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서울 동작구, '여성안심마을' 사업 추진·부산시, '제1회 부산시 인구정책위원회' 개최 外
[1인가구 단신] 서울 동작구, '여성안심마을' 사업 추진·부산시, '제1회 부산시 인구정책위원회' 개최 外
  • 이예리
  • 승인 2020.06.03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울 동작구, '여성안심마을' 사업 추진

서울 동작구는 오는 12월까지 '여성안심마을' 사업을 추진한다고 6월 2일 밝혔다. 구는 지난 5월 서울시 주관의 '2020 여성안심마을 사업' 공모에서 여성 1인가구 'SS(safe single)존' 조성과 디지털 성범죄 없는 안심마을 조성 등 2개 분야에 최종 선정돼 사업비 5100만 원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구는 3600만 원을 투입해 상도3동과 상도4동 등 범죄 취약 주거지역을 대상으로 SS존을 조성하는 '슬기로운 생활∼안심홈 라이프!' 사업을 추진한다. 선정된 사업대상지역은 높은 언덕과 골목길이 많고 다세대·다가구·연립주택 등이 밀집돼 있으며, 전체 세대의 52% 이상이 여성 단독세대로 이루어져 있다. 

구는 여성 혼자 사는 140여 가구에 대상으로 ▲현관문 보조키 ▲경보음·문자가 전송되는 문열림센서 ▲창문잠금장치 ▲방범창 등 안심키트 4종을 설치하고, 안전취약지 골목상점 등 여성 1인 점포 25곳에는 안심벨을 다는 등의 조치를 취한다. 또한 위기상황 발생 시 안심벨을 누르면 구청 CCTV 통합관제센터와 연결돼 경찰이 즉각 출동한다.

더불어 구는 여성전문가와 함께 관내 주민 20명에게 여성인권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완료 후 이수자 10명을 모니터링단으로 양성해 연말까지 설치점검, 만족도 조사 등의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we toghther!! 안전한 사이버세상 일굼 프로젝트'를 통해 디지털 성범죄 없는 안심마을 조성한다. 
 

(사진=부산시청)

부산시, 1인가구 등 인구구조 변화 대응 위한
'제1회 부산시 인구정책위원회' 개최

부산시는 6월 2일 오후 시청에서 시의 인구정책 방향과 지역 여건에 맞는 인구정책 마련을 위한 '제1회 부산시 인구정책위원회'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경제, 청년정책, 인재육성, 출산보육, 복지, 도시계획, 재정 등 인구정책 관련 분야별 전문가 등 19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인구정책 추진사항과 향후계획 ▲인구활력 종합대책(안) 설명 ▲지역 인구정책 추진방향과 추진전략 ▲주요 정책과제에 대한 참석위원들 간 토의 등으로 진행된다.

인구정책위원회는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시, 시의회, 연구기관, 학계, 상의 등 19명으로 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인구정책 기본(시행)계획 ▲인구정책 영향분석 ▲인구감소지역 활성화 등 부산시 인구정책 주요사항에 대한 심의 역할을 한다.

부산시는 학령인구 감소, 1인가구와 외국인 증가 등 새로운 인구구조 변화에 종합적·체계적으로 대응하고자 지난 2월 부산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인구정책을 총괄·조정하는 컨트롤타워로서 인구정책위원회를 구성해 인구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논의하는 인구활력 종합대책(안)은 '새로운 인구활력, 새로운 도시활력, 모든 세대가 행복한 부산'을 목표로 '활력있는 인구구조 형성'과 '인구구조변화 적응력 강화' 등을 위한 정책과제를 담고 있다. 시는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인구활력 종합대책을 수정 및 보완해 7월달에 확정·시행하고 향후 부산시 인구정책 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제주시, 오는 7월까지 장년층 1인가구 실태조사 실시

제주시는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고 위기상황에 처한 대상자를 선제적 발굴 및 지원하기 위해 오는 7월 10일까지 장년층 1인가구 실태조사에 들어간다.

조사 대상은 만 50세 이상~만 65세 미만인 자로, 1명이 단독으로 취사·취침 등을 하며 생계를 영위하는 장년층에 해당한다. 올해 만 50세에 해당하는 1970년 1월 1일~6월 30일까지의 출생자이자 2019년 10월 이후 전입한 만50세 이상 만 65세 미만자, 2019년 조사 때 미처 조사하지 못한 장년층 1인가구 6600여명이 대상이다.

읍·면·동 맞춤형 복지팀은 대상자에게 안내문을 발송하고 담당공무원 외 명예사회복지공무원(협의체 위원, 복지이통장 등)이 방문 및 전화상담을 병행해 대상자의 경제활동, 건강상태, 주거 등 전반적인 생활실태를 파악하게 된다. 

한편 시는 2019년 상·하반기 1만 4972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해 위험군 440가구를 발굴하고 ▲공적급여 지원 32건 ▲통합사례관리 69건 ▲민간자원 연계 235건 ▲건강음료 지원 85건 ▲1:1 모니터링 42건을 지원한 바 있다. 

서울 서대문구, 청년을 위한 '서대문 청년 리빙랩' 공모 실시

서대문구가 현장 기반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청년 주거와 공동체 문화를 향상하기 위해 '서대문 청년 리빙랩' 공모를 진행한다. 이때 '리빙랩(Living Lab)'이란 삶의 현장에서 사회 문제의 해법을 찾기 위한 '생활 실험실'을 의미한다.

공모 주제는 '주거난과 1인가구 등 청년 문제 완화 방안'으로, 일례로 청년 공공임대주택 쓰레기 처리와 청년 1인가구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시스템 구축 등이 해당될 수 있다. 올해는 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하고, 내년에는 선정된 제안에 대한 실행을 추진한다.

서대문구에서 거주하거나 활동하는 만 19~39세 청년 3인 이상의 단체가 응모할 수 있으며, ▲비영리민간법인 ▲비영리민간단체 ▲협동조합 ▲(예비)사회적기업은 우대를 받는다. 

구는 프레젠테이션 평가를 통해 5개 단체를 선정, 각 300만 원씩 총 1500여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2020년 연말에는 이들 팀이 현장을 기반으로 수립한 '2021년 실행 계획서'를 평가해 우수 3개 팀을 선정해 내년 이들이 제안한 사업들을 실행할 방침이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