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한국토박이 '듀오링고'로 영어·중국어 실력 향상 가능할까?
[이 앱 어때?] 한국토박이 '듀오링고'로 영어·중국어 실력 향상 가능할까?
  • 전소현
  • 승인 2020.09.01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시 공부 가능할까?

누적 리뷰 977만 7391건을 자랑하는 전 세계 언어공부 앱이 있다. 바로 듀오링고 (duolingo)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기준으로 별 5개 만점 중 4.7을 자랑하고, 전세계 1억 명 이상이 다운로드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앱이나, 한국어를 지원하여 영어뿐 아니라 다른 언어를 배울 수 있다. 의무교육으로 영어와 중국어를 배운 적은 있으나, 회화 실력은 불충분한 한국토박이의 듀오링고를 통한 언어영역 자기계발 후기를 시작하겠다.

 

(사진=구글 플레이스토어)
(사진=구글 플레이스토어)

 

듀오링고 무슨 앱이야?

영어 Duolingo (듀오링고)의 의미는 '2가지라는 뜻의 duo (듀오) + 언어를 뜻하는 lingo (링고)'로 모국어를 통해 외국어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어디에서든 누구나 외국어 학습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을 모토로 만들어진 앱이다. 앱 이름 부제에도 알 수 있듯이 국내에서는 '무료 영어 학습'으로 유명하다. 영어뿐 아니라 중국어,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를 공부할 수 있다.

앱 사용 후 나오는 광고를 통해 무료 언어 학습을 제공한다. 단계별로 언어를 기초부터 학습할 수 있고, 각 단계 스테이지를 채워나가는 게임 형식으로 공부하게끔 유도한다. 단어 해석, 작문, 듣기, 말하기를 통해 언어공부가 가능하다.

(사진=듀오링고 앱 화면 캡쳐)
(사진=듀오링고 앱 화면 캡쳐)

 

듀오링고 어떻게 사용해?

듀오링고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IOS 앱스토어 모두 지원한다. 앱을 다운받으면 계정 생성 후, 배우고자 하는 언어, 하루에 목표로 하는 학습 분량 (5분/1일) 등을 설정하게 된다. 현재 나의 언어 레벨에 따라 기초 단계 혹은 간단한 시험을 통해 고급 레벨로 학습을 시작할 수 있다. 글로벌 앱이지만 한국어 번역이 잘 돼 있다.

하지만 개개인에 따라 치명적인 단점이 될 수도 있고, 제목에서 썼듯이 두 가지 언어를 잡을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바로 다른 언어를 배우고자 하면, 단어 뜻이나 작문을 영어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한국이 개발한 앱이 아니라서 중국어, 불어, 스페인어 등을 배울 때는 영어로 해석해서 공부해야 한다. 그래서 다른 언어 공부를 목표로 한다면 영어 실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돼야 만족스럽게 공부를 할 수 있다.

영어가 유창하진 않지만, 읽고 듣고 쓰는 것에는 자신이 있어서 중국어 공부를 위해 듀오링고를 사용하고 있다. 중국어의 수준은 청소년 시절 의무교육으로 중국어 병음과 성조를 다 뗀 후, 기본적인 자기소개만 말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영어로 중국어 기초를 다잡는 것이 뇌 사용을 극대화하여 도움을 준다.

듀오링고가 전 세계에 누구에게나 언어 무료 학습 제공을 미션으로 삼고 있기에, 기본적으로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 앱 안에 광고를 봐야 하는 시스템이며, 모바일 게임 '애니팡'과 같이 무료 앱 사용자에게 하트를 5개 제공한다.

공부를 시작해 문제를 틀릴 때마다, 하트가 하나씩 차감되며 하트는 5시간에 1개씩 채워진다. 하트 5개가 다 소진되면 공부할 수가 없다. 학습을 마치면 경험치와 일종의 캐쉬 아이템 보석을 제공한다. 이를 활용해 하트를 리필할 수 있다.

플러스 버전으로 앱을 구매할 경우 하트 제한 없이 공부가 가능하다. 개인적인 입장에서 하트가 매일 10여 분 정도 공부를 하기에 딱 적당하다. 매일, 조금씩, 꾸준히 외국어 공부 습관화를 만들기에 최적화되어있다. 하트가 채워지거나 매일 학습 목표량을 놓쳤을 때 알람을 설정할 수도 있다.

 

(사진=듀오링고 앱 화면 캡쳐)
(사진=듀오링고 앱 화면 캡쳐)

듀오링고 앱의 아쉬운 부분

매일 자기계발을 한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운 앱이지만, 사용자에 따라 당연히 아쉬운 부분이 있다. 앱 리뷰에서도 낮은 별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배우고자 하는 언어와 영어 실력에 따라 하트가 부족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또한, 원어민과의 자유로운 대화를 목표로 한다면 앱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집중 회화 공부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아무래도 일방적인 회화 문장을 듣게 되고, 원어민 목소리가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발음, 의미, 작문을 늘리고자 할 때 더욱 유용한 앱이다. PC 웹 페이지에서도 계정을 등록하고 학습을 할 수 있으나, 모바일 앱 서비스를 중심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학습 진도가 연동이 잘되지 않는다는 문제도 종종 보인다. 마지막으로, 한국 제작 앱이 아니라서 한국 사용자의 피드백이 다른 국내 앱보다는 반영이 느리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일 공부 습관을 들이고 싶고, 영어 기초 공부에 지겨워 게임처럼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며 공부하고 싶다면 무료앱이기 때문에 충분히 설치하고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