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연수구 동춘2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 1인가구에게 시들지 않는 꽃화분 전달 外
[1인가구 단신] 연수구 동춘2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 1인가구에게 시들지 않는 꽃화분 전달 外
  • 이지원
  • 승인 2020.08.21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수구청)

연수구 동춘2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저소득 1인가구에게 시들지 않는 꽃화분 전달

인천광역시 연수구 동춘2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8월 18일 저소득 가정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관리가 용이하고 쉽게 시들지 않는 프리저브드 꽃화분 25개를 만들어 지원했다고 8월 2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연수구가 고위험 1인가구의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과 돌봄체계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2020 고독zero 연수구!'에 공모해 선정된 동춘2동의 고독사 예방 특화사업으로 저소득 1인가구에게 시들지 않는 꽃화분을 전달해 고독감을 덜고 우울증을 예방하고자 추진됐다.

아울러 동춘2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위원들이 직접 손글씨를 쓰고, 자투리 프리저브드 꽃으로 꾸민 희망 메시지를 담은 카드를 함께 전달해 그 의미를 더했다.
 

(사진=포항시청)

포항시 창포종합사회복지관, '벗꽃' 사업 실시

경상북도 포항시 창포종합사회복지관은 고독사 위험군 노인 1인가구를 위한 통합사례관리프로그램 벗을 만나 꽃 피우리 '벗꽃'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8월 20일 밝혔다. 

벗꽃 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 우울감을 호소하는 어르신을 위해 단체프로그램 운영이 어려운 현 실정에 맞춰 철저한 방역을 통한 가정방문으로 고독, 우울감 해소를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이다.

한편 창포종합사회복지관은 프로그램 참여 어르신들에게 여름 혹서기 대비를 위한 여름이불세트도 함께 전달해주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대구 서구 비산2·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반려식물 키우기 수업 운영

대구광역시 서구 비산2·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달성토성마을 다락방 비오톱 공방에서 고독사 위험이 높은 청·장년 1인가구의 우울감 해소 및 정서적 지원을 위한 반려식물 키우기 수업을 운영한다고 8월 21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비산2·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마을의 자랑거리인 달성토성마을 골목정원의 공방을 활용하여 코로나19와 폭염으로 외출이 어려운 시기에 사회적 고립가구의 정서적 안정을 돕고자 집안에서 실내정원을 가꿀 수 있도록 수경재배 화분, 공중걸이 화분 등을 만들고 식물 키우기에 대한 수업을 진행했다.

비산2·3동 반려식물키우기 '초록친구와 함께 힐~링해요' 수업은 올해 12월까지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