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슈] 광역알뜰교통카드 서울 전역으로 확대·1만원 이하 소액계좌도 환급 가능 外
[오늘의 이슈] 광역알뜰교통카드 서울 전역으로 확대·1만원 이하 소액계좌도 환급 가능 外
  • 변은영
  • 승인 2020.07.16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난지원금 추가 신청' 스미싱 문자 급증…3배 넘게 늘어 

경찰청은 올 상반기 접수된 스미싱 피해 건수가 251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83건)에 비해 3배 이상 늘었다고 7월 1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전체 피해 건수(208건)보다 43건 많다. 스미싱은 문자를 보내 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을 클릭하도록 한 뒤 피싱 사이트로 유도하거나, 해당 URL에 첨부된 악성프로그램을 이용해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게 전형적인 수법이다.  

스미싱 증가는 올해 2월부터 확산한 코로나19와도 관련이 있다. 경찰청은 최근 '코로나 감염자 확인', '백두산 폭발' 등 가짜뉴스 문자를 63만회 발송해 사기 도박사이트로 유인, 수익금 출금 시 수수료 등 명목으로 피해자 62명으로부터 26억원을 받아 챙긴 4명을 검거했다. 

경찰은 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주소 클릭은 하지 않고, 이동통신사 등에서 제공하는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해 실시간 감시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교통비 30% 절감' 광역알뜰교통카드, 서울 전역으로 확대

앞으로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위원장 최기주)는 대중교통 활성화와 교통비 절감을 위해 광역알뜰교통카드(알뜰카드) 사업대상 지역을 7월 17일부터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 최대 20%의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가 약 10%의 추가 할인을 제공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다. 기존에는 서울 종로구·중구·구로구·서초구·강남구 등 5개구 주민들만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었다.

서울시 전 지역이 참여함에 따라 알뜰카드는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높은 수도권(서울·경기·인천)과 광역시(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세종) 전 지역에서 가입할 수 있게 됐다. 대상지역은 128개 시·군·구로 확대돼 전국 인구 80%가 알뜰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온라인서 파는 두부·새싹보리분말 등 11개 제품 '부적합' 판정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가정간편식 등 281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11개 제품에서 대장균 등이 검출되거나 특정 성분 함유량이 기준에 맞지 않아 판매 중단 및 회수·폐기 조치했다고 7월 16일 밝혔다.

이번 검사 대상은 코로나19로 최근 판매가 증가한 가정 간편식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표방하는 제품, 여름철 소비가 증가하는 미용·다이어트 표방 식품 등이다. 부적합 제품은 ▲ 두부 제품 2개 ▲ 새싹보리 분말 제품 1개 ▲ 발효식초 2개 ▲ 콜라겐 함유 젤리 제품 6개입니다.

부적합 판정이 내려진 두부 제품과 새싹보리 분말 제품에서는 황색포도상구균이나 대장균군이 검출됐고, 발효식초에서는 여러 종류의 유기산의 총 함량을 초산 기준으로 환산한 총산의 함유량이 기준에 못 미쳤다. 콜라겐 함유 젤리 제품에서는 검출되지 않아야 할 합성보존료인 안식향산이 나왔다.

 

ⓒ금융위원회

보이스피싱 피해, 1만원 이하 소액계좌도 환급받는다

앞으로 1만원 이하 소액 계좌도 통신사기로 인한 피해구제 신청 시 피해금 환급이 가능해진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 같은 내용의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시행령' 개정안을 오는 7월 17일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먼저 개시 기준액은 우편료(약 1.1만원) 등 채권소멸절차의 개시 비용을 감안해 1만원으로 설정됐다. 소액 피해구제를 원하는 경우 채권소멸절차의 개시를 요청할 수 있다는 점을 지급정지 시 통지하도록 명확화했다. 이에 따라 1만원 이하의 소액 계좌도 30일 내에 별도로 피해구제 신청 시 피해금 환급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고객이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금융당국은 보이스피싱 척결 종합방안의 집행을 위해 연말까지 '법제도·FDS고도화·홍보·보험개발' 관련 TF를 각각 구성해 운영할 방침이다. 금융위는 연말까지 TF를 집중적으로 운영해 성과를 도출하고, 제도개선에 반영하고 집행 강화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사진=뉴시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