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카카오T vs T맵 택시, 혼자 택시 잡기 어렵지 않아요!
[이 앱 어때?] 카카오T vs T맵 택시, 혼자 택시 잡기 어렵지 않아요!
  • 허진영
  • 승인 2020.09.0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발지와 목적지만 입력하면 택시를 배차해주는 택시 어플들이 많아졌다. 도로에서 기다릴 필요없이 내가 있는 곳에서 바로 택시를 탈 수 있다는 편리함에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 택시앱이라고 불리는 '카카오T'그리고 'T MAP 택시' 2종을 비교 분석해봤다.

 

사용방법

카카오T/T맵 택시 어플 이미지 (사진=구글 플레이스토어)

카카오T ●●●

카카오T 어플을 먼저 설치한 후 '알림설정 허용'을 눌러주면 카카오 계정으로 바로 연동 되어 로그인 할 수 있다. GPS를 통해 자신의 위치가 정확한지 확인해야 한다. 외진 지역인 경우엔 약간의 오차가 있어 현 위치를 수정해야 할 때도 있다. 현위치 설정 후 도착지를 선택해 '택시 선택하기'를 눌러주면 된다. 차종 선택에는 중형/대형/모범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중형을 선택한다. 호출 후 택시의 차종, 차량번호, 기사님 정보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고 도착 예정 시간도 알려준다. 이렇게 간단한 터치 몇 번으로 선택한 택시를 탈 수 있다.

T맵 택시 ○○

T맵 어플을 실행한 후 로그인을 해야된다, 카카오T와는 달리 계정이 바로 로그인 되지가 않아 복잡한 가입 절차를 걸쳐야한다. 본격적으로 택시를 잡기 위해 앱을 켜면 자신이 있는 위치가 찍히게 된다. 무조건 현위치로 설정이 돼있진 않아 자세한 위치는 따로 변경이 가능하다. 중형 대형 모범 중 차종을 선택하고, 앱 결제, 현장 결제 중 선택할 수 있다. 예상 교통비와 목적지까지 걸릴 예상시간이 표시 된 후 택시 호출하기를 누르면 된다. T맵 택시 또한 택시 기사님의 간단한 정보와 차종, 번호 등을 표시해준다.

 

할인혜택

카카오T/T맵 택시 어플 이미지 (사진=구글 플레이스토어)

 

카카오T ●●○

카카오T 현재 가입시 1인 1매에 한해 카카오 T내에 있는 서비스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5000원 요금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T앱 내 이벤트 알림창에서 '내 맘대로 5000원 할인 쿠폰'으로  택시, 대리, 주차, 블랙 기능 중 원하는 서비스의 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고 결제 수단을 자동 결제로 설정할 시 바로 사용 가능하다. 자동결제 기능이기 때문에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등록해야 하며 할인 쿠폰은 약 90일 안에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T맵 택시 ●○○

현재 가입시 T멤버십 회원은 요금 10%로 최대 월 4회까지 할인이 적용되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최대 3000원 할인이 가능하며 통신사 포인트를 택시에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T 맵 택시 2.0(업데이트 버전)부터 사용이 되고 기존 어플을 이용했던 사람들은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신용/체크카드 및 시럽페이 결제 시 할인이 가능하지만 현금이나 선불형 카드 결제시엔 할인이 불가능하다. 또, 할인 혜택의 경우 영업지역이 서울에 한정되어 있어 다른 지역에선 할인 혜택이 적다는 단점이 있다.

 

기능

카카오T/T맵 택시 어플 이미지 (사진=구글 플레이스토어/SK텔레콤)

 

카카오T ●●●

카카오T에 있는 기능들은 T맵 택시보단 다양한 편이다. 먼저, '스마트 호출기능'은 배차 확률을 높여준다. '블랙'은 택시 표식이 없는 고급차종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블랙'사용시 차량은 벤츠 E-CLASS나 쌍용 체어맨, 기아 K9와 같은 고급 차량이 배치된다. 기본 요금은 5000원에 km당 요금은 1400원이다. '블루'는 신차급으로 운영되는 중급 택시 서비스를 제공한다. 실내가 쾌적하고 정해진 근무복을 입은 기사님이 운행을 하신다. 택시 내에는 손 소독제와 핸드폰 충전기가 배치되어 있을 만큼 서비스가 좋다. 하지만, 블루의 경우 근처에만 있을 때 호출이 가능하고 일반 택시 요금보다 3천원 이상 비싸다. 그 외에도 '대리'기능이 있어 미터기 기반의 합리적인 요금 추천으로 신속한 대리운전 이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주차'기능을 통해 주차할 곳이 없을 때 근처 주차장 검색과 예약 결제를 통해 편리한 주차를 할 수 있다.

