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당신의 두뇌와 지갑을 지켜 줄 3가지 비법
[그것이 궁금] 당신의 두뇌와 지갑을 지켜 줄 3가지 비법
  • 이예리
  • 승인 2020.06.11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은 기억력과 인지 능력의 향상이 건강기능식품, 비타민, 그리고 여러 가지 영양제의 섭취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건강기능식품과 영양제 등의 섭취가 지능 개발에 효과가 있다는 확실한 과학적 증거는 부족한 게 사실이며, 이러한 제품을 주기적으로 구매하는 것도 비용적인 부담이 될 수 있다. 

검증되지 않은 방법에 돈과 시간을 허비하는 대신, 아래에 소개할 과학적으로 증명된 3가지 활동을 통해 지능 개발과 소득 증가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바란다.

 

ⓒ게티이미지뱅크

 

직장 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는 독서

조깅이 심혈관계 건강에 도움이 되듯 꾸준한 독서는 두뇌를 효과적으로 자극해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한 알츠하이머 연구에 따르면 독서는 노화에 따른 기억력 및 사고력 감퇴를 막아주는 정신적 자극을 일으키는 활동으로, 주기적이고 꾸준한 두뇌훈련을 통해 두뇌 기능의 쇠퇴를 32%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두뇌 기능의 쇠퇴를 낮춘다는 말은 좀 더 오랫동안 건강한 두뇌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업무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독서는 공감 능력도 키울 수 있는 활동이기도 하다. 특히 문학 소설을 읽는 것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들여다보는 일이기도 해 독자는 소설을 통해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한 연구에서는 감성 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 직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연구에 따르면 부하 직원을 관리하는 직장 상사들은 직원의 승진 심사 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커리어 개발과 연봉 인상을 이루어 내고자 한다면 독서가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어렸을 때부터 책을 가까이 한 사람일수록 평생 벌어들이는 소득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높다는 연구 결과는 독서와 소득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기억력 증진이 고소득과 연결되는 요가

2016년 UCLA에서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요가는 경도 인지장애 관리를 위한 기억력 강화 훈련만큼이나 기억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뿐 아니라 신체 건강의 유지에도 큰 도움이 되는 완전한 심신 수련으로서의 요가는 고소득과도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이 연구를 통해 입증됐다.

수십 년 동안 여러 국가에서 진행된 연구를 보면 스포츠나 요가와 같은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의 임금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4~17%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요가 전문 스튜디오에서 진행되는 클래스를 수강한다면 높은 비용이 들겠지만, 무료 시청이 가능한 유튜브 요가 영상을 보며 셀프 홈트레이닝을 진행할 경우 피트니스 센터의 연간 회원권 평균 가격을 고려해볼 때 매년 66만 5000원 정도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정신 건강의 향상을 도모해 번아웃 예방하는 마사지 테라피

과중한 업무 강도가 오히려 업무 성과에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은 근로자의 작업 환경 개선을 이야기할 때 자주 언급되는 단골 소재다. 치열한 경쟁과 속도전이 일상화된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 속에서 잠시 숨 돌릴 여유도 없이 일에만 몰두하는 업무 환경은 이직률과 번아웃 증후군 발생률을 고공 행진시킬 위험이 매우 크다. 

이러한 환경에서 업무 성과와 개인의 소득은 자연히 감소할 수밖에 없다. 마사지 테라피는 스트레스 완화, 불안감 감소, 우울증 예방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 주목적이 있으므로 번아웃 증상을 예방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특히 다양한 스파 관리 중에서도 가격대가 가장 저렴하다. 따라서 대부분 피부에 초점이 맞춰진 얼굴 및 전신 관리에 비해 비용적인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장점이 있다.

 


더 큰 혜택을 위한 신용카드 선택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신한 Shopping 카드와 롯데 PAYCO 플래티넘등의 다양한 카드가 온라인 서점 결제 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꼭 참고할 가치가 있다. 또한 요가 매트나 요가복 등을 구입할 때는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등의 온라인 쇼핑에 최적화된 카드를 이용하면 다양한 할인 및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일부 마사지샵은 모바일 예약 시 제휴 회원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결제 전 모바일 앱을 통해 미리 가격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카드사별로 스파 관리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세한 이벤트 기간과 혜택 정보는 카드사 홈페이지를 방문해 확인하기 바란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데일리팝은 밸류챔피언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