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기호 "이석기·김재연 사퇴거부는 제명 사유"
서기호 "이석기·김재연 사퇴거부는 제명 사유"
  • 김동성 기자
  • 승인 2012.07.11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기호 통합진보당 의원은 11일 이석기, 김재연 의원 제명 문제에 대해 "정치적으로 책임을 지고 다 같이 사퇴하자는 차원의 결의를 위반해 사퇴를 거부하는 것은 제명 사유가 된다"고 밝혔다.

윤금순 의원의 사퇴로 전날 비례대표직을 승계한 서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김갑수의 출발새아침'에 출연, "이미 광징히 많은 절차가 진행이 됐고 조정의 여지는 없는 상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 통합진보당 서기호 의원이 10일 국회에서 비례대표직 승계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스1

서 의원은 다만 "어제 소위 구당권파로 지칭되는 의원들을 찾아가 인사를 했다"며 "저는 어떤 정파에 소속되지 않은 사람이기 때문에 조정자 역할을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그러면서도 "조정이라는 게 적당히 가운데서 절충하는 형태가 아니라 어떤 게 국민과 대의에 부합하는지를 기준으로 역할을 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서 의원은 민주통합당과의 야권연대에 대해선 "지분싸움이 아니라 서로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투표 안 하고 싶던 분들이 투표하게 만드는 야권연대가 돼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통합진보당이 재창당 수준의 쇄신을 통해 총선 때의 10%의 지지율를 회복할 만큼 변화를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활동하게 된 데 대해 "사법제도 개선과 관련해 기득권층에만 이익이 되는 법률은 확실히 걸러내고 서민들을 위한 법령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꼼꼼하게 정리해서 통과시키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