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족꿀팁] 건강은 스스로 챙겨야 하는 자취러들을 위한 '식습관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
[혼족꿀팁] 건강은 스스로 챙겨야 하는 자취러들을 위한 '식습관 자가 점검 체크리스트'
  • 한재현 연구원
  • 승인 2020.06.11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족들! 스스로 건강 잘 챙기고 있는가?
건강에 소홀히 하고 있는 혼족들을 위해 스스로 식습관을 
잘 하고 있는지 자가 점검을 해보려고 해.

 

식습관 자가 점검 

1. 끼니 때마다 마시는 달달하고 시원한 음료수는 내 생명과도 같다. (Yes / No)


2. 국물 없이 밥이 넘어가나..? 국, 찌개 등의 국물요리는 국물까지 원샷하는게 한국인의 당연한 도리! (Yes / No)


3. 화려한 야식이 내 배를 감싸네~ 일주일에 3번 이상은 배고픔을 이기지 못하고 야식을 먹는다. (Yes / No)


4. 모든 음식의 맛은 양념이 결정한다!! 간장, 고추장 양념이 들어간 반찬, 메뉴가 없으면 밥 먹기 허전하다. (Yes / No) 


5.면, 빵, 튀김 없이 보내는 하루는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다 (Yes / No)


6. 짠단짠단 조합은 기본 중의 기본!! 식사 후에는 꼭 달콤한 후식을 먹어줘야 직성이 풀린다. (Yes / No) 


7. 늦잠 푸욱~ 자고 일어나면 못 먹은 끼니가 생기니까 그것까지 계산해서 한 번 먹을 때 푸짐하게 먹는다! (Yes / No) 


8. 평소 챙겨 먹는 끼니 수가 날마다. 차이가 있다. (Yes / No)

3개 이상 해당하는 혼족이라면 조심 할 필요가 있어!

 

안 좋은 식습관이 발병하는 문제점은?

불규칙한 식사, 수면패턴이 초래하는
답답함, 무기력증, 우울증

나트륨 과잉섭취로 인한 고혈압, 뇌졸중같은 심혈관질환 발병 확률 증가!

잦은 정제 밀가루 섭취는 소화 불량, 혈액 내 중성지방 증가의 원인!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의 잦은 섭취는 내장지방 축적, 비만의 지름길

 

식습관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는 혼족이라면 이 주문을 외쳐보자!

- 소스는 따로 / 적게 / 빼고 주세요.

- 음료수는 괜찮아요.

- 국물은 물로 대신한다.

 

그 외의 꿀팁은?

음식을 작게 잘라서 천천히 먹는 습관 기르기!

식단조절 어플 등을 통해서 탄, 단, 지 밸런스가 잘 맞춰진 식단을 먹는지 점검해보기!!

밥 먹고 당연하게 아이스크림, 과일 등 달달한 후식을 찾는 습관 지양하기!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과유불급!! 살짝 모자란 듯이, 적당한 포만감 즐기기!

 

식단관리 어플 추천-'다신'

- 남은 다이어트 기간, 하루 칼로리 섭취량, 운동을 통한 칼로리 소모량을 한눈에 볼 수 있음.
- 단순한 식단, 운동기록 뿐만이 아니라 유익한 다이어트 / 운동 칼럼 및 생생한 후기까지 읽어볼 수 있음.
- 내 키와 몸무게를 입력하면 하루 권장 섭취 영양소, 운동량을 계산해 줌.
- 무엇을 얼만큼 먹으면 몇 칼로리인지 상세하게 기록 가능한 식단 -> 하루 말고 월 단위로도 확인 가능.
- 어떤 운동을 몇 번 하면 몇 칼로리인지 알려줘서 운동기록도 가능
- 핸드폰 만보계와 연동되어서 걷기 소모 칼로리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음.
- 꼭 지켜야 할 습관(물마시기, 아침먹기 등)이 있다면 체크리스트로 관리 가능

 

혼자 식단관리가 어렵다면?
'혼족의제왕' 커뮤니티에서 같이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어나갈 혼족들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

 

( 데일리팝·혼족의제왕 '놀식주랩스'=한재현 연구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