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이거 아니?] 제2차 세계대전 때 탄생한 악마의잼 '누텔라(Nutella)'
[브랜드 이거 아니?] 제2차 세계대전 때 탄생한 악마의잼 '누텔라(Nutella)'
  • 전소현
  • 승인 2020.10.19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콜릿, 단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한 번은 안 먹어본 적이 있을지 몰라도, 한번 밖에 먹어본 적은 없을 것이라는 일명 '악마의 이것'이 있다. 바로 헤이즐넛이 들어간 초콜릿 스프레드 잼 '누텔라(Nutella)'다. 달달한 초콜릿과 헤이즐넛이 어우러져 잼 통을 틀고 퍼먹게 되는 중독성을 가졌다고 해서 악마의 잼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누텔라는 우리에게 익숙한 '페레로 로쉐(Ferrero Rocher)'나 '킨더(Kinder)' 등 초콜릿과 과자류를 만들어 파는 글로벌기업 '페레로 그룹'의 브랜드 중 하나다. 

(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쟁 후 초콜릿의 대체재였던 
헤이즐넛 초콜릿

누텔라는 처음에는 물량이 부족했던 카카오를 대체하는 용도로 만들어졌다. 1946년 이탈리아 북부의 작은 도시인 '알바(Alba)'에서 '피에트로 페레로(Pietro Ferrero)'는 작은 제과점을 운영했다. 당시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패전국이었던 이탈리아의 카카오 수입이 감소했다. 

초콜릿을 만드는 피에트로는 카카오 값이 치솟고 수입이 어려워지자 초콜릿 대신 극소량의 코코아를 근처 지역 '피에몬테(Piemonte)'에서 많이 나는 헤이즐넛을 배합한 '잔두야(gianduia)'라는 초콜릿을 만들었다. 잔두야는 영양 성분이나 맛이 초콜릿과 같았고 빵에 얹어 먹기 좋아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이러한 인기에 피에트로와 그의 동생 지오반니가 함께 공장을 세우면서 공식적으로 회사를 출범시켰다. 이러한 유래를 담아 누텔라라는 이름을 만들었다. 누텔라의 이름은 'Nutella = Nut + ella' : 헤이즐'넛'의 넛과 여자 이름을 '엘라(Ella)'를 합친 것이다.

(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고체 초콜릿에서 
흘러내리는 스프레드 형태로

처음 누텔라는 카카오 초콜릿의 대체였다. 그러다 보니 고체 형태고, 여름의 열기에 취약했다. 직원들은 더운 날씨에 잔두야가 녹아내리는 것을 막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지만 역부족이었다.

그래서 녹은 잔두야를 빵에 발라 먹자고 발상의 전환을 시도했다. 이런 생각과 함께 창업자였던 피에트로 페레로의 아들 미켈레 페레로가 알게 된 레시피를 더해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부드러운 크림 형태의 스프레드가 탄생했다.

누텔라의 전신인 '수페르크레마(Supercreama)'라는 이름으로 가정에서 여러 용도로 활용하게끔 다양한 용기에 담아 판매됐다. 

(사진=누텔라 공식 로고)
(사진=누텔라 공식 로고)

인기도 경쟁자도 많아져 
품질 업그레이드와 시그니처 브랜딩을 시도

수페르크레마는 출시 직후 곧바로 이탈리아의 국민 잼으로 등극했고, 독일 등 해외 시장에 진출했다.

인기와 함께 경쟁자들도 많아졌다. 이에 1957년 페레로를 결단을 내렸다. 코코아 대용물이 아닌 진짜 코코아와 코코아 버터를 더 많이 사용해 독보적인 품질을 만들었다. 품질 업그레이드와 함께 브랜드 아이콘, 제품 패키지 디자인을 새롭게 구축했다.

누텔라는 헤이즐넛을 직접 재배하고, 수확한 헤이즐넛을 여러 테스트를 통해 합격점을 받은 것들로 재료를 선정해서 제조한다. 

처음 누텔라는 14가지의 다양한 용기에 담아 팔렸다. 이가 인기의 요인이기도 했으나, 제품 정체성 확립을 위해 주둥이가 넓은 '펠리칸 자 (Pelikan Jar)'를 개발하고 표준화했다.

패키지 용기와 함께 시그니처 로고, 폰트, 디자인에 착수했다. '헬베티카 미디엄' 폰트와 잘 구운 빵에 선명한 갈색의 누텔라 크림이 발린 그림이 들어간 라벨 디자인은 65년이 흐른 지금까지 변하지 않은 상징이 됐다. 

제품 품질 유지를 위해 페레로는 끝없이 노력했다. 초콜릿 생산하는 공장에 들어가는 설비 시설도 페레로가 직접 만들 정도로 초콜릿 잼만 만드는 브랜드가 아니었다. 영국 가디언은 페레로가 제조법 기밀을 지키는 것은 미국 NASA 항공우주국 수준이라고 평했다. 

누텔라는 지금 전 세계 55개국에 판매 중이며, 2019년 기준 한 해 103억 유로 (약 13조 3400억 원)을 벌어들이는 세계 3위의 초콜릿 생산업체다. 페레로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헤이즐넛 중 4분의 1이 페레로 공장에 가며, 한해 생산되는 누텔라 양은 중국 만리장성을 8번 돌 수 있는 양이라고 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