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C 전현직 대표 등 조직적 진술거부…수사 난항
CNC 전현직 대표 등 조직적 진술거부…수사 난항
  • 윤동철 기자
  • 승인 2012.06.30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대표를 맡았던 CN커뮤니케이션즈(CNC) 현 대표 등 전·현직 직원 4명을 체포해 30일 사흘째 조사하고 있으나 이들이 묵비권을 행사하며 진술을 거부해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지난 14일 광주지검 순천지청이 수사관들이 서울 여의도에 있는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대표로 있던 CN커뮤니케이션(구 CNP전략그룹) 에서 압수물을 차량에 싣고 있다. ⓒ뉴스1

광주지검 순천지청은 지난 28일 CNC 금영재 대표를 비롯한 전·현직 직원 4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긴급체포해 순천지청으로 압송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통합진보당 후보들의 선거 기획·홍보를 맡으면서 실제 금액보다 높게 허위견적서를 발행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이를 통해 1200여 만원 상당을 편취했다고 보고 사기 혐의를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체포된 회사 관계자들을 상대로 2010년 6·2 지방선거 당시 장만채 전남도 교육감과 장휘국 광주시 교육감 캠프 측에도 허위 견적서를 제공했는지, 그리고 선거 출마자들과 공모가 있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수사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의 선거비용 부풀리기 의혹 사실관계 추궁에 금 대표와 직원들은 묵비권을 행사하며 진술을 거부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변호인 참여하에 진술하겠다'며 묵비권을 행사하는 등 4명 모두 한결같이 진술을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들을 체포영장 집행시한인 7월 1일 오전까지 조사한 뒤 일단 귀가시킬 방침이다.

또 긴급체포한 이들 4명의 직원 외에도 29일 검찰에 자진 출두한 CNC 전·현직 직원 2명은 같은날 밤 늦게까지 조사한 뒤 돌려보냈다.

검찰 관계자는 "긴급체포해 조사 중인 4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계획은 없다"며 "CNC 대표를 지낸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에 대한 소환 계획도 아직까지는 없다"고 밝혔다.

CNC 측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는 긴급체포에 대해 검찰은 "회사 관계자 12명 모두 출석에 불응하면서 조직적으로 대응해 체포 조사에 착수했다"면서 "이들 가운데 3명만 현 CNC직원이고 나머지는 전직 또는 프리랜서로 뿔뿔이 흩어져서 일을 하는데도 모두 같은 변호사를 선임하는 등 조직적으로 수사에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NC 측은 검찰의 이번 긴급체포에 대해 "명백한 수사권 남용이자 초보적 인권마저 무시한 공권력의 횡포"라며 반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