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부산 서구 저소득 남성 1인가구 고독사 예방 요리교실 운영 外
[1인가구 단신] 부산 서구 저소득 남성 1인가구 고독사 예방 요리교실 운영 外
  • 전소현
  • 승인 2020.10.27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산 서구청)
(사진=부산 서구청)

부산 서구 저소득 남성 1인가구 고독사 예방 요리교실 운영

부산 서구는 저소득 중·장년 남성 1인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해 부산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서구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민관 협력 사업 '살림의 달인-맛남의 클라쓰'를 진행하고 있다고 10월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가족 해체, 실직 등으로 사회관계가 단절된 이들을 새로운 사회관계망을 통해 집 밖으로 이끌기 위해 기획됐다. 이를 위해 각 동 골목살피미 180여 명이 골목을 살피면서 사회적 고립가구 1만 3200여 명을 전수조사했다. 

KT&G 중부산지점의 후원도 받아 8월부터 11월까지 주 1회 요리교실을 운영한다. 자원봉사자들이 함께하면서 조리과정을 돕고 사회관계 맺기도 지원했다. 이외 서구는 '요리의 달인', '청결의 달인', '정리수납의 달인' 등 '살림의 달인 만들기 시리즈'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수원시 팔달구 중·장년 1인가구, 홀몸어르신 등 동절기 취약계층 보호대책 추진

수원시 팔달구는 2021년 2월까지 동절기 취약계층 특별 보호대책을 추진한다. 중·장년 1인가구, 홀몸어르신,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기존 복지 대상자는 상담을 통한 실태조사 후 공공·민간 자원을 연계해 추진한다. 관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파 쉼터 운영, 동절기 폐지 관련 교육, 안전용품을 지원해 취약계층이 겨울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사진=통영시청)
(사진=통영시청)

통영시 120민원기동대 도천동봉사단 주거취약 1인가구 봉사 진행

통영시 도천동 120민원기동대 봉사단(대장 송정문)은 10월 24일 저소득 청·장년 1인가구 세대를 방문해 집수리 봉사 활동을 펼쳤다.

곰팡이가 핀 노후화된 벽지와 장판을 새롭게 맞추고, 방충망, 샤워기 등의 교체작업을 실시해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했다. 

(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평택시 저소득 신중년 1인가구 고독사 예방 프로젝트 실시

평택시 원평동(동장 변상용)이 관내 저소득 신중년 1인가구 세대의 고독사 예방 프로젝트를 원평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국춘근)와 함께 10월 25일부터 1달 간 실시한다.

원평동은 저소득층 중 특히 신중년층이 밀집된 지역으로 돌봄 서비스와 연계되어 있지 않은 대상자를 전수조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방문형 서비스 연계 또는 지속적인 안부확인을 하는 이웃살핌 행복더함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관련기사