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우리금융그룹·번개장터·런드리고 外
[스타트업 소식] 우리금융그룹·번개장터·런드리고 外
  • 이예리
  • 승인 2020.06.0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 2020년 디노랩 스타트업 선발

우리금융그룹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디노랩(Digital Innovation Lab)에 참여할 15개사를 선발했다고 6월 2일 밝혔다. 올해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인 187개의 스타트업이 디노랩에 지원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스마트 전자계약 기술, 비대면 신원인증 솔루션 등 언택트(Untact·비대면) 기술 등을 보유한 다수의 스타트업이 지원해 심사위원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심사를 거쳐 아파트 정보콘텐츠를 제공하는 부동산플랫폼(Prop Tech)·아이폰도 적용 가능한 근거리 무선통신(NFC Tag) 결제솔루션·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등의 오픈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개방형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이 최종 선발됐다.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5월 15일 그룹 디지털 비전 'Digital for Better Life'를 새롭게 선포하고 손태승 회장과 권광석 우리은행장이 함께 이끄는 컨트롤타워 '디지털혁신위원회'를 출범했다. 우리금융그룹은 디지털혁신위원회를 중심으로 디노랩을 그룹 공동사업으로 확대·개편하고, 새로워진 디노랩 2.0과 함께 우리은행·우리카드·우리종금 등 그룹사와 스타트업 간의 협업을 강화시킬 예정이다. 

 

번개장터, 1분기 거래액 전년 동기 대비 43% 성장

비대면 중고거래 경험을 이끌고 있는 번개장터가 올해 1분기 거래액 역대 최대치를 돌파하며 쾌속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거래액 1위 취향 기반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올해 1분기 거래액이 369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다고 밝혔다.  

번개장터의 거래액은 평균적으로 분기당 약 10%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번개장터는 2017년 6500억 원·2018년 8000억 원·2019년 1조 원의 연간 거래액을 달성하는 등 매년 고속 성장을 거듭하며 '대세 중고거래 플랫폼'의 입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4월 신규 앱 가입자 수와 월 활성 이용자 수(MAU, Monthly Active Users)도 전년 동월 대비 각각 70%, 39% 증가했으며, 월별 상품 신규 등록 수는 전년 동기 평균 대비 32% 이상, 전년 동월 대비는 60% 이상 증가했다.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17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 중인 의식주컴퍼니가 총 17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고 6월 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한국투자파트너스·아주IB투자·KT인베스트먼트·삼성벤처투자·DS자산운용이 신규 투자사로 참여했으며 기존 투자사인 알토스벤처스와 하나벤처스도 함께 했다. 

런드리고는 서비스 출시 1년을 막 넘은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 받아 지난해 5월 65억원의 시리즈A 투자 유치 이후 1년 만에 약 3배 규모에 달하는 시리즈B 투자를 받게 됐다.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런드리고는 ▲국내 최초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글로벌 최고 수준의 스마트팩토리 ▲드라이클리닝과 생활빨래가 결합된 올인원 서비스 ▲24시간 하루 배송 ▲다양한 상품이 결합된 정기 구독 모델 등을 선보이며 국내 세탁 시장의 새로운 혁신을 이끌어 왔다. 코로나 위기에도 국내 대표적인 비대면 비즈니스 모델로 인정 받으며 서비스 오픈 이래 올 4월까지 월 평균 30% 성장해왔다.

 

인플루언서 컨텐츠 마케팅 플랫폼 TAGby, 'Start-up Package' 참여기업 모집

인플루언서 컨텐츠 마케팅 플랫폼 TAGby(태그바이)가 스타트업의 마케팅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Start-up Package'(이하 스타트업 패키지)에 관심있는 기업을 모집한다. 

스타트업 패키지는 전문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에게 도움을 주기위한 서비스다. 참가 신청한 모든 스타트업에게는 무료로 마케팅 전략 컨설팅을 제공하고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채널·방법·인플루언서를 매칭하여 홍보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스타트업 패키지는 태그바이가 함께 협력하고 있는 대기업, 유통 채널, 제품 생산 채널 등을 스타트업과 연계해 다방면으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이 중 일부 스타트업에는 태그바이의 직접 현물투자(무상 광고) 또는 현금 투자(직접투자)를 진행해 태그바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스파크플러스, 농식품 창업지원기관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협업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가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협약을 맺고 농식품 창업생태계 조성에 힘을 보탠다고 6월 2일 밝혔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농식품 분야의 창업 초기 기업 및 예비 창업자들에게 기술·자금·판로지원 등 농식품 스타트업을 위한 다양한 업무들을 수행하고 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스파크플러스는 이번 협약으로 기술기반 농식품 벤처창업기업의 발굴·육성을 통해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농식품 분야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이번 협약으로 스파크플러스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육성 기업에 ▲오피스 및 지정석 할인 혜택 ▲이벤트홀 무료 제공 ▲홍보, 마케팅 협력 ▲프로그램 및 복지 제휴 서비스 공유(재단 프로그램 참여 기업 이용 가능) ▲공동 공간 운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