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박 3인 강력 반발…'경선불참'불사
與, 비박 3인 강력 반발…'경선불참'불사
  • 김동성 기자
  • 승인 2012.06.2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지도부가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선후보 경선을 현행 룰과 일정에 따라 치른다는 방침이 확정됨에 따라 비박(비박근혜)계 대선 주자 측이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경선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거듭 확인했다.

▲ 정몽준 전 새누리당 대표, 김문수 경기도지사,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왼쪽부터) ⓒ뉴스1

정몽준 전 대표, 이재오 의원, 김문수 경기도지사 측은 전날 저녁 대리인간 전화 통화를 통해 이날 최고위에서 현행 방식 대로 경선 룰이 확정 될 경우 '경선 보이콧'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분명히 하면서 행동통일을 위한 공조 태세를 갖췄다.

정 전 대표 측 안효대 의원은 "(최고위에서 현행 경선 룰을 확정한다면) 최종 결정 밖에 남은 것이 없다"며 "최고위 결과 발표 이후 (비박 주자들간)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말해 최고위 회의 이후 비박 주자들의 긴급회동이 추진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의원 역시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가 되지 않으면 당내 경선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경선을 그렇게 (현행대로) 결정하면 우리가(비박 3인방이 경선에) 참여를 안하는 것은 이미 공언을 했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지만 당이 매우 어려워지지 않겠나"라면서 "당 안에서도 소통이 안 되고, 주자들 간에 한번도 만나지도 못하고, 완전국민경선제를 놓고 본격적인 대화도 한번 못해 본 상태에서 일방적인 룰(현행 룰)이라고 하는 것은 원칙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친박(친박근혜)게 일각에서 현행 룰대로 경선을 치르더라도 경선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던 김 지사 측 역시 '경선 불참' 입장을 거듭 피력했다.

김 지사 측 신지호 전 의원은 "현행 경선 룰 대로라면 경선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상황을 지켜보면서 언제 어떤 방식으로 우리 입장을 표명할 것인지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 전 의원은 당 지도부가 현행 룰에 따라 경선을 치르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진데 대해 "박근혜 전 대표가 한치의 타협도 없이 강력하게 밀어붙이니 (당 지도부가) 끌려가는 것 아니겠나"라고 비판하기도했다.

이들 비박 주자 측은 이날 오전 최고위 논의 결과가 발표되는 대로 전화 통화나 직접 회동을 통해 각 주자간 입장을 조율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