T맵 택시 
택시 기사님들에게는 '최단 도착시간 배차'기능이 있어 경로 비교를 통해 도착시간 기준으로 기사님들에게 호출을 연결시켜줄 수 있다. 호출에 빠른 응대가 가능하고, 승객이 기다리는 시간도 줄어들어 일석이조의 기능이다. 추가로 기사님 부탁드려요 서비스를 통해 '조용히', '천천히'라는 옵션이 생기면서 자신이 원하는 택시 서비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전의 난폭운전이나 기사님과의 대화가 불편한 사용자들을 위한 새로운 기능이다.

 

안전성

카카오T/T맵 택시 어플 이미지 (사진=구글 플레이스토어)

카카오T ●●●

카카오T에선 휴대폰 인증, 운전 면허 등 여러 가지 서류 확인을 통해 운전자와 차량에 대한 검수를 천저하게 진행된다. 승인 이후엔 교육까지 진행하며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상기 시켜준다. 탑승 중 긴급사황이 발생시 신고 버튼을 누르면 승객의 현 위치와 운전자/차량번호, 카풀 이동 정보를 포함한 문자가 표시되어 신고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운전자에 대한 평가 시스템을 도입해 낮은 평점을 받은 운전자에게는 서비스 이용제한 등의 조치를 취한다. 그 외에도 '안심메세지' 기능이 있어 가족 지인에게 현위치와 정보등을 공유해 안심할 수 있다.

T맵 택시 ●●

밤길 택시 탑승에 두려움을 느낄 사용자들을 위해 T맵택시에서는 '안심 귀가 라이브'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가족 혹은 지인에게 탑승문자를 보내 실시간 택시 위치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문자를 받은 사람은 사용자가 제대로 탑승했는지, 제대로 된 경로로 오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기능은 늦은 밤 어쩔 수 없이 택시를 이용하게 되는 여성들의 안전성을 위한 안심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만족도

카카오T/T맵 택시 어플 이미지 (사진=구글 플레이스토어)

 

카카오T ●●

다운로드 1000만이상 / 평점 4.3 (2020.09.08. am.10:30 기준)

카카오T의 경우 국민 택시 어플이라고 불리며 최대 사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 모르는 장소에서 이용시 거리 당 예상 금액이 측정되기 때문에 요금 바가지 걱정이 없고 편하게 택시를 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다. 하지만 단거리 이동시 일부러 콜 요청을 받지 않는 기사님이 생겨 배차시간이 길어지거나 내비가 최단 거리를 알려주지 않아 길을 돌아가는 일도 생긴다. 때문에 예상 금액의 차이가 발생해 소비자들 입장에선 초과 금액을 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생긴다. 대리 서비스의 경우엔 가격이 비싸 이용이 부담스럽다는 후기도 많았다.

T맵 택시 ●○○

(다운로드 100만이상 / 평점 3.8 (2020.09.08. am.10:30 기준)

이용자 수는 카카오T보다 현저히 적지만, SKT이용자들에게 만큼은 최고의 택시 어플로 후기가 자자하다. 카카오T만큼이나 빠른 택시 예약과 최단 거리를 알려주는 T맵의 지도로 금액면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할인 혜택이 SKT 회원들에게만 한정 되어있다는 점이 아쉽다는 후기가 많았고, 위치 설정 중 아파트 이름이 구체적으로 뜨지 않아 찾기 힘들다는 지적이 있다. 또, 기사님이 도착하기 전엔 어플 알림이 계속 울려서 귀찮다는 사용자들이 많았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