 새로운 소비 문화로 자리 잡은 '혼밥족'의 증가로 편의성 트렌드가 확산되며 가정 간편식 시장이 식품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외식을 지양하고 집에 머무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가정 간편식 수요가 증대되는 양상이 나타난다. 

가정 간편식을 조리하는 데 있어 보편적으로 사용되어 온 조리 기구인 전자레인지는 짧은 시간 내 빠른 조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그렇지만 기존 조리도구에서 느낄 수 있는 맛을 구현하기 힘들다는 점에서 점차 다양화되는 가정 간편식을 조리하는 데 한계를 나타낸다. 특히 식품 내부의 수분을 감소시켜 가정 간편식의 바삭한 식감을 구현해내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LG전자가 지난 2019년 세종대학교 식품공학과 이수용 교수 연구팀과 함께 진행한 'HMR 광파오븐 조리물 식감 연구'는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보다 바삭한 식감의 가정 간편식 조리를 원한다면 전자레인지 대신 광파오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이다. 실험을 진행한 세종대학교 식품공학과 이수용 교수 연구팀은 동일 브랜드의 광파오븐과 전자레인지 2개 모델을 대상으로 동일한 가정 간편식을 각각 조리했을 때 식감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했고, 연구 결과 'LG DIOS 광파오븐'으로 조리한 얇은피 만두, 브리또가 전자레인지 대비 각각 약 3.0배, 약 2.08배 더 바삭하다는 실험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사진=LG전자)

 

우리카드, 비대면 소비 최적화 '카드의정석 언택트' 출시

우리카드는 비대면(언택트) 소비와 구독경제 트렌드에 최적화된 '카드의정석 언택트(UNTACT)'와 '카드의정석 언택트 플래티넘(UNTACT PLATINUM)' 2종을 오는 6월 1일 출시한다고 5월 31일 밝혔다.

우선 두 버전 모두 언택트 스페셜 서비스가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쿠팡에서 구입하는 제품들을 무료로 배송받아볼 수 있는 쿠팡 로켓와우 멤버십 월회비 2900원이 모두 할인된다. 또 플레이스테이션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 게임 정기결제 시 10% 할인이 제공된다.

아울러 네이버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로 5만원 이상 이용 시 건당 1000원이 할인되며 네이버페이서 동일하게 이용하면 언택트는 건당 1000원, 언택트 플래티넘은 건당 3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넷플릭스·유튜브 프리미엄·웨이브·멜론· 지니뮤직 등은 물론 ▲생활요금 ▲학습지 ▲렌탈 ▲전자도서 ▲멤버십 업종에서 10% 할인 혜택을 전월 실적에 따라 월 최대 2만원까지 제공한다.

(사진=우리카드)

 

대용량 식품 나눠 배송한다… 현대홈쇼핑, '반반배송' 도입 

현대홈쇼핑은 오는 6월 2일부터 데이터홈쇼핑 채널인 '현대홈쇼핑플러스샵'에서 판매되는 식품 상품에 '반반배송'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6월 1일 밝혔다. 그동안 홈쇼핑업계에서 특정 품목에 한해 상품 용량을 나눠 배송하는 서비스를 한시적으로 선보인 적은 있으나, 이번처럼 정규 서비스로 도입하기로 한 것은 처음이다.

'반반배송'은 대용량 식품의 용량을 절반으로 나눠 두 번에 걸쳐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대용량으로 구성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홈쇼핑 상품의 장점을 살리면서, 고객의 상품 소진 기간을 고려해 배송을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홈쇼핑은 오는 2일부터 월 1~2차례 방송 판매하는 '박미희 달인 김치(10kg)'에 '반반배송'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고객이 상품을 주문하면 전체 용량의 절반인 5kg의 김치를 먼저 보내주고, 14일 뒤에는 새로 담은 김치 5kg을 다시 배송해준다. 현대홈쇼핑은 다음달 중순부터 판매에 들어가는 '곰탕'을 비롯해 올 하반기 '현대홈쇼핑플러스샵'에서 방송 판매가 예정된 대용량 식품으로 '반반배송'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현대홈쇼핑)

 

BC카드, 국내 5대 편의점에 '페이북 QR결제' 적용

국내 5대 편의점에서 BC카드의 QR결제가 가능해졌다. BC카드는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 QR결제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6월 1일 밝혔다. 

'BC 페이북 QR결제'는 모바일 간편결제 어플리케이션 '페이북'에 BC신용·체크카드를 등록 후, 'QR결제'를 선택해 생성된 QR코드를 계산대 리더기로 스캔하면 결제가 완료된다. 지갑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결제 가능하다. BC카드는 현재 세븐일레븐을 포함해 국내 5대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에 QR결제서비스 적용을 완료했다. 

QR결제서비스 오픈 기념 이벤트도 실시한다. 8월 말까지 '500원 할인된다곰' 이벤트도 실시 중에 있다. BC 페이북 QR가맹점에서 3000원 이상 QR결제시 일 최대 500원, 월 최대 2500원까지 청구할인을 해준다. 만약 세븐일레븐에서 4000원 도시락 구매 시 50% 할인에 추가로 500원 할인으로 1500원에 구매 가능한 셈이다.

(사진=BC카드)

 

친환경 집밥 열풍…롯데百, 강남점에 '올가 홀푸드' 메가샵 오픈

롯데백화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친환경 집밥 열풍'을 반영해 '올가 홀푸드 메가샵' 매장을 강남점에 오픈했다고 5월 31일 밝혔다.

올가 홀푸드 메가샵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 키워드는 '동물복지'와 '극(極)신선'이다. '지속가능한 축수산물 전문존'에서는 정부가 인증한 동물복지 상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도축한지 4일 이내의 돈육과 항공직송생연어 등 '극신선 식품'과 '제철 산지 직송 농산물'도 준비돼 있다.

'현장 실연 가정 간편식'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다. 유기농 식자재로 만든 샐러드, 샌드위치 등 즉석섭취식품(RTE)과 밀키트, 이유식 등 즉석조리식품(RTC)을 판매하며 '라이브 키친'에서는 현장에서 조리한 가정 간편식을 바로 맛볼 수도 있다.

(사진=롯데백화점)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