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금융그룹·현대카드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금융그룹·현대카드 外
  • 정단비
  • 승인 2020.07.09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국내 시중은행 최초 유로화 커버드본드 발행

KB국민은행은 지난 7월 8일, 5억 유로 규모의 5년만기 글로벌 커버드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행은 국내 시중은행이 발행한 최초의 유로화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채권)이다. 발행금리는 5년 유로화 스왑 금리에 40bp를 가산한 연 0.052%로 결정됐으며, 싱가포르 거래소에 상장된다.

특히 국제 신용평가사 S&P와 Fitch로부터 최고등급인 'AAA'의 신용등급을 부여 받아 높은 신용도와 안정성을 인정받았다. 이에 유럽 시장에서 주요 투자자들의 견조한 수요를 이끌어내며 흥행에 성공했다. 최종 가산금리는 총 20억 유로를 상회하는 주문을 확보하며 최초 제시한 금리(이니셜 가이던스) 대비 10bp 가까이 절감된 40bp로 결정됐으며, 쿠폰금리는 제로(0)금리 수준인 0.052%로 확정됐다.

KB국민은행은 2014년 '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 발행에 관한 법률'(커버드본드법) 시행 이후 국내 최초로 법제화 미달러 및 원화 커버드본드를 발행한 데 이어, 유로화 커버드본드도 최초로 발행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주요 발행사로 입지를 확고히 했다. 

 

우리금융, 全그룹사 참여 환경보호 캠페인 실시

우리금융그룹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자는 취지의 환경보호 캠페인 '지구는 WOORI가 지킨다 시즌Ⅱ' 를 오는 8월 31일까지 실시한다고 7월 9일 밝혔다.

'지구는 WOORI가 지킨다' 캠페인은 작년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실시된다. 작년에는 에너지절약과 비닐봉투 사용을 줄이기 위한 재래시장 에코백 기부 등의 활동을 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7월 9일 아침 본점 로비에서 권광석 우리은행장, 박필준 우리은행 노조위원장과 함께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유기농 간식과 사회적기업이 제작한 텀블러를 나눠주며 이번 캠페인을 시작했다. 일회용컵 대신 텀블러를 사용하자는 취지다.

 

DB손해보험 '가족사랑 우체통' 캠페인 진행

DB손해보험이 '가족사랑 우체통 7월 카드 보내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가족사랑 우체통 캠페인은 지난 7년간 진행되어 지금까지 13만 여명이 가족에게 사랑을 전했으며, 우체통 사연을 바탕으로 네이버 브랜드 웹툰인 '가족사랑툰'이 연재되기도 한 가족사랑 대표 캠페인이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DB손해보험 가족사랑 캠페인 사이트에 접속한 뒤 가족사랑 우체통에서 보내고 싶은 가족들에게 카카오톡·페이스북·이메일의 3가지 전송방법을 선택하고 마음에 드는 카드 이미지를 골라서 가족들에게 평소 하고 싶었던 이야기들을 작성하면 된다. 

이번 '가족사랑 우체통 7월 카드 보내기' 이벤트의 경품은 무더운 여름 시즌을 감안한 설빙 애플망고 치즈 빙수(10명), 스타벅스 카페모카(50명)으로 참여자들이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시원한 경품들로 풍성하게 구성됐다.

 

IBK기업은행, 비대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시행

IBK기업은행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사업자에게 비대면으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을 지원 중이라고 7월 8일 밝혔다. 

소상공인은 기업전용 인터넷·모바일뱅킹에서 대출 신청·보증서 발급·대출 실행 등 모든 과정을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진행할 수 있다. 대출에 필요한 서류는 공인인증서 기반의 스크래핑 기술로 자동 제출돼 고객이 직접 발급받는 번거로움을 없앴다고 은행 측은 전했다. 

기존 기업은행 거래가 없는 고객도 비대면으로 대출 신청을 할 수 있다. 기업 전용 모바일뱅킹 앱(App) 'i-ONE뱅크 기업'에서 입출식 계좌 개설 후 기업 전용 인터넷·모바일뱅킹에 가입하면 기존 고객과 동일한 절차로 대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청약통장 가입 경품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오는 8월 31일까지 '청약통장 가입 경품 이벤트' 2가지를 실시한다고 7월 8일 밝혔다. 첫째, 이벤트 기간 동안 모바일 또는 인터넷뱅킹을 통해 '주택청약종합저축',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에 신규 가입한 고객 중 2700명을 추첨해 아이스크림 쿠폰을 제공한다.

'주택청약종합저축'에서'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 가입한 고객도 이벤트 참여 가능하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만19~34세의 연소득 3000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등 대상 조건 충족 시 가입 가능하며, 금리는 2년이상 가입시 7월 8일 현재 연 3.3%가 적용된다.

둘째,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 가입하는 영유아(만 5세 이하)와 아이와 함께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 가입하는 부모고객 중 600명을 추첨해 인기 캐릭터인 또봇V와 시크릿쥬쥬 완구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NH농협은행, 육군 제5보병사단에 위문품 전달

NH농협은행은 지난 7월 7일 농업·공공금융부문 지준섭 부행장과 직원들이 경기도 연천에 위치한 육군 제5보병사단(열쇠부대)을 방문해 위문품을 전달했다고 7월 8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국토방위에 힘쓰고 있는 국군장병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기획됐으며, 위문품으로 무더운 여름철을 나기 위한 수박 500여 통과 컵라면 220박스 등을 전달했다.

 

배달의민족·현대카드, 국내 최초 배달 앱 전용 신용카드 만든다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현대카드와 손잡고 배달의민족 전용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를 출시한다. 우아한형제들은 7월 7일 오후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김범준 대표,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 등 양 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조인식을 열고 배민 전용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출시를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란, 전용 신용카드를 보유하고자 하는 기업이 카드사와 함께 공동으로 설계, 운영하는 카드다. 일반 제휴카드보다 해당 기업에 더욱 집중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으로,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전용 PLCC를 출시하는 것은 배달의민족이 처음이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양 사는 배민 앱 고객 중심의 차별화 된 리워드 혜택이 담긴 '배민 PLCC'를 올해 하반기 중 출시할 계획이다. 배민 앱 간편결제서비스인 '배민페이'에 배민 PLCC를 등록하고 결제할 경우, 앱 주문 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배민포인트의 적립율을 다른 결제수단보다 높일 예정이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