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앱 어때?] 나는 어떤 사람일까? 성격유형 어플, 16personalitiesVS에니어그램
[이 앱 어때?] 나는 어떤 사람일까? 성격유형 어플, 16personalitiesVS에니어그램
  • 허진영
  • 승인 2020.09.25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의 취향과 성향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나'에 대해 알 수 있는 성격 유형 테스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 테스트를 통해 미처 알지 못한 나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는 것이 매력적인 콘텐츠로 알려지게 됐다. 또, 테스트 결과를 주변 친구들과 공유하는 것이 즐겁게 느껴지면서 하나의 유행으로 자리잡았다. 그렇다면 어떤 앱을 이용해야 성격 유형 테스트를 재밌게 즐길 수 있을까? 성격 유형 테스트 앱 16personalities 와 에니어그램을 비교해봤다.

 

검사체계/이론성

앱 대표이미지 (사진=구글플레이스토어)

16personalities ●●○

16personalities는 MBTI를 이용해 16가지의 성격유형 테스트를 진행한다. MBTI는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자로 C.G Jing의 심리유형론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의 다양성을 정리해놓은 지표이다. 인식과 판단에 대한 융의 심리적 기능 이론과 태도이론을 바탕으로 제작됐으며 4가지 척도마다 2가지 극이 되는 성격으로 이루어져있다. MBTI는 상당히 정확해 보이지만 낮은 유효성과 예측 동력으로 일반화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또 사용자가 질문을 성실하게 하지 못했을 경우의 낮은 신뢰성을 보여준다.

에니어그램 ●○○

에니어그램은 통계적 접근으로 신뢰성을 높인 성격 유형 테스트이다. 유형 분류는 크게 감정 중심, 사고 중심, 본능 중심의 3가지 자아로 나눠지며 각 3개씩 유형이 추가돼 총 9가지의 성격유형이 존재한다. MBTI보다 학문적 역사가 적고, 성격 유형의 출처가 정확하지 않아 검사 자체의 신뢰가 떨어지는 편이다. 하지만 국외에선 여러 대학과 과학자들의 심리 연구 자료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고, 국내에선 2001년부터 한국형 에니어그램 (KEPTI)가 출판되기도 했다.


검사하기 / 질문 개수 

16personalities ●●○

총 검사 시간은 12분 내외로 개별에 따라 시간 차이가 날 수 있다. 준비된 질문은 약 90여개 정도이다. 답변 '동의 정도'에 따라 7칸으로 나누어져 있어 세밀한 분석이 가능하다. 아래 하단 바로 질문 완료 정도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본래 16personalities 는 해외 사이트이기 때문에 국내 앱에선 한국어로 번역돼 있다. 그래서 어색하게 느껴지는 질문들이 종종 존재한다. 16 personalities의 경우 웹에서 영문판을 이용하는 것이 더 정확하고, 질문 양도 더 많다.

에니어그램 ●○○

감정 중심/사고 중심/본능 중심으로 총 9가지 성격 유형을 검사할 수 있다. 성인/학생과 성별, 소속, 이름을 적고 '검사하기'를 눌러 테스트를 시작할 수 있다. 테스트를 위한 99가지 질문이 준비되어있으며 답변은 5가지로 나눠 답할 수 있다. 어플내 가독성은 16personalities보다 낮은 편이다. 답변이 모두 한글로 길게 표시되어있고, 질문간 행간도 ᄍᆞᆲ아 폰으로 글씨를 보기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다.

 

검사 결과 

16personalities ●●●

테스트가 끝난 후 자신의 성격 유형과 그와 관련된 일러스트가 그려진 해설을 볼 수 있다. 성격유형과 똑같은 위인들의 명언을 보여주며 MBTI에 대한 해당 설명을 자세히 들을 수 있다. 자신이 나온 성격유형의 장점과 단점을 대해 골고루 설명해준다. 이런 해설을 통해 평소 자신이 한 행동과 생각에 대한 공감을 할 수 있다. 하단엔 자신의 MBTI와 같은 유형을 가진 유명인들을 나열되어있다. 영화 속 캐릭터, 정치인, 가수 등 다양한 유명인들을 보며 나와 같은 사람이 누구인지 보는 재미가 있다.

에니어그램 ●●○

에니어그램은 1차적으로 감정/사고/본능 중심의 점수를 볼 수 있다. 감정형, 사고형, 본능형으로 나눠 점수를 매길수 있고, 9가지 유형중 단계별로 점수를 매겨 가장 높은 유형을 정할 수 있다. 자신이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9자기 유형/3가지 자아 탭으로 들어가 설명을 볼 수 있다. 해설의 경우 16personalities만큼 자세하게 서술되어있지 않아 볼거리가 적다. 다만 비슷한 유형의 연예인들 소개를 볼 수 있는데, 국내 연예인 정도로 한정되어있다.

 

콘텐츠

16personalities ●●●

16personalities의 유형 콘텐츠는 매우 다양하다. '나와 비슷한 유명인은?'은 성격 코드를 입력한 후 알아보기를 누르면 비슷한 성격의 유명인 3명을 찾아준다. 하단의 모두 보기를 통해 더 다양한 유명인들을 볼 수 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할 경우, 국내 유명인들만 노출된다는 것이 아쉽다. '성격유형으로 궁합보기'에선 성격유형을 바탕으로 표로 분석되어있는 궁합 정도를 보여준다. 궁합을 통해 이 친구/연인과 얼마나 잘 맞을지 유추해 볼 수 있어 흥미를 끈다. 위 기능들 보두 MBTI를 더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컨텐츠이지만 각각 이용할 때마다 광고나 불필요한 팝업창이 떠 사용에 불편함을 주기도 한다. 

에니어그램 ●●○

에니어그램은 테스트 용도와 해설 외 다른 콘텐츠가 없다. 하지만 카페와 연계돼 다양한 유형별 정보를 볼 수 있다. 연계된 에니어그램 카페에선 해당 유형에 대한 질문과 설명들이 여러 작성자들에 의해 일종의 커뮤니티 역할을 해준다. 앱 내에선 유형 카카오톡 공유와 다운 및 캡쳐 기능이 가능해 지인에게 자신의 유형 결과를 공유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