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KB국민은행·DB손해보험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KB국민은행·DB손해보험 外
  • 변은영
  • 승인 2020.06.05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디스커버리 사모펀드 투자자와 면담 추진

IBK기업은행은 디스커버리 사모펀드 투자자 대표단이 지난 6월 1일 요구한 윤종원 기업은행장과의 면담을 오는 6월 8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면담은 투자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은행 측은 전했다. 윤 행장은 그동안 전무이사를 중심으로 '투자상품 전행 대응 TFT'를 운영해 왔지만, 6월 예정된 이사회 이전에 투자자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도 필요하다고 판단해서 면담 요청에 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 'KB바이오인증서비스' 가입자수 100만명 돌파

KB국민은행은 6월 4일 'KB바이오인증(손쉬운뱅킹)서비스' 가입 고객이 100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KB바이오인증서비스'는 카드·통장 없이 창구와 자동화기기에서 출금 거래와 신분증 없이 제신고가 가능한 서비스이며, 이를 통해 고객 편의성 제고와 업무 처리시간 단축이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모든 영업점 창구에 바이오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바이오정보(손바닥정맥) 등록 고객도 전 금융권의 82%를 차지해 금융권 바이오인증 서비스를 주도하고 있다.

'KB바이오인증서비스'의 바이오정보는 사람마다 고유한 손바닥 표피 혈관 특성을 이용해 위변조가 어렵고 도용 가능성이 낮아 지문이나 홍채보다 인증 정확도와 보안성이 높다. 또한 수집된 바이오정보는 은행과 금융결제원이 분산 보관해 안정성도 높다. 

 

DB손해보험, 충주성심학교 장학금 2000만원 전달

DB손해보험은 지난 3일 충주성심학교 교무실에서 DB손해보험 임직원, 충주성심학교 교직원 및 야구부가 참석한 가운데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현재 코로나 19로 인한 '생활속 거리두기' 등 정부 권고 수칙을 준수하기 위해 DB손해보험 및 충주성심학교 관계자 중 최소한의 인원만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졌다. 영화 '글로브'로도 유명한 충주성심학교 청각장애야구단은 DB손해보험과 2013년 6월 첫 후원 협약을 맺고 올해 햇수로 8년째 그 인연을 지속해오고 있다.

DB손해보험은 24회에 걸쳐 총 1억 4400만원의 후원금 및 장학금을 전달했으며, 이렇게 전달된 후원금 및 장학금은 야구부 활동뿐 아니라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의 꿈과 도전을 이어갈 수 있도록 사용됐다.

 

우리은행 직장인 신용대출 조건 '토스'에서 확인하세요

우리은행은 테크핀 대표기업인 토스(TOSS)와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대출상품 비교추천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6월 4일 밝혔다. 

고객은 토스 앱(App)의 '내게 맞는 대출 찾기' 서비스에서 우리은행 '우리WON하는 직장인대출'을 포함한 여러 금융사의 대출상품의 한도와 금리를 비교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과 토스는 신용대출 오픈API를 공동 개발했다. 단, 대출신청은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앱에서 가능하다. 

우리WON하는 직장인대출은 토스 앱의 대출 추천 서비스에서 반응이 좋았던 상품으로 현재 직장에 6개월이상 재직중이고 연소득 2000만원 이상인 직장인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대출한도는 최대 2억원(연소득의 최대 150%)이다. 

 

신한은행, 하나은행과 함께 아프리카 수출입은행 신디케이션론 금융약정 체결

신한은행은 하나은행과 함께 10억불 규모의 아프리카 수출입은행(Afrexim Bank) 신디케이션론에 참여하는 금융약정을 체결했다고 6월 4일 밝혔다.

아프리카 수출입은행은 아프리카 대륙 무역금융 활성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UN산하 다국적 금융기관으로 아프리카 54개국 중 51개국이 회원국 또는 주주로 참여하고 있으며 회원국 중앙은행 및 국영상업은행을 대상으로 무역진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무역금융 관련 외화 유동성을 지원하는 금융기관이다.

신한은행은 영국해상풍력 프로젝트 파이낸싱, 영국·독일 광통신 프로젝트 파이낸싱, 영국·스페인 상업용 부동산 금융, 유럽 현지 기업 인수금융 및 금융기관 신디케이션론 참여 등 다양한 IB 거래 경력을 인정받아 지난 2018년 9월 아프리카 수출입은행 신디케이션론을 주선한데 이어 이번 금융약정에도 유수의 글로벌 은행들과 함께 초청됐다.

 

우리금융, 2020년 디노랩 스타트업 선발

우리금융그룹은 스타트업(Start-up) 육성 프로그램인 디노랩(Digital Innovation Lab)에 참여할 15개사를 선발했다고 6월 2일 밝혔다.

심사를 거쳐 아파트 정보콘텐츠를 제공하는 부동산플랫폼(Prop Tech)·아이폰도 적용 가능한 근거리 무선통신(NFC Tag) 결제솔루션·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등의 오픈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개방형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이 최종 선발됐다.

우리금융그룹은 디지털혁신위원회를 중심으로 디노랩을 그룹 공동사업으로 확대·개편하고, 새로워진 디노랩 2.0과 함께 우리은행·우리카드·우리종금·우리에프아이에스 등 그룹사와 스타트업 간의 협업을 강화시킬 예정이다. 또한, 다음달 새로 오픈하는 디노랩 통합센터에 입주시켜 우리금융그룹 사내벤처팀과 함께 시너지도 창출할 계획이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